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P: 2019-08-15>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시장은 결코 일직선으로 움직이지 않는다. 시장은 항상 지그재그로 움직인다. 그리고 때로는 일정 범위 내 정체 상태에 빠진다.

이는 주식, 채권, 금 … 그리고 비트코인의 경우 사실이다.

지난주 비트코인은 핵심적인 역전선 돌파에 아주 가까이 접근했다. 그 역전선을 돌파했더라면 최근 조정을 끝내고 새로운 강세장의 불을 붙였을 것이다. 그러나 비트코인은 그 역전선을 넘어서는 대신 역전선 끝에서 단지 꾸물거리다 하락세로 돌아섰다.

그것은 지나간 일이다. 지금 중요한 것은 이것이다:

비트코인은 1만달러대 중반으로 후퇴했다최근 횡보 장세의 범위인 $9000 ~ $12000 아주 한가운데다. (아래 챠트 참조)

이로써 비트코인은 다시 알트코인들과 같은 상황이 됐다. 알트코인들도 지난주 내가 지적한 것처럼 횡보 장세 범위에 머물고 있다.

비트코인이 현재의 조정을 최종적으로, 그리고 공식적으로 끝내기 앞서 7월 17일 저점($9000부근)을 재시험하는 것이 최악의 시나리오다.

보다 가능성 높은 시나리오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현재 가격(약 $1만)과 $9000 사이 범위 내 어딘가의 저점으로 하락할 것이다. 그리고 이후 위로 치솟으며 1만2000달러 지역을 통과하게 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두 가지 이유에서 현재의 정지 국면이 지닌 일시적 성질을 강조하고자 한다.

이유 #1. 금년 초 시작된 약세장으로 부터의 회복세는 비트코인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 급격했고 또 인상적이었다. 게다가 비트코인은 지금의 강세 추세가 역전됐음을 가리키게 될 모든 레벨 보다 상당히 높은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다.

이유 #2. 또 한 번의 커다란 상승이 다가오고 있다는 지표들이 계속 목격된다. 예를 들면, 바이낸스코인(BNB)을 살펴 보자 …

개의 강세 역전선을 모두 넘어선 BNB

우리 모델에는 두 개의 중요한 단기 역전선이 있다:

1) 노란색 실선으로 표시된 하락 추세선. 이 선은 두 차례의 이전 20일 사이클 고점을 연결한다.

2) 붉은 색 ‘이동평균’ 타입의 선. 이 선은 자동 계산되는 것으로 20일 사이클을 추적한다.

이 두 역전선 가운데 하나를 넘어서는 것은 바닥을 찾았을 가능성을 의미한다. 두 역전선을 모두 넘어서는 것은 바닥이 확인됐으며 시장이 상승 준비가 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바이낸스코인은 이제 두 선을 모두 상방향으로 넘어섰다.

이번에 목격된 크로스오버는 7월 16일 저점이 정말로 80일 사이클의 바닥이었음을 확인해준다. 비트코인을 포함한 다른 암호화폐 자산들의 경우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이번 크로스오버가 보여준 횡보 움직임이라는 특성 때문에 바이낸스코인이 우리에게 다시 상승 준비가 되어 있다는 신호를 보내기 위해 지금 유일하게 필요로 하는 것은 최근 고점($32.50) 위에서 마감되는 것이다.

한편 다른 코인들은 상태가 썩 좋지 않다. 다른 코인들은 타이트한, 그리고 변동성이 적은 범위에서 계속 거래되고 있다.

EOS: 번째 역전선 돌파 번째 역전선 돌파는 보류

EOS가 주요 사례다. EOS의 트레이딩 패턴은 우리가 지금 다른 알트코인들에서 목격하고 있는 패턴의 전형적 모습 그 이상이다.

맞다. EOS는 강세 역전선 하나를 넘어섰다. 노란색 실선으로 되어 있는 하락 추세선이다. 이는 7월 16일이 바닥이었을 가능성을 가리킨다.

그러나 아니다. EOS는 아직 다른 강세 역전선을 넘지 않았다 – 붉은 색 이동평균선. 때문에 EOS가 다시 상방향으로 이륙하기 앞서 아직 더 많은 일을 해야 한다.

전체적으로 이는 우리가 지난주 목격한 알트코인들의 상황과 아주 유사한 그림이다. 주된 차이점이라면 지난주 비트코인이 지금보다 훨씬 더 강력해 보였다는 것이다. 비트코인은 지금 횡보 장세를 연출하는 거래 범위의 중앙에 갇힌 상태다.

그리고 이 같은 상황은 비트코인의 조정이 최종적으로, 그리고 공식적으로 끝나기 전에 비트코인이 7월 17일 저점($9000 부근)을 재시험할 가능성을 높여준다.

