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강주현 기자]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기소 이후 리플이 계속해서 미국 거래소와 관련 업체에서 퇴출되고 있다. 미국 거래소 비트스탬프가 처음으로 리플 거래 중단을 밝힌 이후로 코인베이스와 오케이코인 역시 그 대열에 합류했다. 크립토닷컴은 리플을 상장 폐지하겠다고 밝혔다.

◆ 코인베이스·오케이코인 리플 거래 중단, 상폐는 아직

미국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 코인베이스는 SEC가 리플랩스를 기소함에 따라 내년 1월 19일 오전 10시에 리플 거래를 전면 중단한다고 28일(현지시간) 밝혔다. 리플 거래는 이날 오후 2시 30분부터 일부 거래를 제한한다고 덧붙였다.

코인베이스는 “거래 중단은 고객의 리플 지갑 접속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거래 중단 이후에도 입출금은 가능하다”고 밝혔다. 특정 관할 지역의 승인 대상인 고객은 스파크(플레어 네트워크 자체 토큰) 에어드랍을 계속받을 수 있다. 거래소는 “코인베이스 커스터디와 월렛에서는 리플을 계속 지원한다”고 말했다.

같은 날 오케이코인은 SEC와 리플랩스의 소송으로 내년 1월 4일부터 리플 거래과 입금을 중단한다고 말했다. 내년 1월 3일 오후 7시부터 XRP/USD 마진 페어를 대출한 사용자들은 이날 전까지 대출금을 반환해야 한다. 이날까지 대출금을 갚지 못하면 오케이코인은 해당 계약을 파기한다. 또 내년 1월 4일 오후 7시부터 리플 현물 거래, 마진 거래, 입금은 추후 공지 전까지는 중단된다.

◆ 크립토닷컴, 앱에서 리플 상장 폐지

암호화폐 결제 서비스 업체 크립토닷컴 역시 같은 날 내년 1월 19일부터 미국에서 리플 상장 폐지 및 거래를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크립토닷컴 앱은 물론 관련 상품에서도 리플 거래는 중단된다.

내년 1월 19일 오전 10시부터 미국 고객들은 크립토닷컴에서 리플 입출금을 할 수 없다. 크립토닷컴은 미국 고객들에게 “29일 오전 10시까지 리플을 언락하고 크립토 월렛으로 이전해달라. 이날까지 이자는 지급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