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정아인 기자] “곧 시작합니다. 현재 사용할 수 있는 메인넷 서비스는 없습니다.”

수이(SUI)가 지난 3일 메인넷을 공식 런칭했다. 수이 홈페이지에 따르면 온보딩된 프로젝트의 수는 약 600개다.

[수이 네이밍 서비스 웹사이트. 현재 사용할 수 없다. 출처: 수이네이밍서비스 홈페이지 캡처]

수이에 온보딩된 프로젝트들 중 대다수가 메인넷이 아닌 테스트넷만 사용할 수 있다. 프로젝트 홈페이지만 가동 중이고 실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는 없다.

디파이 부문에서는 토큰 스왑을 제대로 할 수 있는 DEX(탈중앙화거래소)가 없다. NFT 역시 밈 NFT만 보인다.

수이 개발사인 미스틴랩스는 4일 DEX인 MovEX에 투자를 발표했다. 메인넷 생태계는 유동성 공급을 위한 ‘디파이’가 중요하다. 킬러앱도 견고한 디파이 생태계가 전제 조건이다.

수이 생태계 확장을 위해 킬러앱 온보딩 전 디파이 생태계를 위해 움직이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수이 대표 NFT 프로젝트인 수이 카피(Sui Kapy)에선 카피바라(설치류 동물)를 소재로한 NFT만 존재했다. 메인넷 출시 전 수이 재단은 카피바라 외에 다른 동물 캐릭터로 영역을 확장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이날 수이 프렌즈로 리브랜딩한 NFT 프로젝트에서는 카피바라 하나만 민팅이 가능했다. 민팅에는 8 SUI가 필요하다.

지갑 주소를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는 수이 네이밍 서비스 역시 사용할 수 없다. 미스틴랩스는 수 일 내로 네이밍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공지했다.

 

수이스캔에 따르면, 현재 수이 노드 수는 2150 개이고 벨리데이터의 수는 100 개다. 수이의 전체 지갑 수는 약 10만 5000개, 수이 파생 코인은 167개다.

수이는 코인마켓캡 기준, 1816원에 거래 중이다. 상장가 6025원 대비 약 70% 하락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수이(Sui) 테스트넷을 써보니… “속도가 너무 느렸다”

창펑자오, 저스틴 선에게 경고 “TUSD로 수이(Sui) 토큰 노렸다간 조치할 것”… 저스틴 ‘급사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