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최동녘 기자] 세계 최대 규모 AI NFT 프로젝트 소울 픽션(Soul Fiction)이 두바이 스콘치(Sconci) 갤러리에서 전시를 성황리 개최했다.
소울 픽션은 AI 기술을 통해 인간의 무의식을 현실에 재창조하는 아트 프로젝트다. 하이퍼 리얼리즘 아티스트인 강형구 작가가 함께한다.
#AI 내장 NFT, ‘Imperator of Mars’
[AI 내장 NFT ‘Imperator of Mars’, 커먼컴퓨터]
대표적인 AI NFT, ‘화성의 황제(Imperator of Mars)’는 초현실주의 초상화로, 완성 직후 디지털화되어 AI 및 NFT 기술이 적용되었다. ‘임페라토 오브 마스’ 화성 탐사와 인류 거주 계획을 실천하고 있는 일론 머스크의 별명이다.
관람객들은 직접 Imperator of Mars AI와 소통이 가능하며, 모든 상호작용은 AI 학습 과정에 활용된다. 실시간으로 변화하고 성장하는 AI NFT인 것이다.
#소울 픽션, 커뮤니티 기반 AI NFT의 길을 제시하다
[Imperator of Mars 전시 관람객, 커먼컴퓨터]
소울 픽션은 NFT 인큐베이터 ‘이온 스튜디오(Aeon Studio)’와 커먼컴퓨터가 개발 및 운영하는 커뮤니티 주도형 AI 네트워크다.
‘소울 링커’라 불리는 커뮤니티 참여자들은 생태계 내에서 AI가 성장하는 과정에 기여하고 AI가 제공하는 혜택을 받는다.
소울 픽션 개발사 커먼컴퓨터 김민현 대표는 “소울 픽션은 AI가 중앙 기관 없이 커뮤니티에 의해서도 관리될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해왔다”고 강조했다.
실제 소울 픽션은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GPU를 제공하고 있으며, 데이터 큐레이션 및 학습도 커뮤니티를 통해 이루어진다.
커먼 컴퓨터는 지속적인 파트너십 및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소울 픽션 AI NFT를 발전시킬 계획이다. 다양한 AI 기술 기업들과 협업이 예정되어 있으며, 텍스트 외에도 음성·시각·모션 인식 기능을 적용할 계획이다.
현재 소울 픽션은 ‘AI NFT 알고리즘’의 개념 증명(PoC) 단계에 있다. 다양한 사용자 경험과 피드백으로 시스템을 개선해가는 과정이다.
소울 픽션은 지속적인 커뮤니티 참여를 통해 AI NFT를 학습시키고, 이후 메타버스 세상 속 아바타까지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해 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