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이란?

 

블록체인 기술이 발달하면서 가상화폐 또한 발달하고 있습니다. 가상화폐의 종류는 굉장히 다양하고 지금도 생겨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사람마다 성격이 다르듯 각기 가상화폐 또한 다른 특징들을 가지고 있고 투자자들은 각 특징에 대해 분석하고 판단하고 투자를 합니다.

생산과 투자가 반복되면서 경쟁력이 없거나 기술이 미흡한 코인, 다단계 코인 등은 소리없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흔히들 우리가 알고 있는 가상화폐는 비트코인입니다. 비트코인의 뒤를 이어 이더리움은 현재 전자화폐 시장에서 2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코인마켓캡 https://coinmarketcap.com/

 

비트코인 / 이더리움 시세 (6월 7일 기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비트코인은 처음부터 화폐로서 기능을 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다른 말로 하면, 무한정 생산되는 것이 아닌 유한정한 화폐입니다. 이더리움은 무한정 생산의 개념이 아니고 초기 프리세일로 판매된 코인 갯수 + 채굴방식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더리움은 2015년 7월 20일 비탈릭 부테린이 개발했습니다. 비탈릭 부테린은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에 사용된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에 화폐 거래 기록뿐 아니라 계약서 등의 추가 정보를 기록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전 세계 수많은 사용자들이 보유하고 있는 컴퓨팅 자원을 활용해 이더리움 가상머신(EVM)을 만들고, 이 플랫폼을 이용하여 SNS, 이메일, 전자투표 등 다양한 정보를 기록하는 시스템을 창안했습니다.

​이더리움을 사물인터넷(loT)에 적용하면 기계 간 금융 거래도 가능해집니다. 예를 들어, 고장난 청소로봇이 정비로봇에 돈을 내고 정비를 받고, 청소로봇은 돈을 벌기 위해 정비로봇의 집을 청소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비트코인은 처음부터 화폐로서 기능을 가지기 위해 만들어졌고 이더리움(Ethereum)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스마트 계약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분산컴퓨팅 플랫폼입니다.

​이더리움이 제공하는 이더는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암호화폐의 일종으로 거래되고 잇습니다. 이러리움의 화폐 단위는 ETH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