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 장도선 특파원] 전통적 은행들의 암호화폐자산 보유는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한도가 정해져야 한다고 바젤위원회(Basel Committee on Banking Supervision)가 30일(현지시간) 밝혔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바젤위원회는 이날 공개한 2차 협의자료에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강화된 은행 자본 준비금 의무 규정들이 암호화폐에도 적용될 필요성을 지적했다.

위원회는 보고서에서 전통적 지급준비금으로 지지받지 않는 암호화폐자산 또는 만족스러울 정도로 안정되지 않은 스테이블코인들에 대해 은행들의 노출은 티어1(Tier 1) 자본의 1%로 제한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JP모건과 같은 대형 은행들의 경우 티어1 자본의 1%는 수십억달러가 된다.

그러나 위원회는 지난해 1차 협의자료에서 제시했던 위험가중치 기준은 완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공개된 자료는 은행들이 가상자산에 투자할 경우 투자액의 1250%에 해당하는 여타 안전자산을 보유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그러나 이에 대해 은행권은 너무 가혹한 기준이라고 반발했다.

위원회는 이날 공개한 2차 협의자료에 대한 코멘트를 2022년 9월 30일까지 보내줄 것을 요청했다. 위원회는 대략 금년 말까지 은행들의 암호화폐 보유에 관한 최종 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미지 출처: BIS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바젤 위원회의 은행 암호화폐 자본 규정 너무 가혹” … 은행들 반대 입장

바젤 위원회, 은행들에 비트코인 손실 대비 의무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