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호호”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반어법’ 시위

[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중국 대학가에서도 ‘제로 코로나’ 방역 규제 항의 시위가 확산하는 가운데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모교인 명문 칭화(清华)대학교 학생들 시위 현장에서 난데없이 ‘프리드먼 방정식’이 등장해 화제다.

홍콩의 민주화 운동가 네이선 로(Nathan Law, 羅冠聰)는 27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에 칭화대 시위 현장 사진을 첨부했다.

홍콩 민주화 운동가 내이선 로가 공유한 중국 칭화대 학생들의 ‘프리드먼 방정식’ 시위. [사진=트위터]

사진 속 학생들은 우주의 팽창 속도를 측정하는 프리드먼 방정식이 적힌 종이를 높이 들어올리고 있다.

로는 “처음에 나는 프리드먼 방정식이 대체 무슨 의미인지 몰랐다. 사실 뜻은 상관이 없다”며 “발음에 주목해야 한다. ‘프리더맨'(free的man. 的의 중국어 발음은 ‘더’·뜻은 ‘의’), 즉 자유의 남성이다. 실로 지능적으로 표현하는 굉장한 광경이면서 창의적인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중국 정책에 반기를 들거나 반(反)체제 운동시 공안 당국에 의해 체포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묘책으로 해석된다.

중국 언론인 토니 린(林東尼)은 트위터에 한 시위 현장에서 반어법이 등장했다고 알렸다. 그는 “중국 공안이 시위대에 ‘봉쇄 철회’를 외치지 말 것을 요구하자 시위대는 ‘봉쇄를 더 해달라’ ‘코로나19 검사를 더 많이 하고 싶다!’를 외쳤다”고 전했다.

온라인에서도 중국 당국의 검열을 피하기 위한 반어법 시위가 등장했다. 린 기자가 트위터에 공유한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맞다 맞다 맞다”(对, 对, 对) “좋다 좋다 좋다”(好, 好, 好) “그렇다 그렇다 그렇다”(是, 是, 是) 등 긍정적인 반응을 수십차례 반복적으로 적어낸 게시글들이 쏟아진다.

중국은 구글과 페이스북부터 서방 언론까지 검열시스템인 ‘만리방화벽’으로 철저히 검열한다. 이에 검열 시스템에 걸러지지 않으면서도 당국에 항의하려는 네티즌들이 반어법으로 시위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24일 중국 신장위구르자치구 우루무치에서 발생한 화재 참사를 계기로 지난 25일부터 중국 베이징, 상하이 등 주요 도시에서는 ‘제로 코로나’ 방역 정책에 항의하는 대규모 시위가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했다.

일부 시위대는 “시진핑은 물러나라, 공산당 물러나라”며 반(反)체제 구호를 외쳤다.

중국 언론인 토니 린이 자신의 트위터에 공유한 온라인 ‘제로 코로나’ 항의 시위 게시글. [사진=트위터]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추천할 기사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