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는 케이뱅크 접속 장애로 발생한 이번 문제와 관련해 보완 방안 등을 추진하기는 어렵다고 18일 밝혔다.
이는 현재 가상자산 거래소와 은행 간 연동이 ‘1거래소 1은행’ 시스템으로 돼 있기 때문이다. 금융당국이 가상자산과 관련해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부분은 ‘자금세탁’인데, 가상자산 거래소와 연결된 은행이 여러 곳일 경우 자금세탁 방지 관리는 번거로워질 수밖에 없어 금융당국은 이런 방침을 유지하고 있다.
한 가상자산 거래소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제일 걱정하는 건 결국 원화가 엮였을 때”라면서 “굳이 어떤 거래소를 이용하려고 새로운 은행에 계좌를 만들어야 하는 건 결국 진입장벽이기도 하다”고 언급했다.
또 업비트는 이번 문제가 기본적으로 케이뱅크 앱 장애에서 비롯된 만큼 이용자들에 대한 보상 방안을 마련하기도 어렵다는 입장이다.
업비트는 전날 오후 8시32분 “은행 측 긴급 시스템 점검 작업으로 인해 작업 시간 동안 케이뱅크를 이용한 원화 입출금과 은행 계좌 인증 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고 공지했다.
이로 인해 업비트 이용자들은 케이뱅크를 통한 계좌 인증, 업비트 원화 입출금, 케이뱅크 실명 입출금 계좌 등록·해지, 고객 확인 시 케이뱅크를 이용한 계좌 인증 외 계정의 인증정보 변경·탈퇴 처리가 제한됐다.
이후 업비트는 이날 오전 4시41분 “은행 측 긴급 시스템 점검 작업이 완료돼 원화 입출금과 계좌 등록·해지 등 관련 서비스가 재개됐다”고 공지했다.
케이뱅크는 업비트와 실명확인 입출금 제휴를 맺은 은행으로, 업비트 이용자는 케이뱅크를 통해서만 원화 입출금 등을 할 수 있다.
케이뱅크는 이번 접속 장애가 일부 서버의 데이터 저장장치에 문제가 생기면서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wrcmania@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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