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P: 2019-04-25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바이낸스코인(BNB)은 2018년 약세장에서의 손실을 모두 만회하면서, 과거 목격했던 강세장 최고 수준에 거의 근접했다.

그러나 이는 톱10 암호화폐 중 유일한 것이며, 강세장 신호가 아니다. 사실 아래 차트가 당시 시점까지 보여주고 있지는 않지만 경외심을 일으킬 만한 이 랠리는 실제로 약세장 신호인 소위 “더블톱”(double top)을 만드는 것보다 별로 나을 것이 없다.

내 요점은, 비록 BNB가 아직 결정적으로 약세 반전선 (아래 빨간색 이동평균선) 아래를 향해 꺾이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암호화폐도 중력을 거스를 수 없다는 것이다.

 

바이낸스코인의 화려한 질주

요컨대, 이처럼 화려한 질주 후에, 바이낸스 코인은 조정 가능성에 직면하게 된다. 그리고 그렇게 되면서, 여러분은 BNB의 상승세에 편승했던 후발주자들이 당황해서 그들의 최근 획득한 포지션을 버리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암호화폐 시장 랠리를 이끌었던 핵심 알트코인들이 이제는 아래를 향하고 있다.

암호화폐 시장은 매우 빠르게 변한다. 때로는 누가 누구를 이끌었는지 알기 어렵다. 대부분의 경우 비트코인은 분명한 시장 선두주자로, 암호화폐 시장 전반을 이끌고 있다.

어떤 경우에는 2017년 강세장 초기처럼 비트코인이 이더리움 등 잔뜩 달아오른 알트코인들을 따라가고  있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결국 비트코인이 랠리에 가세해 앞장을 섰다.

우리는 2019년에 비슷한 시나리오가 펼쳐지기 시작하는 것을 보았다.

BNB, 라이트코인, 그리고 EOS와 카르다노를 포함한 알트코인들은 약세장에서 가장 먼저 빠져나온 종목들이다. 이들이 크게 반등하고 나서야 비트코인은 족쇄에서 벗어나 상승세에 합류했다. 그리고 비트코인이 움직이기 시작하면서 나머지 암호화폐들도 그 뒤를 따랐다.

현재도 알트코인은 여전히 선두를 달리고 있다. 비트코인이 계속해서 주기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요 선도적인 알트코인들은 우리에게 암호화폐 시장 랠리의 일시중단과 조정 전망을 제시하고 있다.

 

라이트코인은 최근 약세장에서 또 하나의 강력한 암호화폐였다.

4월3일 라이트코인의 맹렬한 기세를 확인할 수 있다.(위 파란 화살표) 이날 라이트코인은 2019년 최고의 스타로 떠올랐다.

하지만 곧 조정이 이어졌다. 그리고 보다시피 며칠 전에는 약세 반전선(위 빨간색 이동평균선)아래로 내려갔으며, 지금은 80일 주기 최저 수준으로 떨어지고 있다.

 

EOS도 라이트코인의 80일 주기 조정 패턴을 따르고 있다.

EOS는 본질적으로 라이트코인의 80일 주기 조정 패턴을 따르고 있다. 유일한 차이점은 80일 주기 최고치와 약세 반전이 며칠 지나서 나타났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같은 점은 둘 다 현재 상승세가 지나갔다는 점이다

 

암호화폐는 크게 오르면 크게 내릴 가능성이 높으며, 그 반대 경우도 마찬가지다.

최근 라이트코인의 움직임이 EOS에 비해 얼마나 더 폭발적이었는지 주목하라. 지난 80일 주기 동안, 라이트코인은 234%나 치솟았다. 그리고 지금까지 이어진 80일 동안의 매도세로 30% 하락했다.

반면 EOS는 80일 주기 동안 180% 상승했을 뿐이며, 이후 조정으로 지금까지 20% 하락에 그쳤다. 보다시피 상승세가 강할수록 조정도 강하다.

그렇다면 결론은 무엇일까?

2019년 시장의 상승세를 이끌었던 몇 안 되는 알트코인들이 이미 남쪽으로 돌아갔다는 것이다. 이는 비트코인과 다른 암호화폐들이 뒤따르는 것은 단지 시간문제라는 것을 말해준다.

 

비트코인은 여전히 고집스럽게 더 높이 압박하고 있다.

이제 내가 처음에 제기했던 중요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만약 바이낸스코인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할 수 있다면, 비트코인도 똑같이 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질 수 있을까? 결국에는 그렇다.

우리는 대부분의 암호화폐를 새로운 최고치로 올리는 새로운 강세장이 만들어지고 있다고 내내 말해왔다. 그리고 이런 맥락에서 바이낸스코인이 이미 그렇게 했다는 사실은 매우 흥미롭다.

