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비트코인 차트 갈무리

 

비트코인 교환가격이 급락했다. 지난 시황에서 관망을 언급했던 12000달러(비트스탬프 기준)도 깨지고 10000달러, 8000달러까지 줄줄히 하향 돌파를 했다. 그리고 이내 6000달러 중반대까지 왔다.

 

투자분석에 앞서 그간 있었던 주요 이슈는 아래 5가지정도로 크게 요약된다.

 

1.중국이 중국 투자자들의 해외 암호화폐 관련 사이트 접속을 원천 차단
2. JP모간체이스 등 미국의 대형 투자은행들이 신용카드 비트코인 거래 금지
3.미국 상원 은행위원회가 선물 상품을 관리하는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등을 청문회에 소환
4.테더코인의 자금부족 이슈
5.한국 거래소 실명제 전환/법인계좌 조사

 

특히 한국 거래소 실명제 전환과 더불어 일명 ‘벌집계좌’로 활용될 수 있었던 법인계좌 조사를 발표한 뒤 김치프리미엄이 급속하게 빠지고 있는 현상이 보였다.

 

여기에 한가지 덧붙히면 다음달 3월에 독일, 프랑스가 이 (가상화폐) 문제를 G20 재무장관회의에 제기하겠다한 것이 다음달까지는 반등을 보일 뿐 비트코인 교환가격이 추세전환하기에 이른 주변환경으로 전망된다.

 

특히,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2일 가상화폐 규제와 관련해 “국제적인 논의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G20 몇몇 국가들이 재무장관회의에서 이 문제를 제기하고 논의하려는 움직임이 있다”며 다음 달 열리는 G20 재무장관회의에서 공식 의제로 논의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했다.

 

◆ 트레이딩 봇과 싸우는 비트코인 투자자

 

비트코인은 24시간 거래된다. 최근들어서 비트코인 트레이딩 봇이 개발 봇물 터지듯 출시되고 있으며 24시간 거래에 지쳐있는 트레이더들이 활용에 나서고 있다.

 

이용가능한 가상화폐 거래소들은 Poloniex, Bittrex, Kraken, Cryptopia 등이다. 아직까지는 주식시장에서 쓰이는 시스템 트레이딩만큼 성능이 훌륭하진 않지만 나름 기본 기능은 제공한다.

 

아래 내용은 G**** 봇에 대한 설명이다.

지원 매수/매도 전략

1. Bollinger Bands : Low BB, High BB 값을 통해 매수/매도 결정

2. Step Gain : 특정 수익 이상일 때 매도 시 단계별 수익을 취할 수 있는 전략

3. Ping Pong : 특정 코인이 특정 가격에서 위/아래로 약간씩의 편차만을 보일 때

4. TradingView 에서 정의한 전략 신호에 따라 매도/매수

5. Panic Sell 지원

필자는 트레이딩 봇을 권유하는 것이 아니라 가상화폐 트레이딩 봇이 수십가지가 있는데 공통분모를 찾아서 봇과 싸움을 벌이고 있는 인간전사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함이다.

 

여러개의 트레이딩 봇의 스펙(?)과 같은 지원기능을 살펴보았다.

 

첫번째, 차트는 기본적으로 볼린저 밴드를 사용하고 있다. 볼린저밴드 상하단과 전환선에서의 전환여부에 따라 트레이딩 봇이 움직일 수 있다는 점 상기하면서 매매변곡점을 삼을 수 있다.

 

두번째, 업비트와 제휴관계인 비트트렉스가 트레이딩 봇을 지원하고 있는 점을 상기해야 한다. 업비트에 거래하는 투자자들은 BTC마켓에서는 내가 사는 매물이 트레이딩 봇이 파는 매물일 수도 있다는 점이다.

 

세번째,EMA스프레드 전략이 포함되어 있는 기능들이 많았다. 기본적인 기능이어서 이격도가 많이 벌어지는 구간에서는 회귀본능이 있을 수 있다.

비트코인에 투자하기에 규제 등 주변환경이 썩 유쾌한 상태는 아니다. 각국에서 규제나 자금세탁, 그리고 다양한 압박을 가하고 있는 상태로 현금보유도 좋은 투자전략중의 하나로 판단된다. 다음달에는 G20 재무장관회의라는 이벤트도 있다. 그나마 다행스러운 일은 가상화폐에 다소 호의적인 독일이 어젠다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실낱같은 희망을 가져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