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암호화폐가 세상에 나온 후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이 실험되고 있습니다. 가상 세계와 실물 세계를 연결하려는 시도도 그 중 하나입니다. 블록미디어는 실물자산 토큰화 프로젝트인 엘리시아 리서치팀과 공동으로 기획 시리즈 기사를 준비했습니다.

엘리시아와 블록미디어는 이번 시리즈에서 가상자산 기술이 실물 자산을 어떻게 토큰화할 수 있는지 실제 사례와 제도적인 문제들을 점검해봤습니다. 오늘은 시리즈 여섯 번째로 실물자산 토큰과 DeFi 입니다. 시리즈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RWA 토큰 시리즈
1. 실물자산 토큰이란 무엇인가?
2. 실물자산 토큰의 과제 : 법/세금, 오라클 이슈, 어떤 문제를 고려해야 하는가?
3. 실물자산 토큰 시나리오 및 주요 사례
4. RWA 토큰과 DAO
5. RWA 토큰(실물자산 토큰)과 NFT

6. RWA 토큰(실물자산 토큰)과 DeFi (1)

7. RWA 토큰(실물자산 토큰)과 DeFi (2)
8. RWA 토큰(실물자산 토큰)과 전통금융시장
9. RWA 토큰(실물자산 토큰)과 EIP
10. RWA 토큰(실물자산 토큰)과 투자자

Case 1: 센트리퓨지

# 프로젝트 소개
[블록미디어 엘리시아] 센트리퓨지(Centrifuge)는 전통 금융자산을 디파이로 가져오기 위한 플랫폼입니다. 전통 금융 시장의 큰 기업들은 은행뿐만 아니라 다른 자산 시장으로부터 비교적 쉽게 자금 조달을 할 수 있지만(IPO 등), 작은 회사는 은행을 제외한 자금 조달 방안을 모색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센트리퓨지는 이러한 시장을 타겟으로 하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작은 기업(SMEs, Small and medium enterprises)에게 디파이를 통해 자본을 조달할 기회를 제공하며, 투자자들에게는 실물자산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연결합니다.

[센트리퓨지 프로젝트 구성, Centrifuge]

이 과정은 센트리퓨지 프로토콜과 센트리퓨지 디앱 틴레이크(Tinlake)에 의해 수행됩니다. 센트리퓨지 프로토콜은 실물자산 토큰화 과정에서 여러 참여자가 데이터를 교환, 저장, 토큰화까지 할 수 있도록 마련된 시스템을 일컫습니다.

틴레이크는 이더리움 스마트 컨트랙트로 구성된 마켓플레이스입니다. 틴레이크를 통해 토큰화 자산을 거래할 수 있으며, 기업은 투자자를 모집하여 유동성을 제공받거나, 이더리움 디파이 프로젝트로부터 유동성을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 센트리퓨지 프로토콜 구성
RWA 토큰 발행 과정은 센트리퓨지 프로토콜을 통해 수행됩니다. 센트리퓨지 프로토콜의 구성은 아래 그림과 같으며, 크게 3가지 컴포넌트로 구성됩니다.

[센트리퓨지 프로토콜 구성, Centrifuge]

1. P2P 네트워크 및 노드
RWA 토큰 생성 시 참여자들은 필요한 데이터를 P2P 네트워크에서 프라이빗하게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이들은 RWA 토큰 생성에 필요한 정보를 다른 참여자에게 선택적으로 제공할 수 있으며, 이런 데이터의 전송은 네트워크를 통해 암호화되어 이루어집니다. 각 참여자는 이 과정에서 암호화된 키로 서로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노드는 자산을 검증 및 RWA 토큰에 담긴 데이터가 올바른지 검증하는 역할을 합니다. 각 참여자는 전자 문서에 서명하며, 해당 정보는 머클 트리 형태로 가공되어 체인에 저장됩니다.

2. 센트리퓨지 체인
RWA 토큰에 필요한 정보가 저장되는 체인입니다.

3. 이더리움 스마트 컨트랙트
P2P 네트워크의 각 노드가 서로를 식별하기 위해 이더리움 앵커 컨트랙트를 이용합니다.

