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A: 2020 – 5 – 11

[글 = 토니 사가미: Weiss Ratings Editor]

나는 내 자녀들을 따라갈 수가 없다. 아이들과 함께 트랙에서 조깅을 하거나 영화를 보기 위해 밤 늦게까지 잠을 자지 말아야 하는 것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다. 나는 내 자녀들이 나와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해 인터넷을 사용하는 방식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이다.

“어째서 너는 내 이메일에 답장을 보내지 않는 것이냐?”라고 나는 딸에게 물었다.

“맙소사 아빠, 이제는 아무도 이메일을 사용하지 않아요.”

딸의 말은 내게는 뉴스였다. 하지만 나처럼 나이 든 사람들이 쿨(cool)한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다는 말인가?

내가 자녀들과 소통하기 위해 사용했던 수단인 페이스북은 어떻게 됐을까?

“페이스북은 부모들이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더 이상 쿨하지 않게 됐다”고 아들은 말했다. 비디오 채팅 앱인 페이스타임은 내 자녀들이 사용하는 페이스북의 유일한 기능을 수행한다.

내 자녀들은 스냅챗, 이어 인스타그램, 그리고 지금은 틱톡(TikTok)으로 옮겨 갔다.

틱 뭐라고?

틱톡은 짧은 동영상 클립을 만들어 공유하는 앱으로 폭넓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그리고 댄싱에 크게 강조점을 둔 아마추어 뮤직 비디오를 위한 소셜 네트워크로 표현된다. 하지만 체조, 치어리딩, 립싱크, 파쿠르(parkour), 그리고 농구처럼 움직임에 기반을 둔 모든 활동들도 다뤄진다.

어느 정도 인기가 있을까? 틱톡은 2014년 선보인 이래 20억회 다운로드됐다.

20억회!

틱톡은 왓츠앱, 인스타그램, 그리고 메신저에 이어 4번째로 20억회 다운로드 된 앱이다.

그리고 틱톡은 2020년 들어 처음 90일 동안에만 3억1500만회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모든 사람들이 집에 머물고 있는 2분기 다운로드 건수는 엄청날 것이다.

틱톡이 개인회사이기 때문에 당신들이 틱톡에 투자할 수 없다는 것은 나쁜 소식이다. 틱톡의 모기업인 바이트댄스(ByteDance)의 주요 투자자들로는 뱅크 오브 차이나(XHKG), 뱅크 오브 아메리카(BAC), 바클레이즈뱅크(BCS), 씨티그룹(C), 골드만 삭스(GS), JP모간 체이스(JPM), UBS(UBS), 소프트뱅크그룹(TYO) 등이 있다.

하지만 틱톡을 이렇게 인기 있게 만든 인공지능과 같은 배경 기술에는 당신도 투자할 수 있다. 틱톡은 인공지능을 폭넓게 사용해 사용자들의 관심과 선호도를 분석, 사용자들에게 개인을 위해 작성된 콘텐츠를 꾸준히 제안한다.

그리고 틱톡이 사업을 키우기 위해 인공지능을 사용하는 유일한 기업은 아니다. 스타티스타에 따르면 글로벌 인공지능 시장은 올해 154% 성장해 규모가 22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공지능 혁명에서 어떤 기업들이 가장 앞서 있나? 너무 많아 다 거론할 수 없지만 가장 잘 알려진 기업은 알파벳(GOOGL), 아마존(AMZN), 바이두(BIDU), 인텔(INTC), 마이크로소프트(MSFT), 그리고 메이커 NVIDIA(NVDA)다.

그러나 인공지능은 이들 기업의 전체 비즈니스에서 비교적 작은 부분만 차지한다. 규모가 작으면서 레이더에 잡히지 않는Splunk (SPLK), 텐센트 (TCEHY) and Twilio (TWLO) 3개 주식을 주목할 가치가 있다.

이들 3개 주식은 기회와 함께 많은 위험을 수반하는 변동성이 큰 소형주다. 그리고 나는 와이스 크립토 인베스터(WCI)에서 정확히 이런 주식들을 다루고 권한다.

나는 당신이 지금 당장 달려가서 이들 3개사 주식을 매입하라는 것이 아니라 이들 주식을 당신의 레이더에 올려 놓으라고 말하는 것이다.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소셜 미디어 앱으로 더 많이 옮겨가면서 갈수록 많은 기업들이 사용자 데이터 추적을 위해 인공지능을 사용하게 되는 상황이 펼쳐지고 있기 때문이다.

 

번역/정리 = 장도선 뉴욕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