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문정은 기자]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의 원화 출금 규정이 강화되고 있다.

지난해 12월부터 업비트는 가상사설망(Virtual Private Network·VPN)을 이용한 출금을 제한했다. VPN을 이용하면 IP주소를 바꿔 접속이 제한된 사이트에 들어갈 수 있다. 본인의 IP 정보 등 개인정보를 타인이 추적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기도 한다. IP 추적이 어려운 VPN 특성 때문에 업비트는 VPN을 사용한 출금을 제한했다.

실제 지난달 국내 한 업비트 이용자가 200만원 원화 출금을 신청하자 승인이 취소됐다. 두번째 신청 승인이 취소된 후 업비트로부터 안내 전화를 받았다. 업비트는 이용자의 PC·모바일 사용 여부를 확인한 후, 랜선을 사용할 것을 권장했다. 해킹이나 피싱 사고가 많아 정책이 바뀌었다는 것이다. 이용자는 컴퓨터 재부팅 이후 랜선을 연결해 출금했다. 그간 중국 당국의 규제를 피하고자 VPN을 이용해 업비트를 이용해온 중국 이용자들은 앞으로 출금이 더 어려워졌다.

업비트가 해당 이용자에게 발송한 출금 안내 메시지에 따르면, 이용자가 PC를 이용해 출금할 경우 공유기 미사용 상태에서 랜선을 PC로 직접 연결해 출금을 진행해야 한다. 모바일로 이용할 시, 네트워크 환경을 와이파이가 아닌 ‘모바일 데이터’로 연결한 후 출금할 수 있다.

또 지난달 중순부터 업비트를 이용하는 외국인 고객이 출금을 신청할 시, 국내 거주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 등 추가 본인 인증 과정을 거쳐야 한다. 업비트 관계자에 따르면 내국인이 아닌 이용자가 출금을 시도할 시 요청 서류를 제출하는 등 추가 고객확인 절차가 생겼다. 외국인 KYC(고객확인절차) 정책이 강화된 것이다.

이러한 조치에 대해 업비트 관계자는 “VPN을 제한한 것은 피싱 등 보안 사고를 예방해 사용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라며 “외국인 KYC를 강화한 것도 FATF 권고안이나 특금법 등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업계에서는 최근 업비트의 해킹 이슈를 계기로 자체 보안 강화에 나선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국내 대형 암호화폐 거래소 관계자는 “거래소 내 끊임없는 해킹 발생으로 보안 이슈에 대한 경각심이 커졌다”며 “특히 보안 이슈에서만큼은 청정지역으로 통했던 업비트에서 최근 이상거래가 발생한 만큼 해당 문제를 보완해 신뢰 회복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최근 국세청이 외국인 이용자의 소득세 원천징수와 관련 빗썸에 거액 과세를 통보한 이슈도 연관이 있을 것으로 업계는 추정하고 있다. 지난달 국세청은 빗썸에 외국인 이용자의 암호화폐 소득을 ‘기타소득’으로 분류하고 소득세 원천징수로 803억원 규모의 세금을 부과했다.

국내 한 블록체인기술 업체 관계자는 “최근 국세청이 빗썸에 부과한 세금은 외국인 이용자들의 거래 소득 여부와 상관없는 ‘출금액’ 기준”이라며 “이를 고려해 출처가 불확실한 출금 시도를 사전에 방지하고, 외국인 대상으로는 KYC를 확실히 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국세청으로부터 과세 통지를 받았는지에 대한 질문에 업비트 관계자는 “국세청 내용은 확인해주기 어렵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lockmedia.co.kr
▶블록미디어 유튜브: http://bitly.kr/9VH08l
▶블록미디어 텔레그램: http://bitly.kr/0j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