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P: 2019-08-08>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증시가 미니 붕괴 상황을 겪고 있다. 미국 국채는 신고가로 치솟고 있다. 금은 새로운 강세장을 향해 파도를 타고 있다.

그리고 증시의 예상되는 변동성을 측정하는 이른바 ‘공포지수’인 VIX는 30을 향해 치닫는다. 이는 대개 공포에 사로잡힌 급락 장세에 나타나는 수치다.

이 같은 증시의 변동성 급등은 암호화폐 시장의 큰 출렁거림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예를 들면 지난 5일 S&P500지수가 급락했을 때 비트코인은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다.

때문에 비트코인이 “금융시장의 새로운 안전 대피처”가 되고 있다는 논평들이 쏟아져 나왔다. 하지만 다음 며칠간 증시는 계속 심한 등락 장세를 연출했지만 비트코인의 랠리는 흐지부지됐다.

일전에 이 사안을 다룬 적이 있지만 한번 더 되풀이하려고 한다.

증시와 암호화폐간 측정 가능한 상관관계는 존재하지 않는다

이는 암호화폐, 특히 비트코인이 글로벌 금융시장의 대형 무대에서 결코 중요한 역할은 담당하지 못할 것임을 의미하는 것인가?

그런 것은 아니다. 암호화폐는 분명 큰 역할을 맡게 될 것이다. 하지만 아직은 너무 이르다.

한편 지금처럼 주식과 암호화폐간 상관관계 부재는 두 가지 중요한 관점에서 긍정적이다.

첫째, 현재 주식과 암호화폐간 상관관계가 존재하지 않는 이유는 암호화폐 거래량이 명목 통화, 채권, 주식, 기타 주류 자산들의 전체 규모에 비해 매우 적기 때문이다.

암호화폐를 주식이나 채권과 같이 놓고 비교하려면 암화화폐로 신규 자금의 지속적이면서 대규모 유입이 이뤄져야 한다. 그 정도 규모의 자금 유입은 암호화폐 가격을 지금 보다 수백 배 끌어올리기에 충분한 수준이 될 것이다.

때문에 암호화폐 가격이 크게 치솟기 전에 지금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것은 큰 이득이 될 것이다. 물론 암호화폐라는 새로운 자산과 암호화폐가 초래할 수 있는 위험을 충분히 인지하는 경우에 말이다.

둘째, 우리는 무역전쟁, 그리고 제로 금리와 마이너스 금리에 포위된 세계에 살고 있다.  불확실성이 커지는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자산 가격은 동반 상승하거나 동반 하락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이는 암호화폐처럼 다른 자산들과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는 자산들을 더욱 가치 있게 만든다. 약간의 암호화폐 보유는 투자자들이 주식과 채권 등 전통적 자산 포트폴리오를 보유함으로써 노출될 수 있는 시스템적 위험을 줄이는 데 큰 역할을 감당할 수 있다.

강세 브레이크아웃의 문턱에 있는 암호화폐들

지난 2주간 가장 두드러진 현상은 암호화폐시장의 조정이 약화됐고 강세 브레이크아웃(breakouts)을 눈 앞에 둔 것처럼 보이는 코인들의 숫자가 증가했다는 점이다.

구체적으로 파고 들기 앞서 브레이크아웃에는 두 종류가 있음을 소개한다:

1] 수직(Vertical) 브레이크아웃: 브레이크아웃 방향에서 강력한 가격 움직임의 결과로 역전선을 넘게 될 때 발생한다. 수직 브레이크아웃은 대개 상방향 또는 하방향으로 다시금 강력하면서 즉각적인 후속 움직임으로 이어진다.

2] 수평(Horizontal) 브레이크아웃: 주로 단순한 시간 경과의 결과로 추세선을 넘게 되는 경우 발생한다. 수직 브레이크아웃과 마찬가지로 수평 브레이크아웃도 추세 변화를 초래한다. 그러나 수평 브레이크아웃 발생 후 시장의 후속 움직임은 더딜 수 있다.

그리고 암호화폐시장이 최근의 조정으로부터 벗어나고 있는 지금 보다 일반적 형태는 수평 브레이크아웃이다.

하락 추세선을 가로지르려는 BNB

바이낸스코인(BNB)이 얼마 동안 노란색 실선으로 표시된 하락 추세선을 끌어 안으면서 동시에 붉은색 “이동평균” 선 아래 거래됐는지 주목하기 바란다.

제대로 된 강세 브레이크아웃이 이뤄지려면 두 개의 역전선을 모두 넘어야 한다.

EOS 수평 브레이크아웃도 임박 그러나 아직은 불완전

지금 흥미로운 것은 EOS가 두 개 역전선의 수직적 돌파에 아주 근접했으며 그 다음에 노란색 하락 추세선을 수평적으로 가로 질렀다는 사실이다.

이후 EOS는 붉은색 “이동평균”선 양방향에서 거래되고 있다.

