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문정은 기자] 올해 부산광역시가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로 최종 선정되면서 국내에도 블록체인 실험장이 마련됐다. 하지만 이를 주도해왔던 친블록체인 인사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구속 기소되면서 특구에 대한 기대감이 한 풀 꺾였다.

지난 7월 중소기업벤처부는 부산시를 블록체인 특구로 최종 선정했다. 특구 세부사업은 ▲물류 ▲관광 ▲공공안전 ▲금융 등 4개 분야다.

구체적 사업 내용과 사업자는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해양물류 플랫폼 서비스(비피앤솔루션, 부산테크노파크) ▲블록체인 기반 부산스마트투어 플랫폼 서비스(현대페이, 한국투어패스) ▲블록체인 기반 공공안전 영상 제보 서비스(코인플러그, 사라다) ▲디지털원장기반 지역경제활성화 서비스(부산은행) 등이다.

◆ 암호화폐는 ‘디지털바우처’만 사용한다

정부 기조에 맞춰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에서는 스테이블코인으로 설계된 ‘디지털바우처’만 사용한다. 스테이블코인은 법정화폐와 1:1의 고정가치를 지닌다. 이를 발행하고 유통 플랫폼을 구축할 BNK금융그룹 부산은행은 이 지역화폐를 ‘디지털바우처’라고 부른다.

이에 부산은행은 디지털바우처 기반 블록체인 플랫폼을 구축할 사업자 선정에 나섰고, 최근 KT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KT가 디지털바우처 플랫폼 사업자로 최종 확정되면, 디지털바우처는 KT가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인 ‘기가 체인 바스(GIGA Chain BaaS)’를 기반으로 개발된다.

디지털바우처가 나오면 부산 블록체인 특구의 물류, 관광, 공공안전 등 지역 사업과 금융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부산형 블록체인 이코노미 생태계’를 구축하는데 활용될 예정이다. 다만, 민간 기업이 직접 암호화폐를 발행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 유재수 떠난 특구 괜찮을까

하지만 그간 블록체인 특구 기획을 이끌어왔던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사의를 표명하면서, 블록체인 특구가 난기류에 휩싸였다. 그는 건설사 유착 의혹과 관련 검찰 수사가 본격화되자 물러나기로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유재수 부시장은 블록체인뿐만 아니라, 암호화폐를 투자금으로 조달하는 ICO(암호화폐 공개) 허용과 신고제 거래소 설립 등에서도 긍정적 발언을 쏟아냈던 親(친) 블록체인 인물이다. 정부가 ‘암호화폐 금지’ 기조를 지속 유지하는 것과는 대조적인 행보를 보이면서, 일부 블록체인 업계에서는 직접 특구사업에 뛰어들기도 했다. 실제 블록체인 기술 전문기업인 코인플러그가 부산지사를 설립했으며, 블록체인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현대페이는 관광 분야에 블록체인 기술이 접목된 스마트투어 플랫폼 서비스를 추진한다.

부산시는 앞서 계획한대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부산시는 지난 9월 ‘블록체인 특구 기획단’을 출범시키고, 세부 조직으로 ▲운영위원회 ▲법률지원센터 ▲행정지원센터 ▲기술혁신센터를 구성했다. 특히 운영위원회는 블록체인 관련 국제 현황과 기술 발전 방향 등에 대한 자문 역할을 할 것이고, 이달 안으로 운영위원회 조례가 제정되면 내년부터 공식 운영될 예정이다.

이 운영위원회 명단에는 삼성전자를 비롯해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두나무, 블록체인 투자사 해시드, 카카오의 블록체인 기술 자회사인 그라운드X 등 굵직한 국내 대표 블록체인 업체들이 대거 포함됐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lockmedia.co.kr
▶블록미디어 유튜브: http://bitly.kr/9VH08l
▶블록미디어 텔레그램: http://bitly.kr/0j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