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이제인 기자] 그레이스케일은 암호화폐 강세장이 야구로 치면 5회에 진입한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가격 상승 흐름을 이어갈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레이스케일은 25일자 ‘비트코인 강세장의 해부학’ 이라는 보고서에서 이 같이 주장했다. 이 보고서는 온체인 데이터, 가격 지표, 검색량과 같은 소셜 지표 등으로 볼 때 암호화폐 시장은 강세장의 한 가운데를 지나고 있다고 진단했다.

다음은 보고서 요약.

# 강세장의 역사

비트코인은 역사적으로 뚜렷한 “강세” 및 “약세” 단계를 포함한 순환적 행동을 보여왔다.

현재 비트코인은 비트코인 현물 ​​ETF 자금 유입과 스테이블 코인 유입, 디파이 TVL(Total Value Locked) 증가와 같은 강력한 기본 요인에 의해 강세 주기를 보이고 있다.

비트코인 강세장은 야구에 비유하자면 아마도 5회쯤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지속적인 상승 여지가 있음을 시사한다.

투자자들은 비트코인 현물 ​​ETF 흐름과 거시 경제 지표를 모니터링하며 시장 변화 징후를 감시할 필요가 있다.

# 우리는 강세장에 있나?

전체 암호화폐 시가총액이 사상 최고치에 가까워지고 있다. 이것을 새로운 강세장의 시작으로 볼 수 있을까?

예시 1: 총 암호화폐 시가총액 추이

강세장에 대한 정의를 내려보자. 이전 주기의 최저 가격 지점에서 시작되는 가격 상승으로 약 3~4년 주기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그림 2). 이러한 주기는 가격이 점진적으로 상승하여 최고 주기에서 정점에 도달한 후 안정화 기간 또는 약간의 하락이 이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증거 2: 시각화된 암호화폐 강세 주기

# 비트코인 도미넌스 강화

강세장의 요인, 지속성, 지속 가능성을 살펴보자. 비트코인 도미넌스의 급상승이 한 요인이 될 수 있다. 암호화폐 시장의 선도적 지표로서 비트코인의 역할을 강조한다.

비트코인 랠리는 알트코인보다 더 강하게, 먼저 온다. 투자자들은 비트코인 ​​수익에 힘입어 위험도가 높은 알트코인으로 이동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역학은 2021~2022년 강세장에서도 관찰할 수 있었다. 이 시기에는 비트코인의 상승세가 빠르게 이어지며 알트코인 가치 평가가 크게 상승했다(도표 3).

증거 3: 비트코인 ​​수익은 알트코인 수익을 앞선다

현재 강세장은 알트코인 랠리에 앞서 비트코인의 지배력 증가라는 친숙한 패턴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독특한 촉매제가 있다. 비트코인 ​​현물 ETF 자금유입과 온체인 유동성의 향상이다.

# 비트코인 현물 ​​ETF 흐름

이전 강세장과 비교하여 이번 강세장에서 첫 번째 중요한 차이점은 비트코인 현물 ​​ETF 자금유입이다. 1월 ETF 승인 이후 자금 유입은 비트코인 일일 ​발행량의 3배 이상으로 가속되고 있다.(그림 4).

증거 4: 비트코인 ​​ETF 자금유입과 비트코인 ​​가격 상승

비트코인 현물 ETF의 성공은 미국 시장에서 가격 상승 압력을 높이고 있다. 이는 이른바 코인베이스 프리미엄으로 확인할 수 있다.(그림 5). 코인베이스의 프리미엄이 높다는 것은 미국 투자자의 현물 매수 압력이 올라갔음을 의미한다.

예시 5: 코인베이스 프리미엄

# 온체인 상에 나타나는 유동성 지표

온체인 지표를 보더라도 유동성이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스테이블코인 유입이 대표적이다. 스테이블코인은 암호화폐 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스테이블코인 유동성이 증가한다는 것은 암호화폐를 구매하거나 판매하기 위해 거래할 수 있는 자본이 더 많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도표 6).

표 6: 스테이블코인 유입은 BTC 가격과 상관관계가 있다

디파이 TVL(Total Value Locked)도 온체인 유동성 증가를 보여주는 지표다.(그림 7). TVL은 디파이 프로토콜에 예치된 자산의 총 가치다.

TVL이 증가한다는 것은 디파이 플랫폼 내 유동성이 향상되었음을 의미한다. 사용자 참여 수준이 높아졌다는 뜻이다.

TVL은 2023년 초 약 400억 달러에서 두 배 이상 증가하여 2024년 3월 중순까지 약 1000억 달러에 도달했다.

증거 7: 디파이 TVL 2023년 이후 두 배 이상 증가

비트코인 공급도 감소하고 있다. 거래소에 보관 중인 비트코인은 2023년 5월 최고치 이후 7% 감소했다. BTC 장기 보관을 위해 콜드 월렛으로 이동하는 물량이 늘어난 것으로 풀이된다. 이 역시 비트코인 공급 부족을 일으켜, 가격 상승을 유도한다.(자료 8).

