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Jack Han 에디터] BNB 체인이 인큐베이션 프로그램인 ‘모스트 밸류어블 빌더'(Most Valuable Builder·MVB) 시즌 9에 참여할 16개의 초기 단계 프로젝트를 최종 선정했다.
MVB 시즌 9는 △BNB 체인 △이지랩스(YZi Labs) △코인마켓캡 랩스(CMC Labs)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4주간의 웹3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웹3 초기 개발자들이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리소스와 멘토링을 제공한다.
글로벌 행사로 출범…4월 5일 홍콩서 개막
이번 시즌은 이달 초 홍콩 웹3 페스티벌(Web3 Festival)과 BNB 슈퍼 밋업(Super Meetup)과 연계된 오프라인 행사로 공식 시작됐다. 참가 팀들은 이 자리에서 동료 창업자와 업계 전문가들과 교류하고, 다양한 네트워킹 기회를 가졌다.
이후 4주 동안 각 프로젝트의 창업자와 핵심 인력은 △토크노믹스 설계 △자금 조달 전략 △팀 빌딩 및 인재 확보 등 웹3 초기 단계에서 필요한 주요 주제들을 다루는 커리큘럼을 이수하게 된다.
최종 데모데이서 YZi랩스 투자 결정
프로그램 마지막 날인 24일에는 전 세계에서 시청 가능한 데모 데이(Demo Day)를 통해 각 프로젝트가 직접 발표에 나선다. 발표와 전체 기간 동안의 성과를 종합 평가해 YZi랩스가 투자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지난 시즌(7·8)에는 총 48개 프로젝트가 인큐베이팅 과정을 거쳤으며, 이번 시즌 9에는 전 세계에서 500개 이상의 팀이 지원해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가운데 단 16개 프로젝트만이 선정돼 각 분야별로 참여하게 되었다.
엑스핀, 디핀(DePIN) 부문 대표 프로젝트로 선정
이번 시즌에서 특히 주목할 프로젝트는 엑스핀(XPIN Network)다. XPIN은 AI 기반 소비자용 탈중앙화 물리 인프라 네트워크(DePIN) 플랫폼으로, 분산형 무선 기술과 사용자 중심 혁신을 결합한 구조가 특징이다.
XPIN은 글로벌 커버리지를 기반으로 다양한 지역과 사용자에게 안정적인 연결성을 제공하며, 고도화된 eSIM 서비스와 분산형 네트워크 장치를 통해 현실 세계와 웹3 인프라의 연결 고리를 구축한다. 또한, 수익형 대체불가능토큰(NFT)인 엑스텔라AI(Xtella.AI)를 통해 유저에게 수동적 수익을 제공하는 등 새로운 유틸리티를 제시한다.
이 같은 기술력과 확장성 덕분에 엑스핀 디핀 분야 중 단연 돋보이는 프로젝트로 자리매김했다.
다양한 분야의 혁신 프로젝트 총출동
이밖에도 MVB 시즌 9에는 △인공지능(AI) △탈중앙화금융(DeFi) △디핀 △탈중앙화과학(DeSci) △게이밍 △인프라 등 다양한 분야의 프로젝트가 고르게 선정됐다. AI 부문에는 비트GPT(BitGPT), 유레카AI(Eurexa AI), 터미엑스(TermiX) 등 AI 에이전트, 토큰화, 포트폴리오 최적화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젝트가 포함됐다. 디파이 부문에서는 비트파이(BitFi)와 리퀴드(LIKWID)가 차세대 금융을 위한 솔루션을 선보인다.
또 디싸이 부문에서는 과학 연구에 특화된 예측 시장 플랫폼 스타디움 사이언스(Stadium Science)와 딥테크 펀딩 플랫폼 시타델랩스(Citadel Labs)가 참여했다. 게임 및 콘텐츠 IP 분야에서는 원버스(Oneverse)와 티콤글로벌(TCOM Global), 인프라 부문에서는 파이버스(Pieverse)가 이름을 올렸다.
한편, MVB 프로그램 참여는 투자 확정을 의미하지 않는다. YZi랩스는 데모데이 이후 최종 투자 결정을 내린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