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류재준] 4월 중순부터 밈코인에 대한 관심이 다시 높아지며 밈코인 메타의 부활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밈코인의 한 해였던 2024년을 지나 2025년 초, 밈코인 시장은 오피셜 트럼프(TRUMP)의 흥행을 끝으로 하락한 뒤 반전기회를 맞고 있다
24년 한 해 동안 상위 밈코인 합산 시총은 약 5배 폭등하였다. 밈코인 시장은 일반 투자자들에게 수익률 측면에서 정말 매력적인 투자처이다. 하지만, 밈코인 시장에는 수많은 스캠성 코인이 도사리고 있으며, 일반 투자자들이 이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내리기에는 정보 비대칭성이 존재한다. 설상가상으로 블록체인 분석 플랫폼 디앱레이더(DappRadar)에 따르면 2025년 러그풀(Rug Pull)도 밈코인을 중심으로 두드러지고 있다.
하지만 텐서(TNSR)가 출시한 온체인 기반 소셜 트레이딩 플랫폼 ‘벡터(Vector.fun)’는 일반 투자자들로 하여금 밈코인 시장의 리스크를 줄이고 접근성을 높여주는 현실적인 대안이 된다. 밈코인 시장이 다시 주목 받고 있는 지금, 일반 투자자들이 ‘벡터’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다시 돌아온 밈코인 메타
최근 솔라나(SOL) 기반의 밈코인 발행 플랫폼 ‘펌프펀(Pump.Fun)’에서 생성되는 토큰 수가 다시 증가세로 돌아서며 시장 분위기에 변화의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2024년 펌프펀에서의 토큰 발행이 급증하며 밈코인 메타가 정점이 찍었듯이, 이러한 움직임은 밈코인 시장 반등의 초기 신호로 해석될 수 있다.
실제로 최근 몇몇 밈코인은 큰 상승폭을 보이고 있다.
4월 22일 프란치스코 교황의 서거 소식이 전해진 뒤 바티칸 테마의 밈코인 ‘LUCE(LUCE, $LUCE)’가 하루 만에 100% 이상 상승했다.
또 파트코인(Fartcoin, $FARTCOIN)도 급등했다. ‘방귀’를 컨셉으로 펀프펀을 통해 발행됐으며, 출시 후 3개월 만에 시가총액 21억5000만 달러에 도달한 밈코인이다. 파트코인은 지난 3월 저점 대비 약 5배 폭등하며 시가총액 11억 달러를 돌파했다.
밈코인의 양면성: 러그풀의 먹잇감
밈코인 시장은 단기 수익을 노리는 투자자들이 몰리며 급속히 팽창하고 있지만, 투자자 보호 장치는 여전히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2025년 들어 밈코인을 중심으로 러그풀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며 리스크가 부각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솔라나 기반의 리브라(Libra, $LIBRA)에서 러그풀 사태가 발생했다. 아르헨티나 하비에르 밀레이 대통령은 자신의 SNS에서 리브라를 ‘아르헨티나 경제 성장을 위한 민간 프로젝트’라고 홍보했다. 하지만, SNS 홍보 이후 다수 지갑들이 단일 유동성 풀에서 1억700만달러 이상을 유출하며 단 6시간 만에 리브라 토큰 시장가치가 44억달러 증발하고 토큰 가격이 94% 폭락했다.
벡터(Vector.fun), 밈코인 시장에 ‘최적화’
이렇게 밈코인 시장은 기술력보다 스토리 및 커뮤니티 열기가 핵심 가치로 작동하는 자산인 만큼 일반 사용자들은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확보하거나 스캠 코인을 판별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텐서의 벡터는 이러한 문제를 정조준하며 다양한 기능을 바탕으로 밈코인 투자에 특화된 소셜 트레이딩 플랫폼으로 빠르게 자리매김하고 있다.
벡터는 유저들의 실시간 매매 내역을 기반으로 랭킹 시스템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일반 사용자들은 수익률이 검증된 상위 트레이더를 추적할 수 있으며, ‘거래 복제 기능’을 활용해 그들의 전략을 손쉽게 따라할 수 있다. 이는 초보 투자자에게 특히 유용할 수 있다.
또한, ‘홀더’ 탭에서는 토큰 별 주요 보유자 리스트, 즉 고래들의 보유량과 벡터 내 활동 이력을 확인할 수 있다. 벡터를 사용하는 고래를 팔로우하거나 분석함으로써 보다 정교한 투자 판단이 가능하다.
벡터는 X(구 트위터)와 연동된 ‘@FXNCTION’ 기능을 통해, 특정 토큰의 컨트랙트 주소(CA)가 언급된 최신 게시물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 기능은 밈코인 시장에서 정보 비대칭성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소한다.
2025년 들어 주춤했던 밈코인 시장은 최근 새로운 반등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벡터는 실시간 랭킹과 고래 추적 기능을 통해 밈코인 투자 난이도를 낮추고, 커뮤니티 정보 연결 기능으로 정보 격차를 좁힌다. 불확실성과 변동성이 공존하는 밈코인 시장에서 방향을 잡고 싶다면 지금 주목해야 할 플랫폼은 단연 ‘벡터’다.
▶ 블록미디어 리서처들이 쏙쏙 뽑아 전하는 시장 이슈 ‘아무거나 리서치’ 텔레그램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코인 트레이더라면 텐서(TNSR)의 소셜 트레이딩 앱 ‘벡터(Vector.fun)’를 써보자, 1.5.0 업데이트 및 사용법 | 블록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