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스탠리 최 기자] 올해 암호화폐 시장 만큼 핫 이슈는 인공지능이다. 마이크로소프트(MS)의 오픈AI(OpenAI) 투자 검토 소식으로 ‘블록체인+AI’에 대한 관심 역시 뜨겁다. MS는 자사의 빙(Bing) 검색에 이 인공지능 챗봇을 넣을 준비를 하고 있다.

현재 블록체인에는 4개의 주요 프로젝트가 인공지능과 관련이 있고, 최근 토큰 가격도 급상승하고 있다. 피에이뉴스랩이 정리한 이들 4개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1. SigularityNET(AGIX)

싱귤레리티NET(SigularityNET)는 AI와 블록체인을 결합한 가장 오래된 프로젝트 중 하나로, 지난 2017년 12월 19일 ICO를 통해 3,600만 달러를 모집하는데 60초 밖에 걸리지 않았다. 당시는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 보다 ICO 열풍이 불어닥친 때였다.

현재 SigularityNET는 업데이트를 계속하고 있으며 AGIX는 최근 가장 주목 받는 AI 테마 코인 중 하나다.

SigularityNET는 개방형 탈중앙화 인공지능 서비스 플랫폼으로 개발자라면 SigularityNET 네트워크에 서비스를 게시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AGIX 토큰을 사용해 서비스 사용 요금을 지불할 수 있다. 이미지, 동영상, 음성, 텍스트, 시계열, 생물학 인공지능, 네트워크 분석 등의 서비스는 모두 독립적인 AI 애플리케이션이 될 수 있다.

SigularityNET에는 다음 네 가지 주요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1) AI 플랫폼 : AI 마켓플레이스(Marketplace)와 AI 퍼블리셔(Publisher)
개발자는 AI 퍼블리셔를 통해 AI 마켓플레이스에 서비스를 게시할 수 있으며 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사용자는 AGIX 토큰으로 지불할 수 있다.

2) AI-DSL : 개별 서비스를 임시 작업 과정으로 구성하면 요청하는 작업을 수행해주는 AI 서비스다.

3) AGIX 토큰 : AI 마켓플레이스에서 결제에 사용할 수 있는 ERC-20 토큰이며, 더 많은 토큰을 얻기 위해 스테이킹할 수도 있다. 스테이킹 플랫폼은 현재 이더리움에서 실행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카르다노 블록체인의 지원을 받았기 때문에 이더리움에서 카르다노로 이어지는 크로스체인 브릿지가 구축되었으며 향후 스테이킹 플랫폼도 카르다노에서 출시될 예정이다.

4) OpenCog Hyperon : OpenCog의 원리에 기반한 완전하고 확장 가능한 오픈 소스 일반 인공지능(AGI) 시스템이다. 신경 기호 AI, 진화 학습 시스템, 경제적 관심 배분, 기계 학습 및 기타 AI 방법과 같은 다양한 AI 전략과 방법으로 지식공유 메타그래프(Atomspace) 기반의 협업도 할 수 있다.

2. Fetch.ai(FET)

페치(Fetch.ai)도 2017년에 설립되었는데 FET 토큰은 2019년 3월 바이낸스에서 IEO를 통해 출시되었다. Fetch.ai는 누구든 대규모로 AI 서비스를 구축하고 배포할 수 있는 AI 플랫폼과 서비스를 만들었다.

Fetch.ai는 IBC(Interchain Communication Protocol)를 사용할 수 있는 코스모스(Cosmos) 위에 구축된 자체 블록체인을 보유하고 있다. FET는 거래를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는 Fetch.ai 생태계의 고유 토큰이다.

Fetch.ai의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FET를 구매해야 한다. FET는 오스모시스(Osmosis) 등의 중앙화 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스테이킹도 가능하다.

Fetch.ai는 개발자에게 애플리케이션과 플랫폼을 개발, 배포 및 토큰화하는데 필요한 도구를 제공한다. Fetch.ai 네트워크는 AI 분기(다중 에이전트 시스템) 원리를 사용해 구축된다.

자율적인 기계 간 생태계인 Fetch.ai의 에이전트는 독립적인 네트워크로 작동하며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통해 서로 상호 작용한다.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이들은 자동으로 찾고 협의하고 상호 작용한다.

