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이제인 기자] 그레이스케일이 비트코인 현물 ETF 상장으로 기존 금융시장과 디지털 금융시장의 핵심 이슈로 급부상했다.

그레이스케일이 운용해온 신탁 펀드(GBTC)는 ETF로 바뀌어 뉴욕증권거래소에 지난 11일 상장됐다. GBTC는 첫날 23억 달러의 손바뀜(거래량)이 있었다.

기존 금융시장에서는 신규 투자자가 얼마나 유입될 것인지, 다른 신생 ETF와 경쟁에서 GBTC가 우위를 유지할 수 있을 지 관심이다.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GBTC 투자자들이 이탈하면서 비트코인 매물을 내놓을 것인지 주목하고 있다. 이틀간 GBTC를 이탈한 자금은 5억7900만 달러로 잠정 집계됐다. 정확한 수치는 다음주 화요일 나올 예정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2일(현지 시간) 그레이스케일 CFO 에드 맥기를 인터뷰했다. 맥기 CFO는 “GBTC의 자금 유출입, 비트코인 유출입을 면밀하게 모니터링 중”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인터뷰 요약.

– GBTC 상장이 그레이스케일어 어떤 변화를 줄까요?

우리 비즈니스에 중대한 전환점을 의미합니다. 비트코인을 더 많이 받아들이거나 신탁(펀드)에서 비트코인이 나가는 등 새로운 변수들이 생겼죠.

변동성이 높은 자산을 관리하는 새로운 방식을 도입하고, 제품의 성과와 (자금) 순유입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계획입니다. 기존의 위험 관리 전략에 중요한 변화를 가져오게 됩니다.

– 비트코인 유출입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어떤 이벤트로 인해 펀드에 상당한 양의 비트코인이 유입되면 펀드 내 비트코인 양이 변경됩니다. 저희는 디지털 자산을 다루고 펀드에 들어오는 새로운 비트코인을 위험 관리하는 데 매우 익숙합니다. 우리는 수년 동안 그렇게 해왔습니다.

하지만 제 관점에서 달라지는 점은 이제 그레이스케일이 펀드 매니저로서 노출되는 비트코인의 양도 늘어날 것이라는 점입니다.

몇 가지 유의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노출을 이해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있나? 얼마나 오랫동안 익스포저를 보유할 것인가? 우리가 비트코인의 명목 가치가 상승하거나, 하락할 때 운영 주체로서 대응해야 할까?”

이 같은 위험 요소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을 현금으로 전환하는 것에 대한 전망, 재무적 운용의 최적화, 대차대조표 최적화 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ETF 운용 사업이 얼마나 많은 리스크에 노출 돼 있는지, 모니터링 모델과 위험 인식은 더욱 달라질 겁니다.

# 자금 유입 예상

– GBTC로 얼마나 많은 자금이 유입될 것인지, 예상 규모를 확신할 수 없다고 말씀하셨는데요?

신규 투자자들이 이러한 디지털 자산 상품에 참여하는 시기는 서로 다를 것입니다.

GBTC와 같은 비트코인 ETF를 기다려온 투자자들도 있을 겁니다. 이 상품을 잘 이해하고 있고, 적용되는 논리에도 익숙할 겁니다.

반면, 자체 내부 위험 관리 기능이 디지털 자산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환경이 어떻게 발전하는지 지켜봐야 하는 투자자들도 있습니다.

따라서 채택 여부는 수개월 또는 연말까지 시장에 드러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ETF 출시가 그레이스케일의 장기 성장 계획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십니까?

ETF는 투자자들에게 더 나은 접근성과 투명성을 제공함으로써, 우리의 장기 성장 전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변화를 통해 더 많은 투자자들이 암호화폐 시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 마지막으로, 이번 변화가 암호화폐 시장에 미칠 영향은 어떻게 보십니까?

암호화폐 시장에 커다란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투자자들은 이제 보다 안전하고 투명한 방법으로 이 시장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는 전체 시장의 성장과 안정성에 기여할 것입니다. 그레이스케일은 이 새로운 도전을 맞이하며, 암호화폐 시장에서의 위치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상보] 그레이스케일(GBTC) 자금이탈 가속…이틀간 5억7900만달러 유출–블룸버그 분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