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스탠리 최 기자]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BUSD를 미등록 증권으로 규정하고 이를 발행하는 팍소스(Paxos)를 기소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주 뉴욕주 금융서비스국(NYDFS)은 팍소스에게 BUSD의 신규 발행을 중단하라고 명령했다.

바이낸스 CEO 창펑자오는 이에 대해 “상응하는 상품 조정을 할 것”이라고 밝혔고 더이상 BUSD를 주요 거래쌍으로 사용하지 않겠다고 언급했다.

이에 따라 BUSD는 스테이블 코인 무대에서 점차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우블록체인은 분석을 통해 BUSD가 BNB체인의 핵심 스테이블 코인이었기 때문에 BUSD 사용이 줄어든 BNB체인 생태계는 USDT와 USDC 등의 스테이블 코인이 잠식할 것으로 봤다.

# BNB체인의 스테이블코인 현황
디파이라마(defillama)의 데이터에 따르면 현재 BNB체인의 스테이블 코인 시장은 총 90억 달러를 넘는다. 이 중 BUSD는 53%의 점유율을 갖고 시장 가치는 약 48억 달러에 달한다.

그 다음으로 약 32억 달러(35%)의 USDT, 시장 가치 7억 8천만 달러(8.67%)인 USDC가 뒤를 잇고 있고 나머지 스테이블 코인은 각각 1억 달러 미만이다.

팍소스(Paxos)의 주장에 따르면 BUSD는 최소 2024년 2월까지 계속 사용할 수 있다. 즉 1년의 완충 기간이 있는 것. 하지만 수 십억 달러의 스테이블 코인이 손안의 모래처럼 조만간 유출될 것으로 보인다.

# 탈중앙화 스테이블 코인 활발해질까?
바이낸스가 DAI와 유사한 탈중앙화 스테이블 코인을 구축할 것이냐는 질문에 창펑자오는 “우리는 아무 것도 안할 것이지만 다른 사람들이 탈중앙화 스테이블 코인을 추진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BNB체인의 두 스테이블 코인 HAY와 VAI는 현재 수 천만 달러의 시장 가치에 불과하다. DAI의 현재 스테이블 코인 시장 가치는 약 50억 달러에 불과해 BNB체인에서 사용되고 있는 BUSD 등 중앙화된 스테이블 코인의 적수가 못된다.

# BNB체인에서도 USDT/USDC의 지배적 위치 강화되나
현재로서는 BUSD가 사라질 스테이블 코인 시장점유율의 상당 부분을 USDT와 USDC가 접수할 것으로 보인다.

USDT와 USDC는 BNB체인에서 네이티브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하지 않는다. 엄격히 말하BNB체인에는 중앙화된 네이티브 스테이블 코인이 없다. BUSD는 바이낸스-페그 토큰에 불과하고 BNB체인상에서 1:1로 발행되는 BEP20 토큰과 패킹되어 있다.

# 바이낸스-페크 토큰 BToken
BNB체인 초창기에는 BTC와 ETH, 스테이블 코인 등 외부 자산을 유치하기 위해 바이낸스가 토큰 캐널(Token Canal) 계획을 내놓았는데, 이는 본질적으로 래핑 자산(Wrapped Assets)과 유사하다. 바이낸스는 공식적으로 기본 자산 보관과 래핑 자산의 발행 및 상환을 위한 처리 센터 역할을 해왔다.

이후 자산이 다양해지고 규모가 확장됨에 따라 바이낸스는 공식적으로 이러한 토큰을 바이낸스-페그 토큰(Binance-Peg Token), BToken이라고 불렀다.

바이낸스의 공식 BToken 스테이킹 준비금 증명에 따르면 현재 약 54억 개의 ERC20 BUSD 준비금을 포함해 97개의 BToken이 있으며 이는 약 48억 BEP20 BUSD와 기타 각 체인에 상응하는 BUSD에 해당한다.

앞서 뉴욕 금융서비스국(NYDFS)은 팍소스에게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BUSD를 발행할 수 있도록 승인했지만 다른 블록체인에서 바이낸스-페그 BUSD 발행을 승인하지는 않았다고 강조했다.

NYDFS의 진정한 관심사는 바이낸스-페크 BUSD에 있는 것 같고, 100% 준비금으로 지원되는 지의 여부는 아닌 것 같다. 준비금 자체는 바이낸스가 공개적으로 검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바이낸스-페그 BUSD라는 래핑 자산은 엄격히 말하면 바이낸스 체인상에서 생성되므로 NYDFS와 SEC는 칼끝을 바이낸스에 겨누고 있는 것 같다.

USDT와 USDC도 해당 바이낸스 페그를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테더나 서클(Circle)도 어떤 의미에서는 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 기본적으로는 바이낸스가 BUSD를 지원하면서 USDC, USDP, TUSD를 BUSD로 자동 전환하도록 한 것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바이낸스의 지원으로 BUSD는 어쨌든 BNB체인을 더 많이 사용될 수 있도록 했고 이는 바이낸스-페그 BUSD라는 래핑 자산이 바이낸스의 네이티브 자산이라는 오해를 불러올 수 있었다.

BUSD의 퇴출이 BNB체인의 스테이블 코인 생태계를 바꿀 것인가? 대답은 상대적으로 명확한 것 같다. 탈중앙화 스테이블 코인이 어느 정도 추진력을 가질 수 있겠지만, USDT와 USDC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수 있고 동시에 BUSD의 축소는 BNB체인 생태계에 좋지 않은 영향을 가져올 수 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클레이튼, 리저브 처리 방안 등 토크노믹스 발표 22일로 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