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James Jung 기자] 미국 바이든 행정부와 공화당 사이의 부채한도 협상이 재정지출을 제한함에 따라 경기둔화(recession)를 가속시킬 수 있다고 29일(현지 시간)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했다.

타결된 부채한도 협상에 따르면 미국 행정부는 2025년 1월까지 2년 동안 재정지출을 억제해야만 한다. 이는 연준의 통화긴축과 동시에 미국 경제의 유동성 공급을 제한하는 작용을 한다.

미국 연방 정부가 GDP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2022년 3분기 0.2%, 4분기 0.4%, 2023년 1분기 0.5% 수준이다. 향후 2년 간 정부 지출이 제한될 경우 GDP의 약 0.5% 정도가 영향을 받을 것으로 블룸버그는 추산했다.

미국 GDP에서 정부 지출이 기여하는 비중

JP모건 이코노미스트 등 경제학자들은 65%의 확률로 2023년 하반기에 경기침체가 올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통화긴축과 재정긴축이 동시에 진행되는 것도 이례적이다.

연준은 6월 14일 공개시장위원회를 개최한다. 선물시장에서는 이번 회의에서는 금리 동결을, 7월 회의에서는 25bp 인상을 예상하고 있다.

KPMG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다이앤 스웡크는 “통화정책과 재정정책이 모두 경기를 억제하는 방향으로 사용되고 있다. 두 정책이 상호 간에 긴축을 강화하는 쪽으로 작동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JP모건의 수석 경제학자 마이클 페롤리는 “경기침체 상황에서 재정은 더 큰 영향을 주는 경향이 있다. 재정지출을 줄어들게 되면 경기둔화와 고용에 더 큰 충격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크레셋 캐피탈 매니지먼트의 CIO 잭 애블린은 “재정정책과 통화정책이 모두 한 방향으로 가는 것은 10년 만에 처음”이라며 “재정지출 억제는 인플레이션을 억누르는 또 다른 요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바이든-매카시, 부채한도 협상 최종 타결”–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