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강주현 인턴기자] 블록체인 분석업체 체인애널리시스(Chainanalysis)가 지난해 범죄자들이 거래한 28억 달러(한화 3조 2477억원)의 비트코인을 추적한 결과, 절반 이상이 바이낸스와 후오비에서 자금세탁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암호화폐 전문매체 더 블록이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체인애널리시스는 “28억 달러 중 27.5%가 바이낸스로, 24.7%가 후오비로 흘러들어갔다”며 “두 거래소에서 작년 1000억 달러 이상의 비트코인을 받은 소규모 계좌 그룹이 대부분의 불법 자금을 수취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전체적으로 바이낸스와 후오비의 여러 계좌가 범죄 집단에서 받은 비트코인은 약 30만개에 달한다”고 짚었다.

체인애널리시스는 “이러한 대량 이체 계좌는 장외거래 브로커에 속할 가능성이 높다”며 “바이낸스와 후오비는 모두 고객신원확인(KYC) 정책을 시행하고 있지만 장외거래 정책은 그런 요구 절차가 없기 때문에 두 거래소에 자금세탁 서비스를 전문으로 제공하는 장외거래 데스크가 있다”고 주장했다. 체인애널리시스는 특히 100대 장외거래 데스크 중 70%가 후오비와 연결되어 있다고 밝혔다.

이 소식을 보도한 암호화폐 전문업체 ‘더 블록’은 바이낸스와 후오비에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인터뷰를 시도했지만 답변을 듣지 못했다고 전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lockmedia.co.kr
▶블록미디어 유튜브: http://bitly.kr/9VH08l
▶블록미디어 텔레그램: http://bitly.kr/0j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