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P: 2019-06-27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포물선을 그리는 비트코인 가격의 의미와 지금 할 일

그것이 2017년과 전혀 다를 것으로 보이는 이유

 

우리의 모델 포트폴리오에서는 2018년 여름부터 비트코인은 보통의 장기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다.

우리는 2주 전에 그 포지션을 약간 추가했다.

그리고 지난주에는 이더리움, XRP, 라이트코인, EOS의 새로운 포지션과 함께 단기 포트폴리오를 위한 비트코인 매수를 통해 사실상 두 배로 증가했다.

우리가 그렇게 한 이유는, 내가 당시 썼던 것처럼, 비트코인이 조금 전에 경험했던 소폭의 조정만으로도 시장의 즉각적인 과매수 조건을 해결하기에 충분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장은 대규모의 새로운 랠리를 위한 준비를 마쳤다.

시장이 2017년 마지막 두 달과 어떻게 닮았는지도 설명했다. 당시 비트코인은 11월 20%의 조정 후 12월 중순 2만 달러까지 폭등했는데, 그 이후로는 한 번도 뛰어넘지 못한 사상 최고치였다.

그것이 바로 내가 여러분에게 네가지 다른 암호화폐들과 함께 비트코인을 사라고 권한 이유인데, 이는 폭발적으로 발전하기 위해 형성되고 있는 상황을 이용하기 위해서였다.

그리고 지금까지 그렇게 왔다. 비트코인은 즉시 1만3700달러까지 치솟았다. 이는 2017년 12월의 폭발 이후 볼 수 없던 수준이다.

 

이번 추세가 2017년과 전혀 다를 것으로 보이는 이유

 

더 나아가기 전에 한 걸음 물러서서 큰 그림을 생각해 보자.

현재 시장이 과매수 상태인 점은 인정하지만, 암호화폐 세계의 문화적 시대정신은 2017년 12월 당시의 어지러운 과대 선전과 열기에는 아직 한참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왜냐하면 일반 투자자들은 여전히 시장에 과감히 뛰어들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 가까이 가지도 않고 있다. 그리고 그들의 암묵적인 시장 정서를 측정하기 위해, 비트코인에 대한 구글 검색 결과만큼 신뢰할 수 있는 지표는 거의 없다.

 

“비트코인”에 대한 구글 검색 수

 

분홍색 사각형은 2017년 11월부터 2018년 2월 사이 구글에서 비트코인을 검색한 수치를 보여준다. 여기에는 2017년 말 강세장, 강세장의 마감, 그리고 그 뒤를 이은 1년 동안의 약세장 초기가 포함된다.

그것을 현재와 2019년 5월을 포함하고 있는 파란 사각형과 비교해 보라. 이때 현재의 포물선 움직임이 시작됐다.

보다시피, 이 시점은 2017년 당시 우리가 봤던 광란의 수준 어디에도 없다. 사실, 지금 그것은 당시의 약 5분의 1 수준이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간단하다. 비트코인의 포물선형 상승이 주목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일반 대중들은 여전히 이 시장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다.

이는 정말 고무적이다. 광범위한 대중의 열광은 강세장이 곧 종말을 맞이할 것을 보여주는 핵심 지표다. 그리고 오늘날 대중들의 참여가 거의 없다는 사실은 우리가 여전히 새로운 강세장의 초기 단계에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2017년에 우리는 강세장의 마지막 단계에 있었다.

이것이 이해의 핵심이다.

또한 이것은 현재의 급상승이 스스로 가라앉은 후에도, 그리고 심지어 날카로운 조정 후에도… 우리는 더 큰 상승과 일련의 새로운 최고치들을 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더 장기적인 일이다. 지금 당장은 단기적인 전망에 집중하자.

 

비트코인의 폭발적 상승

보다시피 비트코인의 포물선형 상승은 지난 80일 최고치 기록을 돌파한 후 시작됐다. 이는 정확히 2017년 12월 비트코인이 80일 주기 최고치 기록을 돌파한 뒤 벌어졌던 일이다.

 

금주의 주요 사항

 

  1. 현재 80일 주기의 끝은 아직 58일 정도 남았다. 이제 80일 주기 초반 랠리 시작 후 22일. 이렇게 되면 비트코인 시장은 현재 상승세가 지속될 수 있는 기간이 최대 58일까지 더 늘어날 수 있다. 하지만 농장에 돈을 걸 수는 없는 법. 포물선이 상승한 후에는 거의 언제든지 아찔한 조정이 시작될 수 있다.
  2. 비트코인은 이 80일 주기를 통해 얼마나 높이 올라갈까? 미친 듯 상승하는 움직임의 최고치를 정확히 파악하려고 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훨씬 더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게임 계획은 다음과 같다. 비트코인이 하루 종가 기준 단기반전선 아래로 다시 내려갈 때까지 상승 추세가 계속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그래야 현재의 상승세가 스스로 가라앉으며 새로운 조정이 시작되고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3. 비트코인의 단기반전선은 현재 9000달러에 육박한다. 빨간색 이동 평균선(위)을 따라 추적할 수 있다. 반복한다: 이 수준 이하로 가는 것은 현재 80일 주기의 마지막을 정확히 파악하는 데 가장 좋은 지표다. 보고서 작성 시점 이 수준은 9000 달러 정도지만, 매일 크게 상승한다.
  4. 이후의 교정이 날카롭고 깊다고 해도 놀라지 말라. 비트코인 가격이 너무 높아서 다음 80일 주기 조정에서는 대규모 매도세가 나타날 것 같다. 그러나 그것이 50%나 하락한다고 해도, 이 강력한 새로운 강세장의 상승세를 바꾸지는 않을 것이다.
  5. 현재 강세장은 2017년 말보다 훨씬 초기 단계다. 비트코인의 현재 랠리는 2017년 강세장만큼 강하지 않다. 하지만 주요 약세장에 이은 첫 상승세일 뿐이다. 이후의 움직임은 더 커질 수 있다.

 

단기 회전 포트폴리오 전략

 

전반적으로 우리 모델이 예측한 대로 시장은 포물선을 그리며 상승했다. 이것은 비트코인이 더 높게 상승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최고치를 정하려는 시도는 무의미하다. 대신 앉아서 기다리도록 한다. 그리고 우리가 때가 적절하다고 느낄 때 당신이 이익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따라서, 나의 권고는 시장이 우리에게 퇴장을 지시할 때까지 계속 투자하라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그것을 위한 기준선을 가지고 있다: 비트코인이 빨간색 이동평균선 아래로 가는 것이 좋은 신호가 될 것이다.

나는 투자 유혹이 강하다는 것을 이해한다. 하지만 우리의 이전 권고사항에 따르면, 당신은 이미 이 시장에서 훌륭하고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지금은 돈을 더 쏟아 부을 때가 아니다.

현재 당신의 포지션을 유지하고, 이 시장의 더 높은 곳을 쫓아가지 말라.

 

장기 포트폴리오 전략

 

이 포트폴리오에서 우리는 80일 주기의 침체와 흐름을 넘어 주요 강세와 약세장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훨씬 더 긴(240일) 주기에 이르는 장기적인 투자 지평을 유지하고 있다.

우리의 기본 목표는 강세장이 시작되기 전(또는 그 직후에) 매수하고, 그것이 끝날 때까지 보유하는 것이다.

현재, 당신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모든 포지션들이 계속해서 잘 익어가고 있다.

포트폴리오의 이 부분에 대한 나의 권고는 같다. 모든 것을 유지하라. 그러나 더 추가하지 말라.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