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박재형 특파원] 인기 라이브 비디오 스트리밍 플랫폼 트위치(Twitch)가 비트코인과 비트코인캐시를 플랫폼 이용료 결제 옵션에서 제외시켰다고 25일(현지시간) 외신들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소셜 미디어 레딧(Reddit)의 비트코인 커뮤니티 이용자는 최근 트위치에서 가상통화로 회원 가입비 결제가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이를 레딧을 통해 알렸다.

그동안 트위치의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는 비트코인 결제 서비스 비트페이(BitPay)를 통해 암호화폐를 이용한 결제가 가능했었다.

이 이용자는 “트위치가 최근 2주 사이 모든 국가에서 암호화폐 결제 방법을 없앴다. 이는 또 다시 (암호화폐의) 수용성에 부정적인 일”이라고 비판했다.

외신들에 따르면,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트위치 이용자들 사이에 불만이 급속히 확산되며, 일부에서는 해당 서비스 보이콧까지 선언하고 나섰다.

트위치는 2018년 5월, 비트코인을 결제 옵션으로 받아들인 후 곧 비트코인캐시 등으로 대상을 늘려갔다.

이용자들은 일부 기업들이 암호화폐 결제 옵션을 커뮤니티에 알리지 않고 조용히 도입했다가 이용 금액이 감소하면 다시 조용히 이를 없애 버리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CCN은 트위치 뿐 아니라 최근 들어 암호화폐 결제 서비스를 중단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면서, 이러한 현상이 암호화폐 결제 이용 금액 감소에 따른 것이라는 분석을 제시했다.

체이널리시스(Chainalysis)가 비트페이 등 17개 암호화폐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2018년 비트코인을 이용한 결제가 8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CCN은 이처럼 비트코인 결제가 감소한 것은 느린 처리 속도와 높은 수수료, 이용 가능한 업소의 부족 문제에 더해 미국의 경우 모든 비트코인 이용 거래에 대해 세금을 부과하는 세금 정책에 따른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