글래스노드에 따르면 거래소가 보관 중인 BTC 비율은 시장 유통량 공급량 대비 약 12%로 줄어들었다. 5년 만에 최저 수준이다.

비트코인 수요가 거래소의 공급을 앞지르면서 가격이 상승하는 선순환 구조를 보여준다.

증거 8: 거래소의 비트코인 ​​공급이 감소

# 강세장 야구, 5회에 돌입

온체인 데이터와 검색량 등 소셜 데이터로 볼 때 우리는 강세장의 중간, 야구로는 5회에 들어와 있다고 판단한다.

온체인 데이터(MVRV와 NUPL)들을 살펴보자.

MVRV(시장가치/실현가치) 지표는 비트코인의 시장 가치를 “실현 가치” 또는 마지막으로 소유자가 변경되었을 때 모든 비트코인의 가격과 비교한다.

NUPL(순미실현 이익/손실 ) 지표는 시장 가치와 실현 가치의 차이를 시가총액으로 나눈 백분율로 이익/손실을 계산한다.

2024년 3월 중순 현재 NUPL은 60%이고 역사적 최고치는 70% 이상이다. NUPL 지표는 비트코인이 최고점에 접근하고 있다는 신호를 보낸다.(도표 9)

증거 9: NUPL이 역사적 주기 최고치에 도달함

반대로 MVRV Z-Score는 추가 상승 가능성을 나타낸다. 시가총액과 실현총액 간의 차이를 계산하여 시가총액의 표준편차로 변동성을 조정한 지표다.

현재 Z-Score는 약 3 포인트로 이전 주기 정점에서 볼 수 있는 수준보다 훨씬 낮다. 역사적 고점은 7 포인트 이상이다. 이는 추가적인 기격 상승 여지가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그림 10)

증거 10: MVRV Z-Score는 강세의 정점이 아직 오지 않았음을 시사

CBBI(ColinTalksCrypto Bitcoin Bull Run Index)는 온체인 데이터를 종합한 지수다.

9 개의 다양한 온체인 지표로 만든 ColinTalksCrypto Bitcoin Bull Run Index(CBBI) 지수는 종합적인 관점을 보여준다.(그림 11).

CBBI는 MVRV Z-Score, Puell Multiple 및 RHODL Ratio 와 같은 지표들을 통합하여 만든 지수다. 2024년 3월 중순 현재 CBBI는 100점 만점에 79점에 위치한다. 이는 시장이 여전히 추가 상승 가능성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기의 정점에 접근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증거 11: CBBI는 사이클 피크에 더 가까워졌음을 나타냄

# 소셜 데이터와 소매 투자자들의 심리

비트코인을 키워드로 하는 구글 검색량과 같은 소셜 데이터들은 또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소매 투자자의 관심도를 반영한다. 유튜브 채널의 구독률은 2020~2021년 강세장에서 보인 열광보다 눈에 띄게 낮다. 그러나 최근 가입자 증가율의 상승은 소매 투자자들의 관심이 천천히 증가하고 있음을 시사한다.(그림 12)

증거 12: 암호화폐 유튜브 구독

구글 트렌드에서 보이는 ‘크립토(Crypto)’ 검색량은 2021년 최고치보다 현저히 낮다. 암호화폐에 대한 더 넓은 대중의 호기심이 완전히 돌아오지 않았음을 시사한다.(자료 13)

구글 트렌드는 1부터 100까지(Y축) 점수를 부여하여 검색어의 인기 정도를 보여준다.

그림 13: 구글 검색 트렌드

코인베이스 앱 다운로드 추이도 잠재 투자자들의 움직임을 보여준다. 3월 5일경 상위 100위 안에 진입하면서 최고조에 달했다.(그림 14) 그러나 이후 순위 하락은 시장 참가자가 사용하는 플랫폼의 냉각 또는 전환 가능성을 나타낸다.

증거 14: 코인베이스 앱 다운 순위

# 새로운 변수, 비트코인 현물 ETF 투자자

투자자들이 조심해야 할 한 가지는 비트코인 현물 ​​ETF 투자자의 행동이다. 역사적으로 BTC는 강세 주기마다 하락세를 경험했기 때문에 이러한 신규 구매자가 하락세에 직면했을 때 어떻게 반응할지 확신할 수 없다.

다행스럽게도 지금까지 상대적으로 작은 하락폭을 보여주고 있다.(도표 15) 가격 조정은 지난 주기와 비교할 때 가장 덜 심각하다.

증거 15: 강세 주기에서는 하락폭

아직 시장에 복귀하지 않은 개인 투자자들과 함께, 금융 기관 및 자산 관리 회사와 같은 기관 플레이어들이 어떻게 나올 것인지도 중요하다.

포트폴리오에 비트코인 ​​ETF를 포함시키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기존 포트폴리오에 비트코인 ETF가 편입되는 것은 시장의 상승 궤적을 유지하거나 가속화할 수 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비트코인 고래들, 반감기전 랠리 기대.. BTC 매입 가속화–코인텔레그래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