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공화당 소속인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이 이르면 내달 1일(현지시간)로 예상되는 디폴트 시한을 불과 며칠 앞두고 부채한도 협상을 타결했지만 관련 법안 처리가 하원서 발목을 잡힐 수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오는 31일 전체 회의 표결을 목표로 부채한도 상향 협상 내용이 담긴 ‘재무책임법안’이 30일 오후 3시에 하원 운영위원회에서 논의될 예정이지만 강경파 공화당 의원들이 포진해 있어 법안이 통과하지 못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운영위는 거의 모든 법안이 전체 회의 표결에 부쳐지기 전에 통과해야 하는 첫 관문이다. 전체 회의 시간 등 법안 처리 절차를 결정하고 수정안이 있다면 검토하며 특별 고려 사항 등을 결정한다.

위원회는 톰 콜 위원장을 포함해 9명이 공화당 소속이고 민주당 소속은 4명 뿐이다.

문제는 공화당 랠프 노먼과 칩 로이 위원은 하원 공화당 강경파 모임인 ‘프리덤 코커스’ 회원이고, 토마스 매시 의원까지 포함하면 3명이 공화 강경파다.

만일 이들 공화당 강경파 의원 3명이 매카시 협상안을 지지하지 않고 민주당 의원 4명과 단합한다면 법안을 “침몰(sink)”시킬 가능성이 있다.

프리덤 코커스의 노먼과 로이 의원은 일찌감치 이번 협상 결과에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노먼은 지난 26일 WP에 “(협상안을) 전혀 수용할 수 없다. 우리가 합의한 내용이 아니다”라고 말했고 트위터에는 “미친 짓(insanity)”이라고 발언 수위를 높였다.

매카시 의장이 “공화당 의원의 95% 이상이 이번 협상 결과에 고무돼 있다”고 한 발언에 대해 로이 의원은 “95%가 아니다. 내가 아는 반대 의원만 해도 5%가 넘는다”고 반박했다.

코커스 회원은 아니지만 강경파로 분류되는 매시 의원은 “협상안 문구를 봐야 한다”며 말을 아꼈다.

wonjc6@newspim.com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비트코인 6개월 만에 처음 월간 기준 하락 … 매파적 정책 환경 속 “새 동력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