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P: 2019-07-25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최근 며칠 사이 암호화폐 시장은 상당히 잠잠해졌다. 비트코인은 예상대로 일부 하락했지만 그렇게 많이 내려가지는 않았다.

실제로 하락한 것은 비트코인 자체가 아니라 핵심적인 척도 중 하나인 일간 변동성이었는데, 이는 특히 전주에 비해 두드러지게 감소했다.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비트코인은 7월 16일 최저치(약 9300달러)를 기록한 직후, 강세와 약세 사이에서 균형을 찾았다. 비트코인 가격의 후퇴는 주춤해졌고, 이 주목할 만한 하락 모멘텀의 약화는 중요한 문제를 제기한다.

이번 조정의 최저치를 이미 지난 것일까?

우리의 주기 모델은 비트코인이 아직 조정 모드에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지난 주에 설명했듯이 비트코인이 완전히 강세 반전선 위에서 마감할 때까지 이러한 상황은 계속될 것이다.

하지만, 올해 우리가 반복적으로 보아왔듯이, 알트코인이 중요한 신호가 될 수 있다. 그리고 바로 지난 주, EOS와 BNB 처럼 선도적 알트코인들은 좋은 실적을 기록했다. 이들 두 종목은 이제 강세 반전선을 넘어야 할 지점에 이르렀는데, 이는 그들의 가격 조정이 끝났다는 것을 보여주는 분명한 신호가 된다.

일년 내내, EOS와 BNB처럼 선택 받은 알트코인들은 비트코인과 나머지 암호화폐 시장의 다음 움직임에 대한 단서를 제공해 왔다. 비트코인이 우리에게 (기술적이고 주기적인 관점에서) 명확성을 주지 못했을 때, 일들 선도적인 알트코인들이 판단에 도움을 주었다.

 

강세 반전선에 아주 근접한 EOS

사실 비트코인은 중력의 법칙을 무시하는 것처럼 보인다는 점에서 알트코인들은 우리의 모델 예측에서 종종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EOS는 대표적인 사례다. 지난 5월 최고의 실적을 보였던 EOS는 이후 거의 두 달 동안 조정 모드를 지속했다. 그러나 그 후퇴는 7월16일 끝난 것으로 보인다.

이제 EOS는 이를 확인하는 위치에 매우 근접해 있다. 그리고 이는 두 개의 강세 반전선 위를 통과하는 순간 가능할 것이다. 아울러 예상치 못한 매도압력이 아니라면, 아마 이번 주가 끝나면서 곧 이런 상황이 일어날 것 같다.

EOS는 5월 말 비트코인을 제치고 시장의 하락세를 주도한 바 있다. 또한 지금 EOS는 제일 먼저 조정을 끝내고 시장의 상승세를 주도하는 것처럼 보인다.

가장 최근 80일 주기의 지속 기간은 거의 완벽하게 81일이었다.

 

BNB 또한 40% 조정 후 강세 반전선 통과 임박

차트에서 보듯이 BNB는 12월 최저치 대비 8배 이상 급등했다.

이후 EOS가 그랬듯이 80일 주기 조정을 거치며 약 40% 하락했다.

이것은 80일 주기 조정 평균치에 비하면 현저하게 낮은 수준이다. 알트코인의 경우, 조정에 따른 낙폭은 보통 약 66%인데, 이는 시장 전반의 강도를 보여주는 또 다른 지표가 된다.

이제 BNB가 노란색 하락 추세선에 얼마나 근접했는지 보면, 현 시점에서 통과만을 남겨두고 있으며, 조정의 종료를 확인할 위치에 거의 도달한 것 같다.

EOS와 BNB 모두 2018년 12월 6일까지의 약세장을 마감했다. 이제 이들은 조정 단계에서 다시 시장을 이끌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런 패턴이 지속된다고 가정하면, 다른 암호화폐들이 바닥을 치기까지 일주일에서 2주 정도 더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에는 비트코인을 살펴보겠다.

 

비트코인의 놀라울 만큼 약한 조정

차트에서 보듯이 비트코인은 최근 일간 변동성이 급격히 감소했다. 그리고 현 시점에서 비트코인의 거래에서는 뚜렷한 방향성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

이러한 하락 모멘텀의 부족은 비트코인의 거래 기록을 근거로 한 우리 모델과 뚜렷하게 대조된다. 즉 우리가 올해 들어 확인한 것처럼 비트코인은 상승 후 적어도 40%는 하락하는 등 더 빠르고 강한 조정이 이어졌어야 했다.

그러나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으며, 그 대신 비트코인이 1만달러 아래로 떨어질 때마다 매수자들이 나와 가격을 반등시킨다. 우리 모델은 계속해서 더 강한 매도압력을 예측하고 있지만 우리는 그것을 확인하지 못하고 있다.

 

금주의 주요 사항

1] 비트코인의 조정은 강세 반전선을 넘을 때까지 지속될 것이다. 빨간색 직선 하락 추세선과 빨간색 이동 평균선은 매일 마감 기준으로 교차할 수 있어야 조정의 종료를 확신할 수 있다.

2] 조정이 2주밖에 더 지속될 수 없는 이유. 강세장에서는 80일 주기 매도가 평균 22일에서 45일 동안 지속된다. 지금은 벌써 29일이 지났다. 그래서 기껏해야 14일 더 남는다. 지금은 하락 모멘텀이 보이지 않지만, 비트코인은 조정이 끝나기 전에 더 하락할 수 있는 시간과 여지가 있다.

