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3억여원 ‘테이크오버’ 광고
호주·스페인서 스타링크 홍보

[서울=뉴시스] 신정원 기자 =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트위터 인수 후 광고주들의 엑소더스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머스크의 우주탐사 기업 스페이스X가 트위터에 광고를 게재키로 했다고 CNBC 등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스페이스X는 스페인과 호주에서 위성 인터넷 서비스인 스타링크를 홍보할 예정이다.

스페이스X가 지난주 구매한 이 광고 패키지는 ‘테이크오버'(takeover·인수)로 불리는 트위터 광고 상품이다. 트위터 메인 타임라인 상단에 노출되는 광고다. 익명을 요구한 트위터 전·현직 직원들은 하루 광고비가 통상 25만 달러(약 3억3000만원) 정도라고 설명했다.

CNBC가 확인한 내부 문서에 따르면 스페이스X는 지금까지 호주와 스페인에서의 트위터 광고를 위해 16만 달러(약 2억1000만원) 이상을 지출했다.

스페이스X는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전 트위터에 대규모 광고를 집행한 적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머스크는 소식이 전해진 뒤 몇 시간 후 트윗으로 “스페이스X 스타링크는 호주와 스페인에서 트위터 광고 효과를 시험하기 위해 ‘크지 않은 작은’ 광고 패키지를 구입했다”며 “페이스북(메타), 인스타그램, 구글에서도 (구입)했다”고 밝혔다.

트위터는 이전에 수입의 약 90%를 광고 부문에서 올렸다. 그러나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후 제너럴모터스(GM), 아우디, 폴크스바겐(폭스바겐), 화이자, 유나이티드 항공 등 기업들이 잇달아 광고 구매를 잠정 중단했다.

CNBC는 ‘테이크오버’와 같은 광고 캠페인에도 불구하고 광고를 중단한 다수의 광고주들을 만회하기엔 충분치 않다고 분석했다.

머스크는 지난 10일 트위터 인수 후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첫 연설에서 재무 위기로 트위터가 파산할 가능성을 언급했다. 그는 “내년 트위터에 수십억 달러 규모의 순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회사 지출보다 많은 현금을 가져올 수 없다면 파산도 불가능한 일이 아니다”고 말했다.

머스크는 인수 후 트위터 임직원을 대량 해고했고 재택 근무도 중단했다. 고위 임원들의 줄퇴사도 이어지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jwshin@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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