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쿠코인(KuCoin)이 스포츠 팬의 Web3.0 생태계 참여를 다루는 “암호화폐가 축구를 만날 때(When Crypto Meets Footballs)”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2022년 1월부터 9월까지 2만 180명의 암호화폐 투자자, 같은해 11월 쿠코인 커뮤니티 이용자 8022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기반 작성됐다.

다가오는 FIFA 월드컵은 가장 인기있는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 중 하나로, 이번 2022 FIFA 월드컵은 사상 최초로 중동에서 개최된다. 2022 피파 월드컵은 다양한 분야에서 암호화폐와 가상자산 영역이 주목받는 첫 월드컵이 될 예정이다.

KuCoin 조사에 따르면, 암호화폐 투자자 사이 가장 있는 스포츠는 축구로 드러났다. 특히 ‘프랑스, 스페인, 베트남, 독일, 브라질’ 암호화폐 투자자 10명 중 4명은 축구 팬이라 답해 높은 비중을 보였다.

암호화폐 투자자 중 70%는 “오는 2022년 FIFA 월드컵에 관심을 두고 있다”고 답했으며, 암호화폐 투자자이자 축구 팬중 48%는 “다가오는 FIFA 월드컵 기간 중 스포츠 팀 팬 토큰 거래에 관심이 있다”고 답했다.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축구 팬들은 높은 NFT 관심도를 보였다. 암호화폐 투자 축구 팬 중 35%는 지난 6개월 NFT 거래 경험이 있었으며, 이 중 42%는 “스포츠 NFT 투자에 관심이 있다”고 답했다.

피파 월드컵, 암호화폐와 축구 산업 사이 교차점 될 것(intersection)

지난 암호화폐 강세장 후, 스포츠 산업은 적극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기술을 채택해왔다. 이는 길어지는 크립토 윈터 속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쿠코인 조사에 따르면 암호화폐 투자자 사이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는 축구다. 축구 팬들은 ‘커뮤니티(41%), 팀워크(33%), 열정(30%)’이 암호화폐와 축구 사이 공유되는 가치라 답했다. ‘전략성(27%)’과 ‘접근성(23%)’ 그 뒤를 이었다.

[암호화폐 투자자 대상 스포츠 종목 스포츠 선호도, KuCoin]

암호화폐 축구 팬들의 글로벌 분포

축구는 글로벌 팬을 보유한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로, FIFA 발표에 따르면 글로벌 축구 팬은 50억 명에 달한다. 

쿠코인은 암호화폐와 축구 팬의 종합적인 관점에서 이를 분석했다. ‘유럽, 라틴 아메리카, 중동, 아프리카, 동남아시아’는 암호화폐 투자자들의 축구 관심이 가장 높은 지역으로 드러났다. ‘프랑스, 스페인, 베트남, 독일, 브라질’이 가장 많은 축구 팬을 보유했으며, 국가별 암호화폐 투자자 중 축구 팬 비중은 40%를 웃돌았다.


[암호화폐 투자자 대상 국가별 축구 팬 비중, KuCoin]

암호화폐 투자자 사이 축구 인기 높아, FIFA 월드컵과 UEFA 챔피언스 리그 기대

축구는 암호화폐 투자자 사이 가장 인기 높은 스포츠로, FIFA 월드컵과 UEFA 챔피언스 리그가 암호화폐 투자자들이 가장 기대하는 이벤트로 드러났다. 가장 인기 높은 스포츠 이벤트는 2022 FIFA 월드컵으로, 암호화폐 투자자 중 70%는 FIFA 월드컵을 시청할 예정이라 답했다.

[시청 예정 주요 암호화폐 이벤트, KuCoin]

암호화폐와 축구 팬덤은 미래 비전과 열정을 공유하는 커뮤니티다. 다가오는 FIFA 월드컵에서 팬덤과 커뮤니티는 공유된 비전과 열정을 기반으로 한다. 암호화폐 투자자 중 48%는 “다가오는 FIFA 월드컵 기간 팬 토큰 거래에 관심이 있다”고 답했다.

팬 토큰은 ‘커뮤니티 멤버십, 응원하는 팀 또는 클럽에 대한 투표권 부여, 홀더 대상 상품 및 보상, VIP 서비스’ 등 다양하게 활용된다. 암호화폐 투자자 중 축구 팬 28%는 “스포츠 토큰 거래에 관심이 있다”고 말했으며, ‘스웨트코인($SWEAT), 칠리즈($CHZ), 스테픈($GMT), 알파인($ALPINE), 플로우($FLOW)’ 등이 높은 인기를 보였다.

[암호화폐 투자자 보유 스포츠 토큰 & 피파 월드컵 기간 웹3 이벤트 관심, KuCoin]

팬 토큰 외에도 스포츠 NFT는 축구 팬이 Web3 세계에서 좋아하는 팀, 선수 및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다. 설문 조사에 따르면 축구 팬은 일반 암호 화폐 투자자에 비해 스포츠 관련 NFT 거래에 더 많이 참여하고 있다. 암호화폐 투자자 중 축구 팬의 35%가 지난 6개월 동안 NFT를 거래했다고 밝혔다. 반면에 평균 암호화폐 투자자의 13%만이 NFT를 거래했다.

암호화폐 투자자 중 축구 팬의 42%가 스포츠 NFT 투자에 관심이 있었다. 스포츠 NFT는 프랑스, ​​터키, 브라질, 스페인 및 미국에서 가장 인기가 높았다. 이들 국가의 암호화폐 투자자의 1/3 이상이 스포츠 NFT 투자에 관심이 있었다.

[NFT 트레이딩 경험 & 국가별 스포츠 NFT 관심도, KuCoin

Web3.0 이벤트의 KuCoin 월드컵

쿠코인은 “이번 월드컵을 기념하고 Web2와 Web3를 연결하기 위해 폴리곤, 윈골(WinGoal)과 같은 영향력이 큰 Web3 회사와 제휴하고 있다”고 밝혔다.

윈골은 DAO를 구성 ‘슛 투 위 골(Shoot to Win Goal)’이라는 이벤트도 연다. 나흘간 100만 달러의 상금이 걸린 이벤트다.

이벤트 기간 중 축구 팬들은 NFT를 민팅하고, 상금으로 비트코인을 받을 수 있다. 크립토펑크, 뮤탄트 에이프 요트 클럽, 두들스, 그리고 월드컵 입장권도 경품으로 나와 있다.

이벤트는 11월 17일부터 20일까지 3개의 게임 라운드로 진행된다. 사용자는 원하는 게임을 선택해서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위 콘텐츠는 KuCoin의 지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