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최창환 선임기자] 비트코인 맥시멀리시트 아담 백이 오디널즈 등 비트코인 NFT를 막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16일(현지 시간) “당신은 비트코인에 JPEGs가 담기는 것을 멈출 수 없다”면서 “불평을 하는 것은 사람들이 이것을 더하게 만들 뿐이다”고 지적했다.

JPEGs(이미지 파일)는 비트코인에 문자, 이미지 등 다양한 컨텐츠를 담는 오디널즈와 BRC-20 기술을 이용한 비트코인 NFT를 평가 절하해서 표현한 것이다.

아담 백은 “그들을 막으려고 하면 그들은 할 수 있는 더 나쁜 방법을 찾아낼 것이다”고 설명했다.

아담 백은 “높은 수수료는 레이어 2 채택을 촉진하고 혁신을 촉진한다”면서 “긴장을 풀고 뭔가를 만들어 보라”고 권유했다.

그의 이 같은 발언은 오디널즈 등 비트코인 NFT로 네트워크 수수료가 증가하고 P2P로 비트코인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수수료 부담이 커져서 나오는 불만을 겨냥한 것이다.

비트코인 핵심 개발자들과 커뮤니티 일부에서는 비트코인 NFT를 일종의 버그로 규정하고 이를 하지 못하도록 막자는 움직임이 나오고 있다.

비트코인 수수료–Y차트

비트코인 거래 수수료는 오디널즈가 처음 소개된 뒤 수수료가 급등했던 올해 5월 수준까지 폭등한 상태다. 오디널즈 거래가 활성화 되고 있기 때문이다.

아담 백은 “모든 해결책은 경제적인 요인이다”면서 “그들(비트코인 NFT)은 가격에 민감한 사람들이 더 많은 것을 레이어 2로 옮기도록 수수료를 올리고 있다”고 말했다.

아담 백이 CEO로 있는 블록스트림은 비트코인 송금과 결제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레이어 2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비트코인 ETF 결정의 날 1월10일… ‘안도 랠리’ 또는 ‘충격과 공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