3] 주요 알트코인들이 먼저 바닥을 칠 것 같다. 많은 암호화폐 트레이더들이 “알트코인의 가격 움직임이 비트코인을 주도하고 비트코인의 시장 지배력이 위축되는” “알트 시즌”을 기대해 왔다. 우리의 분석에 따르면, 우리는 지금 정말로 그런 상황에 온 것일 수 있다. 왜냐하면 2018년 약세장으로부터 회복을 이끌었던 바로 그 선도적인 알트코인들이 먼저 조정에서 벗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4] 2019년 암호화폐 강세장은 여전하다. 이처럼 단기적인 등락에 불구하고 비트코인이 노란색 직선의 상승 추세선을 넘어 계속 거래되는 한, 시장의 첫번째 경향은 여전히 강세라고 할 수 있다. 현재 비트코인은 이 수준을 훨씬 상회하고 있다. 게다가 날이 갈수록 그것에 접근할 가능성은 낮아지는 것 같다.

5] 비트코인은 1만달러 지역에서 강한 지지를 받고 있다. 비트코인은 최근 1만 달러에 근접할 때마다 하락세가 주춤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 조정이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비트코인이 1만 달러 아래로 확실히 떨어진 후 며칠 동안 그 가격대에 머물러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지금까지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

 

장기 포트폴리오 전략

전체적으로 암호화폐의 조정은 거의 끝나간다. 그래서 바닥이 가까워졌거나 이미 지났다는 신호가 보이기 시작하는 것이다. 또한 많은 알트코인들이 이제 다시 한번 좋은 매수 기회가 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팔렸다.

기본 사항: 이제 암호화폐를 다시 매수할 때가 왔다. 하지만 많은 양은 아니다.

장기 포트폴리오에서는 다음과 같이 권고한다.

1] 암호화폐 투자 총액의 2%를 추가로 비트코인에 투자한다. 이처럼 적은 금액인 이유는 우리가 몇가지  거래를 통해 달러 코스트 애버리지(dollar-cost-average)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STEEM 포지션 전체를 매도하고, 이를 이용해 Fantom(FTM)을 매수한다. 비록 다소 더 높은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이제는 약간의 돈을 높은 수익의 자산에 투자하기 시작할 때가 됐다. 그리고 스팀과 달리 기대할 것이 많다.

 

중요 참고 사항

여기에서 모든 가치는 당신의 초기 포트폴리오 금액의 백분율로 표시된다. 현재 시장 가치로 표시하는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총 자본금 1만 달러를 가지고 암호화에 투자하기 시작했다고 가정해 보자. 우리가 처음 추천했을 때 300달러(3%)를 Steem에 투자했다는 뜻이다.

-Steem이 그 이후 50% 하락했다고 가정하면, 당신이 현재 150달러 상당의 Steem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오늘의 권고는 150달러어치의 Steem을 매도 후, 그 돈을 모두 이용해 Fantom(FTM)을 시세에 따라 매수하라는 것이다.

 

장기 포트폴리오의 현재 할당(current allocation) 및 활동(action)에 주의한다.

-현재 할당이 “3%”이고, 활동에서 “3% 매도”라고 했으면 현재 포지션 전체를 매도하라는 뜻이다.

-현재 할당이 “3%”이고 활동에서 “1% 매도”라고 했으면, 이는 현재 포지션의 3분의 1을 매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할당이 “4%”이고 활동에서 앞서 오늘의 비트코인 권고사항이었던 “2% 매수”라고 했으면, 이는 초기 암호화폐 포트폴리오의 가치 중 2%를 비트코인에 추가로 투자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회전 포트폴리오 전략

장기 포트폴리오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초기 포트폴리오 가치에 대한 비율로 표시된다. 이 경우, 5개 자산 각각에 당신의 초기 포트폴리오의 5%를 보유할 것을 권고한다.

 

암호화폐 포트폴리오 Q&A

Q: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가 미국 이용자들을 차단하기 시작했다. 미국의 투자자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A: 일부 투자자들은 가상사설네트워크(VPN)을 이용하고 있다. 바이낸는 미국 IP 주소를 차단해 이용을 막고 있는데, VPN은 당신의 미국 IP 주소를 숨기고 다른 국가의 IP 주소로 대체한다.

시만텍, 구글 등 많은 대기업들은 한 달에 몇 달러를 내면 로그온 VPN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일부 고품질 무선 라우터는 VPN이 내장되어 있다.

또 다른 해결책은 바이낸스를 다른 거래소로 대체하는 것이다. 사실 우리가 추천하는 암호화폐에는 바이낸스 계정이 꼭 필요하지 않다. 그것들은 모두 다른 곳에서도 구입할 수 있다. 대안이 될 거래소들은 다음과 같다.

* Bittrex
* Kraken
* Poloniex
* HitBTC

아울러, 암호화폐는 가능한 당신의 자체 암호화폐 지갑에 보관하도록 한다.

Exodus Wallet은 데스크톱과 스마트폰 버전으로 제공되며, 사용하기 매우 간단하다. 또한 거래소를 거치지 않고도 암호화폐 거래가 가능하다.
이는 순수한 암호화폐 지갑으로, 사용을 위해 별도의 계정이 필요하지 않다.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