하지만 시간이 걸릴 것이다.

 

금주의 주요 사항

  1. 비트코인은 이제 분명히 조정기간이 지났다. 지난주에 나는 비트코인의 80일 주기 최고치가 4월 4일에서 24일 사이에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간은 이제 지났고, 지금까지 우리가 본 것은 4월 23일 잠깐의 짧은 멈춤이었다. 그게 가능할까? 아마도. 그러나 비트코인은 조정기간이 지난 상태로 남아 있을 가능성이 높다. 예상보다 다소 오래 걸린다고 해서 이 랠리가 훨씬 더 오래 계속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2. 위 빨간색, 이동평균선을 주의 깊게 살펴보도록 한다. 그것은 비트코인의 단기적인 약세 반전선이다. 매일 그 선 아래로 마감하는 것은 80일 주기 최고치의 정확한 확인에 도움이 되는 최고의 신호일 것이다. 2019년 들어 지금까지 암호화폐 시장을 선도해 온 라이트코인과 EOS 모두 차트에서 이선 아래로 떨어졌다. 다음에는 비트코인이 그렇게 될 것인지 주목하라.
  3. BNB의 강력한 상승세에 기대지 마라. 일년 내내 지속되어 온 동일한 패턴이 여전히 유효하다고 가정할 때, 비트코인은 곧 라이트코인과 EOS를 따라 하락세로 돌아설 것이다. 게다가, BNB의 랠리는 곧 끝날 것 같다.
  4. 다음 조정은 어떻게 될까? 그것은 대부분 중립적이고 횡보세인 시장에서 다른 80일 주기 조정과 동일한 속성을 가져야 한다. 이것은 비트코인이 4000달러 또는 그 근처까지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걱정할 일은 아니다. 우리는 이를 매수 기회로 삼으려고 할 것이다.

 

금주의 순환 포트폴리오 전략

우리에게는 장기 포트폴리오, 단기 순환 포트폴리오 등 두 가지 포트폴리오가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지난 주 우리는 단기 순환 포트폴리오에서 남아있는 두개의 암호화폐 포지션을 정리했다. 그리고 그 자금이 지금 현금으로 있을 것이다.

일단 그것을 그대로 유지하라. 금주에는 새로운 거래가 없다.

그러나 잠재적으로 새로운 매수 기회가 있을 것으로 예상할 때, 향후 80일 주기의 최저치에 가까운 현금을 다시 할당할 준비를 하도록 한다.

얼마나 빨리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있을까? 역사가 어떤 길잡이가 된다면, 아마도 다음 2-3주 이내가 될 것이다. 그러니 가만히 앉아서 준비를 해야 한다.

 

독자의 질문: 새로운 추천을 내놓은 후 새로운 순환 포트폴리오 포지션이 필요할 만큼 급한 사정이 있는가?

그렇다! 암호화폐 시장은 항상 움직이고 있다. 가끔은 너무 빨리 움직여서 머리가 돌 지경이다. 이 때문에 순환 포트폴리오 권고 사항은 수명이 짧다. 따라서 새로운 권고 사항이 받은 편지함에 도착한 후 가능한 한 빨리 조치를 취하도록 한다.

주식시장과 달리 암호화폐 시장은 연중무휴로 운영된다. 그래서 다른 시간대에 있다 하더라도 인터넷 연결이 되어 있는 한 매매가 가능하다.

기한이 정해져 있지 않다. 그러나 예상치 못한 사건들이 여러분이 시기적절하게 혹은 그 권고에 따라 행동하는 것을 방해한다면, 여기 우선적인 규칙이 있다: 24시간 미만이 경과한 경우에는 계속하라. 그렇지 않으면 패스하고 다음 권고를 기다리도록 한다.

 

장기 포트폴리오 전략

우리의 지침은 간단하다. 모든 기존 포지션을 유지하고 새것을 추가하지 않는다.

장기 약세장은 끝났다. 그리고 이 새로운 분위기에서, 바이낸스코인의 사례로 충분히 설명했듯이, 암호화폐는 실질적으로 눈 깜짝할 사이에 급등할 수 있다. 그러니, 인내심을 가지고 자리를 지켜야 한다. . 그리고 매수를 원한다면 그 전에 다음 신호를 기다리도록 한다.

보다시피, 우리는 초기 자본의 약 52%를 장기 보유 주식에 투자했고, 23%는 여전히 미사용 현금이 있으며, 나머지 25%는 순환 포트폴리오에 할당했다.

향후 80일 주기가 최저 수준에 도달하면 새로운 권고 사항을 기다리도록 한다.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