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문예윤 인턴기자] 스테이블코인이 결제와 송금 수단으로 본격 확산되고 있다. 특히 테더(USDT)나 USD코인(USDC) 등 달러에 연동된 법정화폐 담보형 스테이블코인이 실제 상거래에 활용되며 주목받고 있다.
스테이블코인은 민간이 발행하는 디지털 화폐로 실시간 글로벌 거래에서 화폐처럼 사용된다. 특히 법정화폐 담보형은 가격 변동이 적고 교환이 쉬워 결제·송금 수단으로 빠르게 확산 중이다. 기존 해외 송금보다 빠르고 저렴한 점도 사용 증가의 요인이다.
최근 미국에서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제도화 논의가 본격화되며 기존 금융 강국들 역시 스테이블코인 도입을 적극 검토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베네수엘라와 나이지리아 등 개발도상국에서는 스테이블코인이 인플레이션과 통화 가치 하락의 대안으로 떠올랐다. 불안정한 은행 시스템을 대신해 스테이블코인이 결제와 송금의 사실상 기축통화 역할을 하고 있다. 국내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도 “도매상들이 테더로 거래한다”거나 “자녀 유학 자금을 테더로 보냈다”는 사례가 종종 등장한다.
체크카드부터 ATM까지…일상에 스며드는 스테이블코인
스테이블코인 사용이 확대되면서 기업들도 새로운 수요에 대응해 관련 서비스 개발에 나서고 있다.
마스터카드는 최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스테이블코인이 전통 금융 시장을 혁신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실제로 글로벌 카드사들은 스테이블코인 결제가 가능한 카드를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중개 과정이 줄어 수수료가 낮고, 정산 속도도 빠른 점이 강점이다.
대표 사례로는 비자(Visa)와 홍콩의 리닷페이가 2023년 출시한 선불 충전 카드가 있다. 거래소나 은행을 거치지 않아도 카드 가맹점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어 ‘코인 결제 체크카드’로 불린다. 페이팔도 자체 스테이블코인 PYUSD를 출시한 데 이어 최근 송금 기능을 추가하며 글로벌 확장에 나섰다.
코인 ATM 인프라도 확대 중이다. 2025년 4월 기준 전 세계 68개국에 3만8281대가 설치됐다. 이 중 3만 대 이상이 미국에 집중돼 있다. 국내에서도 지난해 명동에 디지털자산 ATM이 10년 만에 다시 설치됐다.
실사용 앞서 규제부터…스테이블코인, 법의 테두리로
스테이블코인 사용이 늘면서 이를 다룰 규제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통화 주권이나 자본 이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국가 차원의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주요국들은 법정화폐를 기반으로 한 비교적 안정적이고 규제를 수용하기 쉬운 스테이블코인에 입법 초점을 맞추고 있다.
싱가포르는 가장 먼저 대응에 나섰다. 통화청(MAS)은 요건을 충족한 스테이블코인에 ‘MAS 규제 스테이블코인’이라는 라벨을 부여하고 있다. 유럽연합(EU)은 지난해 가상자산시장법(MiCA)을 도입한 데 이어, 지난 2월에는 10개 발행사를 공식 승인했다.
미국은 ‘지니어스 액트(GENIUS Act)’를 발의해 스테이블코인의 발행 요건과 회계 기준을 정립하려는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다. 두바이는 USDC와 EURC를 공인 디지털 자산으로 인정했도, 홍콩도 올해 안에 자체 스테이블코인 법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국내는 ‘무법지대’…제도화 시급
국내에서도 스테이블코인 활용이 확대되는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국내 웹3 밴처캐피탈 해시드 산하 리서치 기관 해시드오픈리서치(HOR)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투자자 300명 중 60.7%는 해외 거래소에서의 거래를 위해 스테이블코인을 보유하고 있었다. 주목할 점은 송금 수단으로서의 활용도 눈에 띈다. 응답자 중 15.3%는 비즈니스 목적, 13.7%는 개인 목적의 해외 송금에 스테이블코인을 사용한다고 답했다.
그러나 국내는 아직 명확한 규제 체계가 없는 상태다. 한국은행은 최근 발표한 ‘2024년 지급결제 보고서’에서 “스테이블코인은 지급수단적 특성을 내재하고 있다”며 “광범위하게 유통될 경우 법정통화를 대체해 통화정책과 금융안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규제 필요성이 커지면서 금융위원회는 디지털자산 기본법 초안에 스테이블코인의 정의와 관리 기준을 포함을 추진 중이다. 시중은행들도 대응에 나섰다. KB국민은행과 NH농협은행은 지난 23일 원화 기반의 법정화폐 담보 스테이블코인을 공동 발행하겠다고 발표했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