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김진배 기자] 일반적인 암호화폐는 토큰 각각의 가치가 같다. 두 개의 비트코인이 있다고 했을 때, 두 사람이 1비트코인씩 나눠 가진다면 두 사람의 비트코인 가치는 똑같다. 반면 NFT(Non Fungible Token, 대체불가 토큰)는 같은 NFT 아래 만들어졌어도 그 하나하나의 가치가 다르다. 고유한 특성과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다른 NFT로 교환할 수 없기에 ‘대체 불가 토큰’이라 불린다.

대체불가 토큰은 최초의 블록체인 게임 ‘크립토키티’가 등장하면서 유명해졌다. 크립토키티는 블록체인을 통해 자신만의 고양이를 키우는 게임이다. 이 때 크립토키티 게임 세상에 존재하는 고양이들은 각각의 고유 유전자가 블록체인에 저장됨으로써 모든 고양이가 다른 성질을 가질 수 있게 됐다. 이렇게 저장된 정보를 통해 고양이는 각기 다른 가치를 갖게 됐고 이를 소유한 사람들은 고양이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할 수 있게 됐다.

대체불가 토큰은 이렇게 고유한 가치가 필요한 디지털 아이템들에 쓰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크립토키티와 같이 블록체인 적용이 가장 활발히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는 게임 산업은 대체불가 토큰을 주목하고 있다. 게임 내 아이템들을 대체불가 토큰으로 변형시키면 해당 아이템은 게임 제공 업체의 서버에서 개인의 지갑으로 이관된다. 게임 회사는 해당 아이템에 대해 더 이상 손쓸 수 없게 되는 것이다. 개인이 아이템을 어떻게 거래하든 업체는 관여할 수 없게 되며, 소유자가 유저로 변경된 아이템은 당연히 게임이 종료돼도 유저에게 남는다. 게임 아이템의 실물 자산화가 가능해지는 것이다. 쉽게 말하면 게임 아이템에 고유 번호를 부여하고 이를 블록체인에 올림으로써 일종의 디지털 자산으로서 거래할 수 있게 되는 개념이다.

국내에서도 NFT 기술을 도입하려는 시도가 늘어나고 있다. 블록체인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 ‘보라’는 인포씨드와 NFT 기술을 활용해 디지털 주소명 만들기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이용자는 인포씨드가 제공하는 격자주소에 나만의 주소명을 생성할 수 있으며 이렇게 생성된 주소명의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다. 물론 해당 주소명을 다른 이용자에게 판매하거나 교환할 수도 있다.

카카오 클레이튼 기반의 ‘클레이튼 나이츠’도 있다. 클레이튼 나이츠는 카카오 아이디로 즐길 수 있는 최초의 블록체인 게임이다. 기존 일반 게임들과는 달리 아이템을 NFT화 할 수 있으며 유저가 아이템의 소유권을 가져갈 수 있다. 다만 게임 산업의 규제 때문에 NFT화 된 자산을 게임 내에서 거래하지는 못한다. 앞으로 업계가 풀어야 할 숙제다.

앞으로는 많은 것들이 디지털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각종 증명서부터 개인 데이터까지 디지털화의 대상이다. 앞으로 이런 것들이 NFT화 되고 블록체인을 통해 관리될 수 있다면, 명확하지 않던 디지털 소유 증명이 분명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lockmedia.co.kr

▶블록미디어 유튜브: http://bitly.kr/9VH08l

▶블록미디어 텔레그램: http://bitly.kr/0j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