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정윤재] 가상자산 거래소 OKX가 솔라나((SOL) 네트워크 기반 리스테이킹(Restaking) 프로젝트인 ‘솔레이어(LAYER)’의 토큰 ‘LAYER’를 현물 시장에 상장했다. LAYER/USDT 거래는 2025년 4월25일 오후 7시(한국 시간)에 시작될 예정이다.
OKX는 이날 오전 6시부터 LAYER 입금을 개시했으며, 오전 9시부터 10시까지 1시간 동안 콜옥션(Call Auction) 방식의 사전 주문 접수를 진행했다. 출금은 오후 2시부터 가능하다.
거래 개시 초기 투자자 보호 장치 적용
LAYER의 현물 거래 개시 이후 첫 5분간은 △시장가 주문 제한 △한 건당 최대 1만 달러 △사용자당 최대 순보유량 1만 달러 등 제한이 적용된다. 이 같은 조치는 거래 개시 초기 급격한 변동성으로 인한 투자자 피해를 막기 위한 것이다. 해당 제한은 거래 시작 5분 뒤 해제된다.
가격 제한 규칙도 초기에는 지표 가격(Index Price)이 없는 점을 고려해 직전 체결가 기준으로 적용된다. 이후 지표 가격이 확보되면 지표 기반 상한·하한 가격 제한이 운영된다. 가격 제한 산식은 시장 상황에 따라 수시로 변경될 수 있다.
콜옥션 통해 거래 안정성 도모
LAYER/USDT 상장에는 OKX의 콜옥션 메커니즘이 활용됐다. 이는 상장 후 거래가 본격 시작되기 전, 사전에 매수·매도 주문을 받아 매칭 가격을 결정하는 방식이다. 콜옥션 시간 중 마지막 5분에는 주문 수정이나 취소가 불가능하다. 사용자당 콜옥션 주문 한도는 5만 달러로 제한된다.
콜옥션 종료 후 거래 시작 시점에는 프로젝트 팀이 제시한 초기 가격이 차트 상 표시되지만, 이는 단순 정보 제공 목적일 뿐 실거래가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프로젝트 개요: 솔레이어
솔레이어는 솔라나 생태계에 최적화된 리스테이킹 프로토콜이다. △탈중앙 애플리케이션(dApp)들의 네트워크 대역폭 확장 △솔라나 보안성 강화 등을 주요 목표로 한다.
LAYER의 총 발행량은 10억 개이며, 해당 토큰은 ‘LAYER4xPpTCb3QL8S9u41EAhAX7mhBn8Q6xMTwY2Yzc’ 주소로 발행됐다. 실시간 가격은 OKX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OKX는 이번 상장에 대해 “투자자 보호를 위해 다양한 초기 거래 제한을 두었으며, 안정적이고 투명한 거래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블록미디어 리서처들이 쏙쏙 뽑아 전하는 시장 이슈 ‘아무거나 리서치’ 텔레그램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솔레이어(LAYER)가 그리는 하드웨어 기반 블록체인의 미래 – CMO 맥스 | 블록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