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포스트·CNN 보도…”최종 결정은 아직”

[워싱턴=AP/뉴시스]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백악관 이스트룸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맞선 새로운 제재 발표 후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22.02.24.

[서울=뉴시스] 유자비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러시아 중앙은행에 대한 제재를 검토하고 있다고 26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가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흘째인 가운데 이같은 방안이 검토되고 있으며 최종 결정은 내려지지 않았다. 백악관 관계자들은 국제 파트너들과 협력해 조치를 취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

백악관은 최근 며칠 동안 러시아 은행에 대해 다양한 제재를 가했지만 중앙은행에 제재를 가하는 것은 파장이 더욱 클 전망이라고 WP는 전했다.

또 CNN은 바이든 대통령이 러시아를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 국제 결제 시스템에서 차단할 지 여부를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다면서 아직 최종 결정은 내리지 않았다고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SWIFT 제재는 러시아 금융권에 큰 혼란이 불가피한 가장 강력한 제재로 꼽힌다. 하지만 바이든 대통령의 측근들은 미국이 일방적으로 움직일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한 행정부 관리는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가 함락되면 추가 제재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SWIFT 제재 포함 여부는 불명확하다.

백악관 관계자는 CNN에 “동맹국 및 파트너들과 조율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abiu@newsis.com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전문가 코멘트]전쟁은 인플레이션을 유발하고 비트코인(BTC) 채택을 강요한다–마이클 세일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