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프란시스코=뉴스핌 김나래 특파원] 뉴욕증시가 26일(현지시간) 주간 기준으로 S&P500지수는 1.7% 상승했으며 다우지수는 1.4% 올랐다. 반면 나스닥 지수는 0.6% 하락했다.

이날 뉴욕증시는 혼조세로 마감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백신 접종 목표치를 2배로 상향 조정하면서 투자자들은 경기가 생각보다 빠르게 개선될 것이라는 긍정론이 퍼졌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453.40포인트(1.39%) 상승한 3만3072.88을 기록했다. 대형주 위주의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는 65.02포인트(1.66%) 오른 3974.54를 나타냈으며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종합지수는 161.05포인트(1.24%) 상승한 1만3138.72로 집계됐다.

이날 시장은 단기적으로 경제 회복 기대감은 높아지고, 인플레이션 우려는 줄어 들었다. 하지만 투자자들은 경제 지표 숫자에 대한 엇갈린 전망에 갈팡질팡하고 있는 상황이다.

◆인플레이션 지표 숫자들 해석 혼재

시장이 촉각을 곤두 세웠던 인플레이션 관련 데이터는 투자자들을 안심시켰다. 이날 미시간대가 발표한 3월 소비자태도지수 최종치는 84.9로, 전월 확정치인 76.8에서 상승했으며 최근 1년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시장 전망치 83.7과 앞서 발표된 예비치인 83.0도 웃도는 모습을 보였다.

지난달 개인소비지출(PCE)은 다소 부진한 모습을 나타냈지만, 이상 한파 등 일시적인 요인으로 시장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미국 상무부는 2월 개인소비지출이 전월 대비 1.0% 줄었다고 발표했으며 전문가 예상치보다 줄었다.

또 미 정부가 새로 도입한 1조9000억달러 부양책이 가동된 만큼 소득이 다시 증가하고 소비도 확대될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마켓워치에 따르면 지난 1년간 4조2100억 달러의 통화 공급 이 있으며 엄청난 재정 및 금전적 지원의 증가 때문이었다.

에드 야데니 야데니 리서치 사장은 “작년에 비해 통화, 예금 및 소매 머니 마켓 뮤추얼 펀드의 주식을 포함하는 통화 공급척도인 M2는 27% 증가했으며, 하반기에 더 많은 사람들이 예방접종을 하면서 인플레이션 붐을 일으킬 수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마켓워치는 최근의 다양한 경제 지표를 살펴보면 투자자들은 인플레이션이 그다지 일시적이지 않을 가능성에 대비하는 것이 현명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잠재적으로 일시적인 가격 인상조차도 기업 이익에 영향을 미친다는 증거가 있다는 것이다. 특히, 도매 가격과 소비자 가격 사이의 스프레드를 고려해보면 2019년 7월 이후 처음으로 생산자 물가 지수가 소비자 물가 지수를 앞지르고 있는 상황이다.

또 최근 설문 조사도 눈여겨 봐야 한다고 마켓워치는 조언했다. IHS 마킷은 “지난주 3월 구매관리자지수에서 가격 상승이 이어졌다”면서 “필라델피아 연준의 최근 제조 조사에서 1980년 이후 최고 수준”이라고 밝혔다.

리사 살렛 모건스탠리의 최고투자 책임자는 “미국 달러 약세는 원자재 수입 비용을 더 비싸게 만들기 때문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서 “모든 부문의 기업이 채권 수익률 상승을 통해 높은 자금 조달 비용에 직면하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고 밝혔다.

야데니 사장도 “채권 수익률이 계속해서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인플레이션 우려 여전…유틸리티가 대안?

이같은 상황으로 최근 시장이 지지부진했지만, 유틸리티 섹터는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다. 기술주와 성장 주식 보다는 가치주로 눈을 돌리면서 이런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S&P 500 유틸리티 지수는 이번 달 전체 시장을 상회했으며 지금까지 거의 9% 상승했으며 3월 동안 섹터 상승을 주도했다. 또 레피니티브의 데이터를 보면 S&P 500가 22.1배와 거래되고 있는 반면 유틸리티 부문은 18.3배의 순이익으로 거래되고 있다.

최근 유틸리티에 대해 비중 확대를 하고 있는 DWS의 미국 최고 투자책임자인 데이비드 비안코는 “이자율은 여전히 ​​낮지만 유틸리티는 가격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인플레이션 우려에 대한 헤지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전략가들은 이 역시 투자자들이 10년물 국채 수익률과 고가의 주식 밸류에이션의 급등에서 벗어나는 과정으로 보고 있다. 유틸리티 섹터 상승은 높은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와 함께 잠재적인 주식 하락에 맞서는 방어적인 움직임일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통상적으로 유틸리티 섹터는 배당금을 지급하고 안정성을 제공하기 때문에 경기 침체기에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 올해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경제가 급격히 반등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내년까지 낙관론이 약화될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되기 때문이다.

뉴욕에 있는 뱅크오브아메리카 프라이빗 뱅크(Bank of America Private Bank)CIO 시장 전략책임자 조셉 퀸란은 “조금 방어적인 입장으로 투자하고 싶어하는 고객이 늘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ticktock0326@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