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한성수 기자] 블록체인 기술과 인공지능(AI) 기술의 결합이 새로운 투자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관련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AI 관련 코인들은 지난 1주일간 상대적으로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시가총액 기준으로 상위권 3 개 코인이 특히 주목을 받았다. 니어프로토콜(NEAR), 렌더(RNDR), 비트텐서(TAO) 등이다.

# 주목 받는 AI 관련 코인 3선 : 니어프로토콜

니어프로토콜은 확장성, 개발자 및 사용자 친화성을 내세우는 프로젝트다. 트랜잭션 속도와 네트워크의 분산 처리 능력을 강조한다. AI는 대규모 데이터를 처리하거나 복잡한 게산을 요구한다. 니어가 파고 들고 있는 지점도 여기다.

니어는 탈중앙화된 데이터 공유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AI 연구자들과 개발자들이 데이터를 공유하고 접근하는데 기여하겠다는 구상이다.

그러나 니어가 구체적으로 AI 회사와 어떤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지는 미지수다. 지난달 AI 서비스로 확장하기 위해 AI 엔지니어를 채용에 나선 것이 전부다.

지난 주에 15.70% 상승한 니어프로토콜은 오전 9시 50분 코인마켓캡 기준 현재 9,456.67원에 거래되고 있다.

# AI 핫코인 렌더

렌더는 5월 첫주 가장 뜨거웠던 코인으로 불러도 과언이 아니다. 렌더는 지난 일주일간 35.34% 상승했다.

렌더 플랫폼은 GPU(그래픽처리장치) 파워를 분산 제공하여 디지털 아티스트 등에게 공급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비용이 싸고, 빠르며 효율적인 렌더링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것. 즉, 렌더링이 필요한 창작자들과 GPU를 소유한 사람들을 연결하여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산업을 지원한다.

GPU 파워 제공자는 자신의 컴퓨터 파워를 네트워크에 제공함으로써 RNDR 토큰을 얻을 수 있으며, 이는 현금화 하거나 추가 렌더링 작업에 사용할 수 있다.

렌더 플랫폼은 고성능 컴퓨팅 리소스 접근성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오전 9시 50분 코인마켓캡 기준 현재 1만3,983.67원에 거래되고 있다.

# 비트텐서, AI 모델 학습과 접목

비트텐서는 AI 모델 학습을 위한 분산형 네트워크를 표방한다. AI와 블록체인 기술의 직접적인 융합을 시도 중이다.

비트텐서 네트워크는 중앙 집중화된 데이터 학습 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활용하여 더 정확하고 효율적인 AI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비트텐서는 네트워크 내에서 AI 모델 학습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려는 측과이 데이터를 활용해 AI를 개발하려는 수요측을 연결한다.

데이터 제공자는 비트텐서(TAO) 토큰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으며, AI 개발자들은 이 토큰을 사용하여 고품질의 데이터에 접근하고 자신의 AI 모델을 훈련시킬 수 있다.

비트텐서는 지난 주에 7% 상승하며 오전 9시 50분 현재 54만8,159.69원에 거래되고 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스테이블코인 관련 알트코인 주목…반등 선봉에 설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