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콸 작품 ‘Mirage cat 3’ 3.5비트코인에 낙찰

[서울=뉴스핌] 이영란 편집위원 = 미술품경매사인 서울옥션의 자회사인 서울옥션블루(대표 이정봉)가 디지털아트 플랫폼 XXBLUE를 지난 24일 공식 오픈했다.

이로써 서울옥션블루는 NFT(대체불가토큰, Non-Fungible Token) 예술품의 한정판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전개한다.

이번 XXBLUE의 플랫폼 개설은 미술전문기업이 유망 미술가들과 협업을 통해 국내 최초로 디지털 아트를 지속적으로 선보인다는 점에서 관심을 모은다.

[서울 뉴스핌] 이영란 기자= 서울옥션블루가 디지털아트 플랫폼 XXBLUE를 공식 오픈하며 공개한 장콸의 작품 ‘Mirage cat 3’. [사진= XXBLUE] 2021.11.25 art29@newspim.com 해당 작품은 업비트 NFT 경매를 통해 약 2억5000만 원에 낙찰됐다.

XXBLUE는 인지도가 높은 인기작가의 미술품을 필두로, 가능성이 보이는 신예작가까지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의 지식재산권(IP)을 보유하고, 이를 큐레이션해 서비스하게 된다. 즉 기성작가및 신진작가의 디지털 작품을 매주 화, 금요일에 순차적으로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작품은 옥션이나 선착순 에디션으로 판매되며, 작품구매는 디지털 자산거래소 업비트의 ‘업비트 NFT’에서 가능하다. 이용자는 XXBLUE 웹사이트에 접속하거나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아 판매 아이템을 확인할 수 있다.

블록체인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대표 이석우)의 기술자회사인 람다256과 두나무의 업비트가 NFT 발행및 유통플랫폼을 제공하고, 미술전문기업인 XXBLUE가 NFT콘텐츠 제공사가 되는 협업 시스템으로 전시및 판매가 이뤄지는 구조다.

[서울=뉴스핌] 이영란 기자=서울옥션블루가 디지털아트 플랫폼 XXBLUE를 공식 오픈하며 26일 선보일 김선우의 작품 ‘Orchestra of the forest’. [사진= XXBLUE] 2021.11.25 art29@newspim.com

XXBLUE는 1차적으로 독특하면서도 감미로운 그림으로 주목받아온 장콸(JANGKOAL)의 ‘미라지 캣3(Mirage cat 3)’과 ‘유아 낫 얼론(You are not alone)’ 시리즈를 지난 24일 공개했다.

이어 오는 26일 오후 6시에는 최근 미술시장에서 도도새 연작으로 호응이 뜨거운 김선우 작가의 ‘오케스트라 오브 포레스트(Orchestra of the forest)’와 ‘더 저니 오브 도도(The journey of Dodos)’를 선보인다.

또한 폐타이어를 이용해 작업하는 지용호 작가 등 유명 아티스트들의 작품도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XXBLUE는 젊은 작가를 공모 등을 통해 발굴해 이들의 참신한 작품도 선보일 계획이다.

이정봉 서울옥션블루 대표는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디지털아트 콘텐츠및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건강한 예술생태계를 구축하려 한다”며 “또 작가와 유저간 교류를 높일 수 있는 커뮤니티를 구축하기 위해 수익금 일부를 생태계 및 커뮤니티에 지원하는 방식으로 선순환 구조를 만들 것이다. 이를 통해 국내 디지털아트의 새로운 가치를 생성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XXBLUE의 소식은 공식 디스코드 채널에서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같이 읽으면 좋을 기사

“NFT 대중화 앞장”…두나무, 업비트 NFT 베타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