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James Jung 기자] 주가가 급락한 그 다음해 시장은 어떻게 움직였을까요? 1월 투자 성적이 그 해 전체 수익과 관계가 있을까요? 디지털 자산시장에도 1월 효과가 있을까요?

# 주식시장 1월 효과

미국 월가에서 주식을 거래한 역사는 200년이 넘습니다. 20세기 들어 최근 70년만 놓고 봐도 재미있는 기록들이 많은데요. 1월 효과, 즉 새해 들어 주가가 랠리를 벌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직전해에 주가가 떨어졌다면, 그 이듬해 1월 효과가 있었을까요? 새해 랠리가 있더라도 오래 가지는 않는 것으로 나옵니다.

자료=블룸버그

닷컴 버블이 붕괴된 2000년, 2001년, 2002년을 보면 그 직후 1월은 성적이 좋지 않았습니다. 2002년 1월 반짝 반등이 있었죠. 2008년 금융위기 때에도 2009년 1월 효과는 없었습니다. 올해에는 1월 효과가 분명히 있는데요. 2022년의 하락을 만회하려는 욕구가 강합니다.

최근 70년 역사에서 두 해 이상 연속으로 주가가 떨어진 사례는 딱 두 번 있습니다. 70년대 오일쇼크, 닷컴버블인데요. 2008년 금융위기 때에도 2009년에는 주가가 급반등했습니다.

자료=블룸버그

 

# 첫 5일 상승하면 연말 지수는 올라간다

1월 효과를 더 좁혀서 새해 첫 5일(First Five Days) 움직임만 살펴보는 것도 재미있습니다. 펀드스트랫의 톰 리는 지난주 초 투자 노트에 FFD와 관련된 역사적 데이터를 언급했습니다.

1) 직전해에 S&P500 지수가 떨어졌고
2) 새해 FFD에서 지수가 1.4% 이상 오르면
3) 그해 연간 지수 상승률은 평균 26%다

톰 리는 “이 규칙을 올해 적용하면 S&P500 지수는 연말까지 25% 이상 오르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올해 FFD 기간 중 지수가 1.38% 올랐기 때문입니다.

2023년 1월 뉴욕 주식시장은 그야말로 ‘굿 스타트’ 입니다. 1월 3일 거래를 시작한 이래 9 거래일 동안 세 번을 빼고 지수가 모두 올랐습니다. 지난주에는 4일 연속 상승했습니다.

올해 FFD 상승 패턴이 맞아 떨어질까요? 참고로 1950년 이후 FFD 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새해 첫 5일 동안 지수 움직임과 연간 수익률. 자료=StockTradersAlmanac

# 새해, 일어났으면 하는 일에 대한 기대감 반영

지금 시장에는 경기 침체에 대한 걱정이 있습니다만, 웬지 투자 심리는 나쁘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실제로 일어나는 일이 아니라, 일어났으면 하는 일에 기대를 걸기 때문”인데요.

“연준이 곧 금리 인상을 멈추고, 하반기부터는 금리를 내릴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받고 있습니다. 이것이 연초 랠리를 가속화시키는 요인입니다.

그렇다면 디지털 자산시장은 어떨까요? 비트코인 버전 FFD를 계산해 봤습니다.

# 비트코인도 굿 스타트는 호재

비트코인은 주식시장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이 역사적 기록이 짧습니다. 이걸 감안하고 아래 표를 보시죠.

자료=블록미디어, 코인마켓캡

코인마켓캡에서 얻을 수 있는 데이터의 시작은 2014년부터입니다. 과거 9년의 비트코인 테이터로 FFD 기간 중 움직임을 뽑아봤습니다.

FFD에서 비트코인이 오른 것은 모두 6번 입니다. 지난 9년 간 새해 첫 5일 동안 비트코인 가격이 오른 경우가 여섯 번이라는 얘깁니다. 그해에 비트코인 연간 상승률 평균은 272% 입니다.

FFD에서 비트코인이 떨어진 것은 3번 입니다. 이 경우 비트코인은 연말에 어땠을 까요? 새해 첫 5일 동안 비트코인 가격이 떨어졌어도, 연간 상승률은 평균 31% 였습니다.

어떤 경우이건 가격이 올랐다는 건데요. 2017년, 2020년 이례적으로 높은 상승률을 빼고 계산을 해봤습니다. 이 경우 FFD 기간 중 비트코인 가격이 올랐을 때, 연간 상승률은 16%로 뚝 떨어집니다.

FFD 기간에 비트코인이 올랐지만, 연말에 비트코인이 떨어진 사례가 딱 두 번 있었습니다. 2014년과 2018년인데요. 이 경우 연말 하락률은 65%에 달했습니다.

올해 FFD 기간 중 비트코인은 1.27% 올랐습니다.

# 반감기 패턴 따르면 올해부터 3년 상승해야

비트코인 연간 기록을 살펴보면, 지난 9년 간 눈에 띄는 패턴이 있습니다. FFD 보다 더 강력한 가격 패턴인데요.

“3년 연속 상승하고, 그 이듬해에 하락”하는 패턴입니다. 이는 비트코인 반감기 주기와 일치합니다. 이 패턴에 따르면 2022년이 하락이었으므로 올해부터 3년은 비트코인이 상승하는 주기에 들어가는 거죠.

올해 주식시장과 디지털 자산시장이 모두 연말에는 지금보다 더 높은 곳에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이번 경기침체 “엄마·아빠 겪은 2008년과 다르다…공공부문 우려”–Bo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