이는 수평 브레이크아웃이 어느 정도 잠정적일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좋은 사례다. 실제로 수평 브레이크아웃은 너무나 잠정적이기 때문에 EOS가 5달러 위로 랠리를 펼쳐서 브레이크아웃을 추가로 확인 받아야만 한다. 그 경우에만 EOS가 정말 바닥을 쳤고 추가 상승 준비를 갖췄다고 확신하게 될 것이다.

라이트코인, EOS 유사한 패턴 보여줘

EOS처럼 라이트코인도 노란색 하락 추세선을 옆 방향에서 넘어섰다. 그리고 지금 붉은 색 “이동평균” 선을 끌어안고 있다. 지금 상황이 주는 의미는 동일하다: 라이트코인은 바닥을 쳤을 가능성이 아주 높다. 그러나 아직 더 높이 올라갈 준비는 갖추지 못했다.

전체적으로 여기 소개된 알트코인들의 그림은 상당한 일관성을 지닌다: 이들은 멈춰 있는 상태다. 그리고 강력한 상방향 움직임이 목격되지 않는 한 당분간 횡보장세를 예상해야 한다.

좋은 소식: 7월 16일이 우리가 찾으려 했던 80일 사이클의 진짜 바닥이었다는 증거가 계속 쌓여가고 있다. 아니면 그런 증거들은 최소한 주요 알트코인들이 보내는 메시지라고 할 수 있다.

이제는 비트코인이 무슨 신호를 보내는지 살펴보자.

수직 브레이크아웃 임박

알트코인들이 더딘 회복세를 찾아가는 동안 비트코인은 그와는 전혀 다른 움직임을 나타내고 있다.

비트코인은 방금 붉은 색 하락 추세선을 넘어서기 위한 두 번째 시도를 감행했다. 도표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지금 상황은 대규모의 새로운 랠리를 약속하는 수직 브레이크아웃의 교과서적 사례다.

따라서 비트코인과 알트코인들은 다시 한번 흐름이 갈리고 있다.

독자들도 기억하겠지만 우리는 전에도 이 같은 현상을 목격했다. 당시 알트코인들이 먼저 조정을 받았을 때 비트코인은 계속 상승세를 보였다. 그러나 알트코인들이 저점에서 벗어난 뒤 정체된 모습을 보이는 지금 우리는 비트코인의 다음 움직임이 6월 26일 기록한 80일 사이클의 고점을 통과하는 시나리오가 될 것임을 쉽게 상상할 수 있다.

금주의 핵심

1] 비트코인이 2개의 강세 역전선을 상향 돌파할 경우 비트코인은 성공가도를 달리게 것이다.  이 글을 쓰는 시점 비트코인은 1만1000달러대 상층부에서 거래되고 있다. 비트코인은 붉은 색 하락 추세선을 거의 지났다. 그리고 새로운 80일 사이클의 상승단계에 이미 들어서 있음을 시사한다. 더욱이 비트코인은 이번 사이클에서 2019년 신고점에 도달할 것이다. 그리고 이후 비트코인은 심지어 2017년 12월 기록한 사상 최고가를 넘어설 가능성도 있다.

2] 알트코인들이 다시 선두에 복귀하게 것인가? 대답은 예스다. 그러나 아직은 새로운 강세장의 초기 단계다. 비트코인이 이런 상황에서 더 좋은 성적을 거두는 것은 흔한 일이다. 투자자들의 주된 관심을 알트코인으로 전환하려면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릴 수 있다. 아니면 비트코인이 2만달러를 넘어서는 것과 같은 기념비적인 사건이 필요할 수도 있다.

3] 비트코인의 브레이크아웃은 임박한 것처럼 보이지만 아직 확인되지는 않았다. 그렇기는 하지만 비트코인이 두 개의 강세 역전선을 수직 돌파하는 것을 보기 위해 아주 오래 기다려야 할 것인지는 의문시 된다.

요점: 지금 우리가 서 있는 새로운 강세장의 초기에 신규 자금은 모든 암호화폐 자산 가운데 가장 덜 투기적인 비트코인에 포커스를 맞추는 경향을 지닌다.

하지만 그리 멀지 않은 미래에, 어쩌면 올해가 끝나기 전에 투자자들은 저가 매수 차원에서 뒤처진 알트코인들에 다시 관심을 보일 것이다.

 

금주의 포트폴리오 전략

우리는 이미 상당한 지분을 갖고 있다. 우리는 다시 시작된 비트코인의 강세와 암호화폐의 폭넓은 회복으로부터 이미 혜택을 받고 있다. 따라서 당분간은 장기 포트폴리오와 회전 포트폴리오 모두 현상 유지하려고 한다. 우리가 고대하는 비트코인의 브레이크아웃이 실제 이뤄질 때까지는 관망하는 것이 최선이다. 하지만 지금처럼 가만히 있는 기간이 아주 길 것으로 예상하지는 말기 바란다.

분명히 하자면, 장기 포트폴리오 투자자들과 회전 포트폴리오 투자자들 모두 현재 포지션을 유지할 것을 권유한다. 어떤 자산도 추가하거나 제거하지 말기 바란다.

번역/정리 = 장도선 뉴욕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