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최창환 선임기자]비트코인에 모든 것을 바치겠다고 한 잭 도시가 1일(현지시간) 미국 민주당 의원들과 비트코인에 관한 깊은 대화를 나눴다.

민주당 의원들의 질문과 잭도시의 답변형식으로 이뤄진 이날 대화내용을 미국에서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채택하는 운동을 벌이고 있는 데니스 포터가 정리해 공개했다. 데니스 포터는 비트코인 지지자들을 통해 지역구 의원들을 압박해 비트코인 우호정책을 끌어내고 비트코인 지지정치인을 지원하는 운동을 벌이고 있어 믾은 의원들과 가까운 사이다.

다음은 데니스 포터가 요약한 내용이다.

민주당 의원들이 궁금해한 항목들

-비트코인의 에너지 사용
-비트코인이 어떻게 교환결제수단이 되나(Moe, money of exchange)
-중앙은행발행 디지털화폐(CBDC)의 장단점
-미달러화 VS 비트코인
-불법행위
-KYCing(고객확인. 신분확인) 지갑

;

잭 도시의 오프닝

비트코인이 중요한 이유는 “기업의 통제를 받지 않고 완전히 (모든이에게) 열려 있다”는 것이다.

비트코인과 암호화폐는 크게 다르다. 비트코인의 효용성은 인터넷의 근본 통화라는 점이다.

작업증명(POW)이 비트코인의 핵심 기준이다.

에너지 문제

비트코인은 항상 에너지가 가장 저렴하고 재생에너지가 있는 곳으로 갈 것이다. 예를 들면 텍사스의 기업들이 에너지 회수 및 판매를 위해 가스전의 태워 없애는 플레어를 비트코인 채굴에 사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교환 수단으로 비트코인, CBDC의 긍정적인 점과 부정적인 점

비트코인을 USD로 쉽게 전환할 수 있고, 가격이 안정되면서 라이트닝 네트워크가 잘 가동되고 있다면 이것들이 합쳐져서 비트코인이 교환결제수단(Moe)으로 사용이 가속화할 것이다.

중앙은행발행 디지털화폐(CBDC)는 달러에 유효기간을 만들 수도 있다. 예컨데 사람들의 소비를 강요하기 위해 ‘경기부양을 위한 달러’의 유효기간을 설정할 수 있다. 무서운 일이다.

미국정부가 이를 만들면서 통제의 범위를 오픈소스로 투명하게 공개한다면 신뢰를 얻을 수 있다.

비트코인과 불법행위 그리고 달러와의 관계

비트코인은 모든 트랜잭션이 퍼블릭 블록체인에 존재하기 때문에 범죄행위를 억제한다. 비트코인을 이용하는 것은 현재 범죄를 저지르는 가장 나쁜 방법이다.

나는 달러에 대한 위협이 비트코인에서만 비롯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달러는 중국 정부의 도전을 받게 된다. 나는 그러한 현실(중국 위안화의 달러에 대한 도전)을 지배적이지 않게 만드는 다른 선택지를 갖고 싶다.

KYCing(고객확인. 신분확인) 지갑

우리는 고객확인(KYC)의 관행을 거친다. 체인분석을 통해 대처할 수 있다. 우리는 자금이 어디에 있었는지 알 수 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은행권 가상자산업 진출 허용 요구에 인수위 내 ‘긍정 기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