$9000 ~ $12000 범위에 갇힌 비트코인

지난 7일간 벌어진 일과 관련, 가장 중요한 것은 거의 확인된 것처럼 보였던 브레이크아웃이 어떻게 해서 ‘시험과 재시험’이라는 상황으로 바뀌게 됐느냐는 것이다. 비트코인이 붉은 색 실선으로 표시된 하락 추세선의 상방향 돌파에 어느 정도 근접했었는지 주목하기 바란다.

비트코인의 하락 추세선 상방향 돌파는 1만4000달러를 향한 상승이 임박했음을, 그리고 비트코인이 2만달러 부근의 사상 최고치를 재시험하는 것이 가능했음을 가리키는 신호가 됐을 것이다.

그러나 그렇게 되지 않았다. 대신 비트코인은 지금 조정 국면의 일시적 연장 신호를 보내고 있다.

 

금주의 핵심

1)비트코인이 9000달러 아래로는 떨어질 같지 않다. 비트코인은 아직 붉은 실선으로 표시된 하락 추세선 위로 올라서지 못했다. 때문에 우리는 7월 17일 저점($9000 부근)이 이전 80일 사이클의 최종 바닥이라고 아직은 절대적으로 확신할 수 없다. 하지만 알트코인들은 적절한 시점에 그렇게 확인될 가능성이 아주 높다고 우리에게 말해준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9000달러 레벨이 주요 지지선이며 비트코인이 현재의 횡보 국면에서 떨어질 수 있는 최저 한계라는 것이다.

2) 물결 모양의 붉은 이동평균 비트코인 20 사이클상의 변곡점도 찾아낸다. 하지만 변곡점은 역지표(inverse indicator)다. 이는 물결 모양 붉은 선의 정점이 20일 사이클의 저점과 일치함을 의미한다. 반대 경우도 성립된다. 나는 두 개의 가장 최근 변곡점을 두 개의 푸른색 화살(위 챠트의 푸른 색 화살 중 왼쪽 두개)로 표시했다.

챠트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첫 번째는 7월 17일 생겨났으며 80일 사이클의 바닥과 일치할 가능성이 있다. 두 번째는 비트코인이 붉은 색 하락 추세선을 시험한 뒤 물러선 8월 6일 나타났다.

3) 비트코인의 다음 20 사이클 저점 도달 예상 날짜는 8 18일이다. 이번 조정 국면에서 20일 사이클 상의 방향 전환은 주목할 가치가 있다. 더욱이 우리는 물결 모양의 붉은색 ‘이동평균’이 7월 17일 저점과 8월 6일 고점을 이미 제대로 찾아낸 것을 알고 있다. 붉은색 이동평균이 지금 가리키는 다음 번 20일 사이클의 바닥은 8월 18일이다.

4) 비트코인의 다음 20 사이클의 예상되는 바닥은 9000달러 ~ 1만달러 사이가 것이다. 우리는 이미 9000달러 레벨을 주요 지지선으로 지목했다. 게다가 다음 번 20일 사이클의 바닥까지는 불과 사흘 남았다. 비트코인 20일 가격 궤도의 저점은 현재 레벨과 -이 글을 쓰는 시점 약 1만달러 – 주요 지지선 9000달러 사이 어딘가가 될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 내 결론이다.

요점: 비트코인이 조정 기간을 며칠 더 연장하더라도 암호화폐시장의 큰 그림에 관한 전망은 변하지 않았다. 그 전망이라는 것은

*80 사이클의 저점은 (어떤 코인이냐에 따라) 7 16 또는 17일로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

*암호화폐시장은 지금 새로운 80 사이클의 초기 단계에 들어서 있다.

내 견해가 옳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서는 비트코인이 1만1500달러 위에서 마감될 필요가 있다.

내가 틀렸다는 것을 증명하려면 비트코인의 종가가 9000달러 아래로 내려가야 한다.

 

금주의 포트폴리오 전략

7월 16일과 17일이 바닥이라는 증거가 늘었음에도 암호화폐시장은 횡보 장세를 지속했다. 그래도 괜찮다. 지금 새로 시작된 강세장은 온전하다. 그리고 새로운 강세장에서 조정 기간이 연장되는 것은 이례적인 게 아니다.

하지만 현재 상황이 우리 포트폴리오에 의미하는 바는 지금은 앉아 기다리면서 지켜볼 때라는 것이다.

우리는 이런 상황을 염두에 두고 장기 포트폴리오를 이미 재조정했다. 지금은 추가 행동을 취하기 앞서 시장이 이야기 하도록 놔둘 때다.

모든 기존 포지션을 유지하라; 새로운 포지션에 진입하거나 기존 포지션에서 빠져나가지 말기 바란다. 이는 장기 포트폴리오와 단기 회전 포트폴리오 모두에 적용되는 전략이다.

번역/정리 = 장도선 뉴욕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