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 장도선 특파원] 암호화폐 시장이 10일(현지시간) 전날의 상승 흐름을 반납하고 전반적 하락세로 전환됐다.

우크라이나 전쟁을 둘러싼 위기 의식과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미국의 2월 소비자물가가 40년래 가장 큰 폭 오른 것으로 발표되면서 암호화폐시장도 증시 등 다른 위험자산들과 동반 하락했다.

그러나 조 바이든 대통령이 9일 서명한 암호화폐 행정명령에 대한 암호화폐업계 일각의 신중한 재평가도 시장의 약세 분위기에 일부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블룸버그는 하루 전 비트코인이 미국의 디지털 자산 규제 궤도를 둘러싼 낙관론을 바탕으로 최대 11% 상승하는 랠리를 펼쳤지만 이날 트레이더들이 행정명령 뉴스를 소화하면서 전날 상승폭을 반납했다고 지적했다.

오안다 아시아-퍼시픽의 선임 시장 분석가 제프리 할리는 “바이든의 디지털 자산 행정명령에 대한 처음 반응은 우려했던 것보다 나쁘지 않다는 것이었지만 행정명령을 보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잠재적 규제 위험이 제거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CNBC에 따르면 암호화폐 투자 플랫폼 마이 디지털 머니의 공동 설립자 가이 고트슬락은 “행정명령은 다른 무엇보다 방어적”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행정명령의 주된 목표는 국제적으로 미국의 금융 위상을 보호하고 (미국 연방과 글로벌 차원에서) 암호화폐를 이용해 미국의 규제를 회피하는 것을 방지하고, 암호화폐 투자자와 사용자들을 법적으로 보호하고, 산업으로서 암호화폐를 종합적으로 규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고트슬락은 “이런 목표는 나쁘지 않다; 우리 모두 같은 것을 원한다. 우리는 투자자들, 특히 소규모 투자자들을 보호하기 원한다”면서 “하지만 행정명령은 정부에 기술 발전 촉진을 위한 능동적 조치를 취할 것을 지시하지는 않는다”라고 덧붙였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암호화폐 업계, 바이든 행정명령 환영 … “분수령적 사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