거래 기록은 Fetch.ai 블록체인에 기록되며 공급업체, 고객, 파트너 등 이해관계자는 보상 시스템을 통해 수수료를 결제한다. 서로 다른 에이전트는 서로 다른 이해관계자를 대표할 수 있으며 인간처럼 협력한다는 개념을 가지고 있다.

Fetch.ai 생태계는 다음과 같은 주요 사항이 있다.

1) CoLearn : 이해관계자가 공유 기계 학습 모델을 구축할 수 있도록 공유 기계 학습 작성을 지원하는 블록체인 매개 집단 학습 시스템이다.

2) Axim : 기업이 데이터 사일로를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비즈니스 기능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계 학습 모델로 이해도를 높인다.

3) Atomix : 스테이블 코인 보유자가 유동성을 제공하고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데 사용된다.

3. 알레테아 AI(Alethea AI. ALI)

2020년에 설립된 알레테아 AI는 BSC 성장 펀드의 투자를 받았다. 알레테아 AI는 생성형 인공 지능과 블록체인을 결합하여 인공지능의 탈중앙화 소유권과 민주적 거버넌스를 실현한다.

알레테아 AI는 캐릭터GPT(CharacterGPT)라는 인공지능 시스템을 개발했다. 사용자가 자연어로 서술하면 다양한 외모, 목소리, 지능, 성격, 정체성을 가진 대화형 캐릭터를 빠르게 생성할 수 있다.

캐릭터GPT로 생성된 캐릭터는 토큰화 될 수 있으며 소유자는 이 캐릭터의 성격을 정할 수 있고 지능을 훈현해 생태계 내 AI 프로토콜의 댑(dApp)에서 사용할 수 있다.

캐릭터GPT를 기반으로 디지털 쌍둥이, 디지털 가이드, 디지털 반려자, 가상 비서, NFT 컬렉션 등 다양한 용례의 AI 캐릭터를 생성할 수 있다.

알레테아 AI가 출시한 AI 프로토콜은 사용자와 AI 자산으로 구성된 상호운용성 생태계이며, 그 안의 댑(dApp)은 iNFT에 의해 구동된다. ALI 토큰은 AI 프로토콜의 ERC-20 유틸리티 토큰으로, AI 프로토콜의 다양한 참가자에게 인센티브와 보상 등을 제공하는 데 사용된다.

4. 코텍스(Cortex. CTXC)

코텍스 랩스(Cortex Labs)는 2018년 1월에 설립되었고, 독립적인 퍼블릭 체인을 만들고 AI 추론 모델의 연산을 블록체인에 넣어, 블록체인의 특성을 사용해 AI 실행 프로세스를 조작불가능하고 개방적이며 투명하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AI 개발자는 코텍스 체인에서 기계 학습 모델을 제공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체인에서 스마트 계약을 사용해 AI 추론을 진행할 수 있다.

코텍스의 주요 콘텐트에는 EVM 호환 코텍스 가상 머신, AI 추론 엔진 시냅스(Synapse), AI 스마트 계약과 댑(dApp), 분산형 AI 연구 등이 있다.

코텍스는 AI 개발자가 모델을 블록체인에 저장하도록 장려하고, 개발자가 자신의 모델을 오픈하면 보상을 받도록 하는 한편, 댑(dApp) 개발자가 AI를 자신의 스마트 계약에 통합해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코텍스 공식 웹 사이트에는 애플리케이션이 단 두 개에 불과하다. CyFi와 The Master of Digital Clash라는 것인데 그나마 전자는 엑세스가 안된다.

현재 코텍스는 ZK롤업(zkRollup)의 개념을 결합해 코텍스 블록체인의 레이어 2 솔루션인 ZK메트릭스(ZkMatrix) 출시했다.

종합 정리

위에서 소개한 4개의 ‘블록체인+AI’ 프로젝트 중 싱귤레러티NET(SigularityNET)와 알레테아(Alethea) AI는 최근 성장을 보였다. 다른 두 프로젝트인 페치(Fetch.ai)와 코텍스는 퍼블릭 체인에 속한다. 다만 둘 다 프로젝트 생태계는 별로 진행된 게 없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챗GPT 같은 킬러앱이 필요하다” …다보스의 웹3 암호화폐 메타버스–MS CEO의 조언

MS 나델리 CEO “챗GPT 같은 AI 모든 제품에 넣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