# 센트리퓨지의 RWA 토큰 사용처, 틴레이크
틴레이크는 자금 조달을 원하는 기업과 유동성을 제공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을 연결하는 플랫폼입니다. 생성된 RWA 토큰으로 풀을 만들고, 해당 풀에 유동성을 공급할 수 있는 투자자를 통해 자금 조달을 합니다. 전체 구조 및 각각의 참여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틴레이크 구조 및 참여자, Centrifuge]

1. 차입자(Borrower)
소유하고 있는 자산, 혹은 채권을 바탕으로 자금 조달을 하고자 하는 참여자를 의미합니다.

2. 자산 생성자(Asset Originator)
센트리퓨지에서 RWA 토큰을 NFT 형태로 온체인에 들여오는 주체입니다. 자금 조달을 하고 싶은 차입자로부터 실물 자산을 양도받고, 이를 바탕으로 법적, 행정적 절차를 대리해 실제 토큰으로 만들어주는 중간자 역할을 합니다.

3. 특수목적법인(SPV)
기초자산 발행자인 금융기관과는 완전히 독립적인 법적, 경제적 실체입니다. SPV를 따로 둠으로써 자산 생성자가 파산하더라도 SPV는 영향을 받지 않고, 자금 조달에 문제가 가지 않도록 격리할 수 있습니다.

센트리퓨지의 경우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하고, 투자자들이 투자하기 전 DROP, TIN 토큰에 대한 계약서를 작성하게 함으로써 법적 구속력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4. 투자자(Lender)
토큰화 자산에 유동성을 공급해주는 주체입니다. 투자자는 개인일 수도 있고, Maker, AAVE와 같은 디파이 프로토콜일 수도 있습니다.

투자자는 KYC를, 미국 내 투자자는 적격투자자 요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이는 센트리퓨지 프로토콜이 자금세탁용으로 사용되는 것을 방지하고 투자자들을 보호하기 위함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 센트리퓨지의 프라이버시형 NFT
센트리퓨지는 NFT의 형태로 RWA 토큰을 생성합니다. 이 NFT는 자산의 정보, 토큰 발행자의 정보, 해당 자산에 대한 관련자들 간의 이해관계를 담은 계약서, 감사보고서 등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는 문서를 대표합니다.

[센트리퓨지 시스템 구성, Centrifuge]

하지만 센트리퓨지 NFT에는 실물자산의 모든 정보가 퍼블릭 블록체인에 공개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실물자산을 온체인으로 옮겨 오더라도, 공개되어서는 안 될 민감 정보들이 반영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해당 자산의 소유권 및 속성을 분산원장에서 증명할 수 있으면서 동시에 일부 정보를 감출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도입한 방식이 프라이버시형 NFT(Privacy Enabled NFT)입니다. 일반적인 NFT의 경우, NFT에 담긴 메타데이터와 정보들은 퍼블릭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공개됩니다.

프라이버시형 NFT는 NFT 자체에는 최소한의 정보만 담고, 관련 문서에 접근할 수 있는 링크를 메타데이터에 담습니다. 오직 NFT 보유 홀더만이 서명을 제시해 해당 링크에 접속하여 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NFT는 센트리퓨지 체인에서 생성된 뒤, 브릿지를 통해 이더리움 네트워크로 전송됩니다. ERC721 표준과 호환되므로, 해당 표준을 사용하는 다른 서비스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 틴레이크 대출 프로세스

[틴레이크 대출 프로젝트 사례, Tinlake]

1. 돈을 빌리고 싶은 차입자가 있습니다. 차입자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자산, 미래에 들어올 돈을 의미하는 인보이스를 활용해 자금을 융통하고자 합니다.

2. 차입자는 자산 생성자를 찾아가 계약을 맺습니다. 자산 생성자는 차입자가 제시하는 자산이 올바른 지 검증하고, 이를 바탕으로 온체인 담보로 사용될 수 있는 NFT를 발행합니다.

3. 그 뒤, 차입자는 NFT를 틴레이크 풀 락업해 일반 투자자 혹은 디파이로부터 유동성을 조달할 수 있습니다.

