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왼쪽부터) 이원덕 우리은행장과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

#최종후보군에 이원덕·임종룡·이동연·신현석
#이원덕, 조직안정·전문성…임종룡, 조직혁신
#임추위, 내달 1·3일 심층면접 통해 후보 검증

[서울=뉴스핌] 김연순 기자 = 우리금융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가 4인의 숏리스트(최종후보군)를 확정한 가운데 이번주 차기 회장이 결정될 예정이다.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이 당국 압박으로 용퇴하면서 사실상 유일한 외부인사인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이 우리금융 회장 자리에 오를 것인가가 최대 관심이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금융 임추위는 지난 27일 차기 회장 최종 후보군으로 이원덕 우리은행장과 신현석 우리아메리카 법인장,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 이동연 전 우리FIS사장 4명을 확정했다. 임추위는 내달 1일 심층면접, 3일 추가 면접 등 인터뷰와 프레젠테이션(PT) 등 후보검증을 거쳐 차기 회장 후보를 단독 추천할 예정이다.

임추위는 숏리스트를 선정하면서 후보자들의 전문성,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능력, 도덕성, 업무경험, 디지털 역량 등에 대해 충분한 토론을 거쳤다. 당초 금융권에선 숏리스트가 2~3명으로 압축될 것으로 봤지만 예상보다 많은 후보군이 형성됐다. 임추위는 숏리스트 평가자료를 토대로 이틀에 걸친 최종 면접과정에서 후보자들의 전문성과 함께 우리금융 개혁에 대한 비전 등을 집중 검증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권 안팎에선 이원덕 행장과 임종룡 전 위원장을 유력한 차기 회장 후보로 무게를 두고 있다.

그룹 내 2인자인 이 행장은 손 회장이 용퇴한 상황에서 조직 안정성을 확보하고, 기존 핵심 사업 추진의 연속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는 평가다. 이 행장은 우리금융 비상임이사를 겸직하며 손 회장과 오랜 기간 손발을 맞춰왔고, 그룹 전반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높은 전문성이 강점으로 꼽힌다. 박화재 우리금융지주 사장이 숏리스트에 이름을 올리지 못하면서 그룹 내 ‘안정적 승계’를 고려할 때 가장 적합한 인물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다만 지난해 발생한 불법 외화송금 등 우리은행의 크고 작은 사건·사고는 부담 요인이다.

사실상 유일한 외부인사인 임종룡 전 위원장은 기존 내부 파벌 등에서 자유로운 만큼 과감한 우리금융 개혁을 추진하는 데 강점이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또한 정통관료이자 금융위원장 출신으로 금융당국과의 소통에서 강점을 보일 것이란 기대가 있는 반면 동시에 ‘관치금융 논란은’ 발목을 잡는 요인이다. 임 전 위원장은 지난 25일 뉴스핌과의 전화인터뷰에서 기업문화의 혁신을 강조하면서 “내부적인 승계도 언급되지만 과도기적인 상황에서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시각으로 우리금융을 이끌 수 있는 사람도 필요하지 않나 생각한다”며 “금융지주 회장을 지낸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금융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출사표를 던졌다.

(사진 왼쪽부터) 이동연 전 우리FIS사장, 신현석 우리아메리카 법인장

이동연 전 우리FIS사장과 신현석 우리아메리카 법인장은 이번 우리금융 회장 인선의 ‘다크호스’다.

이 전 사장은 외부인사로 분류됐지만 사실상 내부인사다. 이 전 사장은 1977년 한일은행 입행 후 2018년 우리 FIS 대표에 올랐고 2019년 우리은행 최고정보책임자(CIO), IT그룹 집행부행장을 겸임한 IT전문가다. 이 전 사장은 우리은행 채용 비리, 차세대 전산시스템 사고 등 굵직한 사고가 터졌을 때마다 구원투수 역할을 했다. 2020년 초 우리은행장 숏리스트에도 올랐다.

신 법인장은 상업은행 출신으로 미국 네트워크의 3대 축에서 모두 근무한 미국통이자 우리금융 내 전략통으로 꼽힌다. 특히 신 법인장은 지난 롱리스트 평가 때 임추위로부터 매우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차기 회장 내정자는 3월 중 주주총회에서 사내이사 선임 절차를 거쳐 회장으로 최종 선임된다.

y2kid@newspim.com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비트코인 2025년 사상 최고가 $200K 예상 … 다음 약세장 바닥은 $70K – 암호화폐 분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