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2025년 1분기에 스테이블코인의 거래량이 비자 거래량을 넘어섰다는 점이 비트와이즈(Bitwise) 암호화폐 시장 보고서에서 강조됐다고 18일 더디파이언트가 보도했다. 이 보도에 따르면 이 보고서는 2025년 1분기를 “암호화폐 역사상 최고의 최악의 분기”라고 정의하며 다양한 지표를 분석했다.
비트와이즈는 암호화폐 투자 전문 회사로, 암호화폐 지수 펀드를 관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비트와이즈의 최고투자책임자(CIO) 매트 후건(Matt Hougan)은 정치적, 규제적 관점에서 2025년 1분기가 “역사적으로 긍정적”이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새로운 친(親) 암호화폐 대통령이 취임 후 디지털 자산, 특히 스테이블코인을 국가적 우선순위로 삼았고,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여러 고프로필 암호화폐 관련 소송을 취하하며 긍정적인 분위기가 형성됐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선거 후 암호화폐 가격이 일시적으로 상승한 뒤 급격히 하락했다고 전했다.
“다음은 무엇이 올까요? 개선된 펀더멘탈이 암호화폐를 사상 최고로 이끌 것인가, 아니면 이미 긍정적인 소식이 모두 가격에 반영된 것일까요?” 후건은 이렇게 의문을 던졌다.
# 스테이블코인 거래량 급증
스테이블코인 거래량은 비자와 비교해 근소하게 앞섰지만, 전년 대비 사용량 증가로 큰 도약을 이뤘다. 후건은 스테이블코인 거래량이 전 분기 대비 30% 이상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스테이블코인의 관리 자산(AUM)도 분기별로 13.5% 증가하며 2180억 달러를 넘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후 스테이블코인의 시장 규모는 2370억 달러로 상승했다.
후건은 “스테이블코인의 관리 자산이 엄청나게 확대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지금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클 가능성이 높습니다”라며 “스테이블코인 AUM이 수조 달러에 이를 경우, 암호화폐 시장은 어떤 모습일까요?”라고 최근 소셜 미디어 X를 통해 말했다.
# 현실 세계 자산 토큰화 급등
현실 세계 자산(RWA)의 토큰화된 가치도 급등했다. 2024년 1분기 약 90억 달러에서 2025년 1분기 약 190억 달러로 증가한 것이다. 특히 미국 재무부 증권의 토큰화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해, 이 부문은 2024년 4분기 약 20억 달러에서 이번 분기 거의 45억 달러에 이르렀다.
# 디파이, 새로운 기대를 형성
벤처 캐피탈 투자도 지난 6분기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증가했으며, 디파이(DeFi) 프로젝트가 2022년 1분기 이후 두 번째로 높은 투자를 유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10대 투자 유치 거래 중 두 건이 디파이 프로젝트와 관련됐다. 트럼프 가문과 연계된 월드 리버티 파이낸셜(World Liberty Financial) 프로젝트는 5억9000만 달러를, 에테나는 합성 수익형 스테이블코인 생성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1억 달러를 투자받았다.
2025년 1분기 기준 디파이는 전체 자금 조달의 18%를 차지하며 인프라 프로젝트와 동등한 비중을 기록했다. 한편 암호화폐 금융 서비스는 58%, 토큰화 프로젝트는 5%를 각각 차지했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