4. 만기가 되었을 때, 차입자는 원금에 이자를 더한 만큼을 상환해야 합니다. 직접 온체인에서 다이(DAI)로 지불하는 것도 가능하며 혹은 SPV 은행 계좌로 송금하는 방식도 가능합니다. 만약 후자로 진행하는 경우, SPV는 USD를 DAI로 전환한 뒤, 이를 틴레이크 컨트랙트에 상환합니다. 상환이 완료되면 NFT 락업을 해제할 수 있고, 이후 소각해 계약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Case 2: 엘리시아

# 프로젝트 소개
실물자산 토큰화의 다른 사례로는 엘리시아가 있습니다. 엘리시아는 부동산, 채권과 같이 현실에 존재하는 자산을 블록체인 상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토큰화 기능을 제공해주는 프로젝트입니다.

엘리시아는 부동산 관련 자산을 토큰화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총 848만 3155달러 규모의 RWA 토큰(78개)을 발행하였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RWA 토큰은 디파이 대출에 대한 담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내용처럼, RWA 토큰은 실물자산에 대한 소유권, 실물자산으로부터 발생하는 현금 흐름의 경제권을 법적으로 보장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블록체인 금융시장에서 가치가 존재하는 자산으로 인정받을 수 있으며, 담보물 또는 조각투자와 같은 금융상품에 사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엘리시아에서는 어떻게 이런 이슈를 해결했을까요? 엘리시아 RWA 토큰의 발행 과정을 먼저 파헤쳐 본 후, 이렇게 발행된 토큰이 어떻게 디파이에서 사용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엘리시아의 RWA 토큰 발행 과정
토큰화는 실물자산을 블록체인과 연결하는 작업으로, RWA 토큰을 블록체인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진행되어야 하는 절차입니다.

실물자산이 토큰화되어 블록체인에 올라와야 디파이나 마켓플레이스 같은 댑(Dapp, Decentralized App)에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엘리시아는 토큰화 댑을 통해 실물자산 소유자가 RWA 토큰 발행을 요청할 수 있게 하였고, DAO를 통해 자산 검증 및 투표를 진행하여 RWA 토큰을 발행합니다.

[엘리시아 RWA 토큰 발행 프로세스, Elysia]

RWA 소유자는 오프라인 DAO(ELYSIA DAO LLC)를 통해 온라인 DAO에 RWA 토큰 발행 심사요청을 합니다. 온라인 DAO는 RWA 가치 및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심사하고, RWA 토큰 발행 찬반투표를 진행합니다.

찬반투표가 통과되면, 오프라인 DAO는 RWA 소유자로부터 자산의 소유권을 이전받고, 각 자산별 RWA 토큰을 생성합니다. 생성된 RWA 토큰은 해당 자산을 컨트롤(배당, 매각, 청산)할 수 있는 권리로, 일종의 거버넌스토큰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토큰을 전달받은 RWA 소유자는 이를 오픈마켓에 판매하거나, 렌딩프로토콜에서 담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DAO 법인과 RWA 토큰의 법적 구속력

[엘리시아 DAO 이미지, Elysia]

엘리시아의 RWA 토큰 발행 과정에서 두드러지는 점은 바로 ELYSIA DAO LLC라는 ‘DAO 법인’이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ELYSIA DAO LLC는 미국 와이오밍주에 설립된 법인으로, 아시아 최초로 인정받은 DAO 법인입니다. DAO 법인은 일반 법인과 다르게 코드 기반 스마트 컨트랙트로 정관을 설정합니다. 법인 의사결정은 정관 명시 거버넌스 토큰을 이용한 투표로 이루어집니다.

