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스탠리 최 기자] 미국 규제 당국이 현물 비트코인 ​​ETF를 승인하면 이는 분명 비트코인을 자산 클래스로 채택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촉매제가 될 것이다. 갤럭시 리서치는 최근 보고서에서 비트코인 ETF가 승인되면 첫해 시장 규모가 14조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 비트코인 ETF가 현재 투자 수단보다 나은 이유
2023년 9월 30일 기준, 비트코인 ​​투자 상품(ETP 및 폐쇄형 펀드 포함)이 보유한 BTC 수는 842,000개(약 217억 달러)다.

이들 비트코인 ​​투자 상품은 투자자에게 상당한 단점이 있다. 바로 높은 수수료, 낮은 유동성, 데이터 추적 오류 등이 그런 것이고 아직까지 이들 상품은 대다수 광범위한 투자자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비트코인에 대한 간접 노출을 제공하는 대체 투자 옵션(예: 주식, 헤지펀드, 선물 ETF)에도 유사한 추적 효율성 문제가 있다. 많은 투자자들은 비트코인을 직접 소유하는 데 따른 관리 부담(자체적으로 지갑/개인 키를 관리하고 세금을 납부하는 등)을 피하기 위해 비트코인을 직접 소유하지 않는 것을 선호한다.

현물 ETF는 비트코인에 직접 투자하고 싶지만 비트코인을 자체 소유하거나 관리하고 싶지 않은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할 수 있으며, 현재의 비트코인 ​​투자 상품 및 옵션에 비해 다음과 같은 수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

첫째, 수수료, 유동성, 가격 추적을 통해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비트코인 ETF 신청 기관은 아직 수수료를 밝히지 않았지만 ETF는 일반적으로 헤지펀드나 폐쇄형 펀드보다 낮은 수수료를 받으며 ETF 신청 기관들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수수료를 낮게 유지하려고 노력할 수 있다. 현물 ETF는 또한 주요 거래소에서 거래되기 때문에 선물 상품이나 대행 상품보다 가격을 더 잘 추적할 수 있으므로 더 큰 유동성을 제공한다.

둘째, 편리성이다. 현물 ETF는 투자자가 이미 잘 알고 있는 기존 공급업체를 포함해 더 넓은 범위의 채널과 플랫폼을 통해 투자자에게 비트코인에 대한 노출을 제공할 수 있다. 이는 소매 및 기관 투자자에게 보다 쉬운 진입 경로를 제공한다. 비트코인을 직접 소유할 경우 스스로 어느 정도 학습이 되어 있어야 하고 관리 비용도 수반된다.

셋째, 규정 준수 문제다. 현물 ETF는 기존 비트코인 ​​투자 상품보다 보관 설정, 모니터링 및 파산 보호 등에 있어 규제 기관의 엄격한 규정 준수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다. 또한 ETF는 시장 참여자에게 더 큰 가격 투명성과 발견 기능을 제공하여 비트코인의 시장 변동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비트코인 ETF가 중요한 이유
비트코인 현물 ETF가 비트코인 ​​시장 채택에 특히 영향을 미칠 두 가지 주요 요인은 첫째, 자산 부문 전반에 걸친 접근성 확대이고 둘째는 규제 기관과 신뢰할 수 있는 금융 서비스 업체를 통한 공식적인 수용성 확대라고 볼 수 있다.

* 접근성
우선, 소매업체와 기관 모두에게 더 넓은 접근 범위를 제공할 수 있다. 현재 이용 가능한 BTC 투자 자금 범위는 제한적이다. 주로 자산 자문가가 주도하거나 기관 플랫폼을 통해 제공되는 상품 정도다. ETF는 더 큰 투자자 기반(소매 + 부유한 개인 포함)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보다 직접적인 규제 상품이다. ETF는 자산 관리자에게 의존하지 않고 브로커나 RIA(등록된 전문투자자문사)를 통해 직접 투자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고객이 접근할 수 있다.

