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THW(이더리움PoW) 쟁탈전…ETH 스팟 롱-9월/12월 ETH 숏
# 옵션시장, 머지 이후 ETH 하락에 베팅
# ETH 스테이킹 이자율은 얼마?…ETHW가 몰고올 파장

[블록미디어 James Jung 기자] 이더리움 머지(Merge) 업그레이드는 9월 15일에서 20일 사이에 단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더리움 진영은 합의 알고리즘을 기존의 작업증명(PoW)에서 지분증명(PoS)으로 전환하는 작업을 벌여왔는데요. 머지는 가장 중요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입니다.

머지의 순간, D데이에 과연 어떤 일들이 벌어질까요? 이더(ETH), 이클(ETC), 이더PoW(ETHW) 가격은 어떻게 될까요?

# “ETHW(이더리움PoW) 쟁탈전이 벌어질 것이다”

암호화폐 헤지펀드 갈루아캐피탈의 케빈 조우는 “머지가 마냥 순조롭게 진행될 것으로만 생각해서는 안된다”고 12일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말했습니다.

조우는 머지 이후에도 95%는 PoS로 이행하겠지만, 5%는 PoW로 남아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ETHW는 일부 채굴자들의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PoS로 이행한 ETH, PoW의 대안으로 주목 받은 ETC(이더리움 클래식), 여기에 하드포크가 거의 확실시 되는 ETHW 등은 D데이에 가격 급변이 일어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 ETH 스팟 롱-9월말/12월말 ETH 선물옵션 숏

조우가 추천하는 투자 전략은 이겁니다. ETH 현물은 매수(롱), 9월말 또는 12월말 ETH 선물(옵션)은 매도(숏).

머지 업그레이드 전에 ETH 현물을 축적해서 ETHW를 최대한 배정받는 것이죠. ‘희소성’이 높아진 ETHW 가격이 급등할 것을 노리는 겁니다.

동시에 머지 이후 ETH 가격이 조정 받을 것을 대비해서 9월 말이나, 12월 말 만기 선물옵션은 숏 포지션으로 가는 겁니다. 글래스노드가 분석한 ETH 옵션의 변동성 분포도 이런 전략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 옵션시장, 머지 이후 ETH 하락에 베팅

글래스노드에 따르면 ETH 현재 가격을 중심으로 최고 5000 달러까지 옵션 매수(롱) 포지션 미결제약정이 있습니다. 그러나 머지 이후 행사가격에서는 ETH 가격 급락에 대비한 매도(풋) 미결제약정의 내재 변동성이 더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아래 그림)

자료=글래스노드

“뉴스에 팔라”는 격언에 따라 머지 이후 ETH 가격이 떨어질 것을 예상한 풋 옵션에 미결제약정이 몰려 있다는 겁니다.

옵션 시장에서는 “D데이를 기점으로 ETH 가격이 하락한다”는 전망이 지배적입니다.

# ETH 스테이킹 이자율은 얼마?

D데이는 9월 중순 연준의 금리 결정과 맞물려 있습니다. 거시경제적으로 연준의 추가 금리 인상은 디지털 자산시장과 증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이 남아 있습니다.

PoS로 이행한 이더리움 진영에서는 스테이킹 이자율, 수수료 등 해결해야할 문제가 본격적으로 시장의 평가를 받게 됩니다. 시중 금리가 상승하는 상황에서 스테이킹 이자율은 얼마가 적정한가를 놓고 디지털 자산시장은 전혀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될 겁니다.

라울 팔이 전망한 대로, 이더리움 스테이킹 이율은 디지털 자산시장의 기준 금리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라울 팔 “이더리움 통합후 스테이킹 수익률, 웹3 산업의 ‘기본 이율’ 될 것”

스테이킹 이자율은 실질적으로 무위험 투자를 가능하게 합니다. 보유 ETH의 가격을 헤징하는 숏포지션을 잡습니다. 가격 변동에 따른 손익을 제로(0) 만드는 거죠. 동시에 ETH를 스테이킹하고 이자를 받습니다. 이 때 이자가 미국 국채, 예금 이자보다 높아야 스테이킹을 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현재 미국 10년 만기 국채는 2.8%, 2년 만기는 3.2% 수준입니다. 이더리움 선물 헤지 비용, 스테이킹 수수료, 이더리움 매수에 따르는 이자 비용 등을 감안하면 스테이킹 이자가 6~7%는 넘어야 합니다.

머지 업그레이드 이후 스테이킹 이자가 이 선에 도달해야 ETH 가격도 안정을 찾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ETHW가 몰고올 파장

D데이 이후 가격 급변을 만들어낼 변수로는 ETHW 하드포크가 있습니다.

아베(Aave)의 개발자 마크 젤러는 머지 이전에 차익 거래 투자자들이 다른 코인을 담보로 ETH 대출을 크게 늘릴 것으로 예상합니다. ETHW를 확보하기 위한 것이죠. 차익 거래자들은 봇(bot)을 써서 ETHW를 지원하는 디파이 앱을 최대한 많이 신속하게 물색할 겁니다.

유니스왑 같은 유동성 풀에서는 순간적으로 ETHW 수요가 몰리며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담보로 맡긴 스테이블코인 등 다른 코인 가격이 급락하겠죠. ETHW 확보 경쟁이 붙으면서 디지털 자산시장 전체가 유동성 불균형 상태에 빠지는 겁니다.

9월 이후 디지털 자산시장은 D데이에 일어날 이 같은 혼란을 얼마나 빨리 정리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이더리움 머지 9월 15일 ~ 20일 예상 … 개발자들 내주 다시 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