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김진배 기자] n번방 사건으로 온 나라가 시끄러운 이 때, 이와 유사한 ‘박사방’에 암호화폐를 보내고 성 착취 동영상을 감상한 이들도 강력 처벌하라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경찰도 암호화폐를 제공하고 동영상을 시청한 경우, 범죄행위에 가담한 것으로 가닥을 잡고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와 관련, 암호화폐를 보낸 이들을 어떻게 가려낼 것인지에 대한 관심이 높다.

성 착취 동영상을 올리고 입장료로 암호화폐를 받아온 ‘n번방’과 유사한 ‘박사방’을 운영하던 조주빈이 경찰에 체포돼 신상이 공개됐으며, n번방에 입장하기 위해 암호화폐를 지불한 이들에 대한 수사도 이어지고 있다.

n번방·박사방 등은 가입자들에게 암호화폐로 입장료를 받음으로써 거래내역을 덮으려 했다. 일반적으로 암호화폐를 통한 거래는 익명성이 보장된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암호화폐 지갑 주소는 문자와 숫자를 이용해 이뤄져 있어 주인이 누구인지 알 수 없다. 또 이들이 받은 암호화폐 중 모네로의 경우, ‘익명성’이 최대 강점으로, 일회용 송금 주소를 생성할 수 있어 송금자의 주소는 물론, 금액도 알 수 없다.

이번 사건의 경우, 특정 암호화폐 구매 대행 사이트와 거래소를 통한 송금이 이뤄져 누가 박사방의 암호화폐 지갑으로 송금했는지 특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경찰은 박사방이 이용했다고 알려진 암호화폐 구매 대행업체 B사를 압수수색해 박사방에 송금을 위해 암호화폐를 구매한 이들을 특정했다. 박사방에 암호화폐를 보낼 목적으로 암호화폐를 구매한 이들의 경우, 구매 금액이 방 입장 금액과 비슷해 손쉽게 명단을 확보할 수 있었던 것으로 파악된다.
다만 암호화폐 구매 대행업체의 경우, KYC가 제대로 이뤄졌는지 알 수 없고 소액 구매에 대해서는 신원확인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100% 정확하다고는 할 수 없다.

암호화폐 거래소들도 경찰의 공문을 수령해 수사 협조에 나섰다. 실제 암호화폐 거래소들은 사건이 크게 대두되기 전부터 경찰에 협조해 오고 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 거래소 관계자는 “경찰과 지속적으로 박사방 운영자 수사에 관해 협조를 하고 있었다”면서 “앞으로도 관련 요구가 있을 경우 협조를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거래소를 통해 조주빈이 제시한 지갑 주소로 암호화폐를 전송했을 경우, 추적은 더욱 쉽다. 거래소가 모든 트랜잭션 기록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거래소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KYC가 까다로운 가입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신원 확인도 어렵지 않다. 한 업계 관계자는 “거래소를 이용했을 경우, 개인지갑을 이용했을 때 보다 처리하기 훨씬 쉽다”면서 “거래소만 협조한다면 빠른 수사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한편, 특금법이 시행되면 암호화폐 구매 대행 등의 사업이 어려워지고 거래소도 신고 요건을 갖춘 거래소만 선별되어 영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투명하게 운영될 전망이다. 업계는 특금법을 통해 암호화폐를 범죄에 악용하는 수법도 점차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blockmedia.co.kr
▶블록미디어 유튜브: http://bitly.kr/9VH08l
▶블록미디어 텔레그램: http://bitly.kr/0jeN
▶블록미디어 페이스북: https://bit.ly/2tUXmo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