ConstitutionDAO, Heritage DAO 등 일반 DAO와 DAO 법인의 차이점은 국가로부터의 법인격 인정 여부입니다. 법인격 인정으로 DAO 법인은 계약 주체가 될 수 있으며, 다양한 법적 권리를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ELYSIA DAO LLC는 미국 정부로부터 그 법인격을 인정받았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엘리시아가 왜 DAO 법인을 설립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엘리시아는 ELYSIA DAO LLC를 통해 실물자산 소유자와 직접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실물자산 소유자에게 법률상 의무를 명시할 수 있게 되었고, RWA 토큰은 이에 따라 실물자산에 대한 소유권과 경제권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DAO법인은 토큰 소유자에게 ‘실물자산 양도 의무’를 명시할 수 있습니다. 실물자산 소유권을 나타내는 RWA 토큰의 경우, 토큰 구매자에게 실물자산 양도 의무를 부담시키고 공증 등을 통해 이를 강제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시로는 RWA 토큰이 디파이 담보물로 쓰였을 경우, 실물자산 소유자에게 해당 디파이에 원리금을 상환해야 하는 의무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의무를 다하지 않았을 때 ELYSIA DAO LLC와 체결한 손해배상계약에 의해 손실 배상을 책임지게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법적 효력이 보장된 RWA 토큰은 블록체인에서 가치 있는 자산으로 인정받게 되었으며, 디파이와 같은 프로젝트에서 활용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엘리시아에서 발행한 RWA 토큰은 디파이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을까요?

엘리시아의 RWA 토큰 사용처, 엘리파이

엘리파이(ELYFI)는 RWA 토큰을 담보로 스테이블코인을 대출해주는 프로젝트, 은행 모델 디파이입니다. 엘리시아에서 발행된 RWA 토큰은 그 실물 가치를 인정받고, 엘리파이 가상자산 대출 시 담보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엘리파이 대출 프로세스

[엘리파이 대출 프로세스, Elysia]

1. 토큰 발행 요청 및 토큰 수령
엘리시아에 RWA토큰 발행을 요청하고, RWA 토큰을 수령합니다.

2. 대출 승인 요청
실물자산 소유자는 엘리파이 DAO에 대출 승인을 요청합니다. 실물자산 소유자는 이때 엘리파이 DAO 거버넌스 플랫폼에 토큰 정보(토큰 ID, 발행된 블록체인 네트워크, 실물자산 정보 등)를 포함한 대출 승인 요청서를 올립니다.

3. 토큰 검증 및 투표
엘리파이 DAO는 요청서와 토큰 정보를 검증한 후, 투표를 진행합니다. 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사람들은 스테이킹 ELFI 토큰 보유자이며, 해당 토큰이 투표권 역할을 합니다.

4. 대출 승인
투표에 통과된 경우, 해당 RWA 토큰에 엘리파이 DAO 서명을 합니다. 이 서명이 있는 RWA 토큰만이 엘리파이 머니풀에서 담보물로 쓰일 수 있습니다.

5. RWA 토큰 락업 및 대출금 수령
실물자산 소유자는 엘리파이 DAO에 서명이 있는 RWA 토큰을 엘리파이 머니풀에 전송함으로써 담보물로 사용하고, 스테이블 코인을 수령합니다.

# 이 글을 마무리하며
이번 글에서는 RWA 토큰을 DeFi에 활용한 프로젝트를 비교해 유사점과 개별 특징을 살펴보았습니다.

자산 소유권을 증명하기 위해 실물 자산을 담는 법인체가 있다는 공통점이 있었고, 다수가 검증에 참여하는 구조 역시 유사점이 있었습니다.

한편 센트리퓨지는 토큰 내 정보의 공개 여부에 대해 세부적인 설계를 구성했다면, 엘리시아는 DAO 법인을 도입하여 법적 구속력 강화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두 프로젝트의 장점들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다면 더욱 성숙한 모델이 될 수 있다고 여겨집니다.

앞으로 더 다양한 모델이 나올것을 기대하며 다음 편에서는 전통 금융에서 바라보는 RWA 토큰에 대한 시각을 정리해보려 합니다. 많은 기대 및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엘리시아(ELYSIA) 리서치팀

엘리시아 리서치팀은 실물자산 토큰화를 주제로 2018년부터 연구를 계속해오고 있다.

엘리시아는 실물자산을 토큰으로 만들어 블록체인과 연결하는 프로젝트이며, 엘리파이는 실물자산을 기반으로 한 디파이 프로토콜이다.

엘리시아 프로젝트는 서울대학교 출신의 개발자들이 모여 시작되었다. 한국, 미국 부동산 시장을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 현재는 빗썸, 고팍스, MEXC 등 글로벌 거래소에 상장한 대표적인 실물자산 토큰화 프로젝트가 되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