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IS BITCOIN?

 


금융시장, 돈에 관심이 있다면, 다음 암호화폐(가상화폐) 블록체인, 비트코인 , 비트코인 캐시, 이더리움 용어 중 일부를 들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트코인은 들어봤는데 암호화폐는 무슨 말일까요? 왜 갑자기 코인이란 말이 자주 등장하는 것일까요? 우리가 암호화폐에 대한 열기를 이야기하려면 먼저 비트코인, 그리고 이를 뒷받침 하려는 블록체인의 기본 사항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탄생

 

비트코인은 정부와 중앙은행 등 기관을 거치지 않고 발행하고 거래하는 분산통화입니다. 제 3자의 개입 없이 P2P 네트워크상에서 거래가 이루어지므로 중개 수수료가 없습니다. 또 인터넷만 된다면 신속하게 전 세계 어디서나 누구와도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어떻게 돈이 되었는가.
그러면 현실 세계에서 비트 코인은 어떻게 돈으로 인정받기 시작했을까요. 시간을 돌이켜보면 처음 사용 된 것은 2010 년 5 월입니다. 당시 1 비트코인이 1 센트 이하일 때 Laszlo Hanyecz라는 프로그래머가 비트코인을 주체할 수 없어  ‘1만개 비트코인과 피자를 교환하고 싶다’는 메시지를 보냅니다. 순전히 재미 삼아 보낸 것이지요.

이 농담을 재미있다고 생각한 다른 프로그래머가 피자를 주문하고 집으로 배달 1만 비트코인으로 교환했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이 봐, 다른 커뮤니티에 가면 그 정도 비트코인이면 00달러 정도는 될꺼야”라는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농담처럼 들리지만 알고보면 당시 그들만의 커뮤니티 내에서 비트코인이 암묵적으로 화폐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피자

이 비트코인에 의한 피자 거래를 계기로 5월 22일 “비트 코인 피자의 날 (Bitcoin Pizza Day) ‘로 불리고 있으며, L 사이즈 피자 2 매를 기준으로 비트 코인 가격을 나타내는 비트코인 피자 인덱스가 태어났습니다. 처음에는 농담으로 시작한 비트코인의 지불과 결제. 하지만 비트코인을 통화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 온 암호학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비트코인은 점점 가치를 갖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