WCP: 2019-06-20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우리가 오래 전부터 예상해왔던 조정 장세가 드디어 끝난 듯 보인다. 이번 조정은 역사적 추세에 비춰봤을 때 비교적 짧았다. 현재 암호화폐 시장에는 전반적 강세를 드러내주는 3가지 뚜렷하고 고무적인 신호가 있다.

 

역사적으로 짧았던 조정 장세

이 중 가장 중요한 신호는 월요일(현지시간) 비트코인이 80일 최고가를 돌파했다는 것이다. 80일 최저가는 6월 4일의 가격이었다. 이는 오래 갈 것으로 예상됐던 하락이 예상보다 빠르고 가볍게 끝났다는 것을 의미하는 신호다.

비트코인은 15%까지 하락해 7400달러에 자리를 내줬지만 이내 반등에 성공했다. 게다가 하락세는 5 거래일 정도만 지속됐다. 저가 매수의 타이밍이 짧았던 셈이다.

시장에 통용되는 조언 중 하나가 ‘급등이 있으면 급락도 있다’는 것이다. 비트코인 차트를 분석해보면 사실 비트코인이 80일 간 조정을 받을 것이라는 건 이미 예견된 일이었다. 다만 시장의 반응은 예상과 달랐다.

실제로, 이 5일간의 하락세는 비트코인 역사 상 가장 완만했다. 우리가 경험한 것 중 가장 돋보이는 상승랠리가 뒤따르기도 했다. 종합했을 때, 우리는 약세 시장으로부터 나올 수 있는 가장 강력한 회복세를 목격중이다.

 

비트코인, 기술적 분석을 뛰어넘은 반등

조정, 그리고 뒤따르는 반등은 비트코인의 역사에 전례 없는 일로 기술적 차트 분석을 무용지물로 만든다. 그러나 한 가지는 분명하다. 비트코인이 이런 강세를 보인 적은 없었다.

분명한 것은, 암호화폐 강세장에는 좋은 소식이다.

 

알트코인, 예상된 ‘조정장세’

알트코인들은 비트코인과 달리 우리가 예상했던대로의 조정을 경험했다. 우리가 평가한 상위 10위권 내 암호화폐들을 예로 들어보자.

카르다노는 44%나 하락했으며 2019년 최고치를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이오스(EOS)는 최근 31%의 하락세에 시달렸고 여전히 이전 최고치를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이더리움은 20% 하락했고 2019년 최고치를 밑도는 중이다.

리플(XRP)은 23% 하락한 후 의미있는 상승 돌파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

트론은 6월 초부터 28% 하락했고, 조정 장세의 바닥에 머물고 있다.

실제로 우리 회사의 상위 10개 암호화폐 중 2019년 최고가를 경신한 것은 비트코인과 라이트코인, 바이낸스 코인 이 세 개 뿐이다.

결론적으로 암호화폐 시장은 전반적으로 우리가 예측한 가격 변동 모델을 따랐다. 다만 비트코인은 유례없는 상승세로 반등을 이끌고 있다. 좀 더 자세한 분석을 위해 이번주 차트를 살펴보자.

 

비트코인, 조정은 끝났다! 과매수 구간도 지나

위의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비트코인은 지난 월요일 2019년 최고치를 기록했다. 매도세가 비트코인을 단기 하락 전환으로 이끈 후에 나온 반등이다. 여기서 두 가지를 확인할 수 있는데 첫째, 조정이 끝났다는 것, 둘째 비트코인이 새로운 80일 주기에 돌입했다는 것이다.

 

금주의 핵심 사항들

1] 강한 강세장이 펼쳐지고 있다. 예상보다 작은 규모의 조정과 그 뒤를 잇는 상승세에 비추어봤을 때 비트코인은 새로운 상승 국면으로 진입했다. 20일 추세와 80일 추세 역시 나쁘지 않다. 단기적 지평선과 중기적 지평선 모두에서 큰 강세를 보이고 있다.

2] 추가적 조정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다. 이미 언급했듯 급등은 필연적으로 급락을 수반한다. 언제 올 지는 모른다. 위의 표를 통해 견고한 상승세, 특히 붉은 선에 주의를 기울여라.

비트코인이 붉은 선 아래로 내려갈 경우 하락 국면으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만일 그러한 패턴이 관찰될 경우 지금처럼 5일짜리의 미미한 하락이 아니라 최고가로부터 45%까지도 내려갈 수 있는 큰 하락세일 수 있다.

3] 비트코인은 얼마나 더 오를 것인가? 예측하기 힘들다. 암호화폐의 비교적 짧은 역사에서, 우리는 이런 상승세를 쉽게 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다만 이것이 함축하는 것은 2017년 11월의 상승세와 유사하다고 볼 수도 있다는 것이다. 2017년 11월 중순에도 5 거래일 간의 미미한 하락세가 관찰됐었다. 당시 비트코인은 25%가량 하락해 5600달러 선에 거래되고 있었다. 그 후 32일 간, 비트코인은 1만 9400달러까지 급등했다. 유례없는 급등 장세 후에는 물론 2018년의 긴 약세장이 뒤따랐다는 것 또한 기억해야 한다.

 

금주의 순환 포트폴리오 전략

비트코인의 최근 조정 장세는 미미하긴 했지만 시장의 ‘과매수’를 잠재우기에는 충분했다. 반복하지만, “그렇다고 더 큰 조정이 오지 않는다는 의미는 아니다.” 하지만 지금으로썬 단기적 강세 증거가 충분하다. 분명한 강세장 속에서 우리는 우선 상승세를 누리고 조정에 대한 걱정은 뒤로 미뤄둬야 한다. 그걸 염두에 뒀을 때 보유하고 있는 현금의 5%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라이트코인, 이오스에 투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장기 포트폴리오 전략

이미 우리는 탄탄한 장기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다. 이 포트폴리오는 잘 지켜나가시길 바란다. 다음은 포트폴리오 요약이다.

번역/정리 = 신지은 앵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