다음으로 더 많은 투자 채널을 통해 할당할 수 있다. 현물 ETF와 같이 승인된 비트코인 ​​투자 솔루션이 없으면 금융 자문사와 수탁사는 자산 관리 전략에 비트코인을 포함할 수 없다. 자산 관리업체는 막대한 자금을 보유하고 있지만 그동안 전통 채널을 통해 비트코인 ​​투자에 직접 접근할 수 없었다. 승인된 현물 ETF를 통해 금융 자문사는 자산가에게 비트코인 투자를 권유할 수 있다.

끝으로 더 큰 부의 창출 기회 제공이다. 베이비 붐 세대와 그 이전 세대(59세 이상)은 미국 부의 62%를 보유하고 있지만, 50세 이상 성인 중 8%만이 암호화폐에 투자하고 있다. 반면 18~49세 이상의 성인 중 25%가 암호화폐에 투자하고 있다(연방준비제도, 퓨 리서치 센터 자료). 친숙하고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를 통해 비트코인 ​​ETF 상품을 제공하면 아직 신세계를 접하지 않은 나이 많고 부유한 인구층을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수용성
다수의 유명 금융 기관이 비트코인 ​​ETF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러한 주류 금융기업의 공식적인 인정/검증은 자산 클래스로서 비트코인/암호화폐의 적법성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키고 더 큰 수용과 채택을 유도할 수 있다. 퓨 리서치(Pew Research)에 따르면 암호화폐에 대해 들어본 미국인 88% 중 75%는 현재 암호화폐에 투자, 거래 또는 사용하는 방식에 대해 확신이 없다.

두번째로 규제 및 규정 준수 문제의 해결이다. 규제가 명확해지면서 더 많은 투자와 개발이 유도될 수 있다. SEC가 보다 포괄적인 위험 공개가 되는 규제 투자 상품으로써 ETF를 승인하면 많은 투자자의 안전 및 규정 준수 우려를 완화할 수 있다. 이는 또한 암호화폐 업계에서 활동하는 시장 참여자들에게 오랫동안 요구되었던 규제 명확성을 제공할 것이다. 더 나은 규제 프레임워크는 더 많은 투자와 개발을 유도해 미국 암호화폐 산업의 경쟁력을 더욱 높일 것이다.

세번째로는 BTC 포트폴리오의 장점과 자산 클래스로서의 수용성이다. 비트코인은 투자 포트폴리오로써 다각적인 혜택과 ​​더 높은 수익을 제공할 수 있다. 투자 관리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얻기 위해 더 많은 개인 투자자와 금융 자문가가 모델화된 포트폴리오와 자동화된 솔루션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이러한 솔루션은 점점 더 ETF를 사용하게 하고 대체 자산 클래스로 받아들이도록 함으로써 투자자에게 보다 최적화된 위험 수익을 제공할 수 있다. 장기간의 가격 추종을 통해 더 많은 투자 포트폴리오 상의 비트코인이 더 많은 투자 전략에 사용될 수도 있다.

#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되면 1년차 시장 규모 14조 달러, 3년차엔 39조 달러로 성장할 것
앞서 언급한 이유로 인해 미국 자산 관리 업계는 가장 접근하기 쉽고 직접적인 시장을 갖게 될 가능성이 높으며 승인된 비트코인 ​​ETF를 통해 새로운 자금 유입이 가능해질 수 있다.

2023년 10월 현재 브로커-딜러(27조 달러), 은행(11조 달러), RIA(9조 달러)의 관리 자산 규모는 모두 48조 3000억 달러다. 비트코인 ETF가 승인되면 간접적인 영향으로 더 많은 자금이 시장에 유입될 수 있겠지만 갤럭시 리서치는 분석 기준으로 TAM의 관리 자산 규모 48조 3천억 달러 적용했다.(약 2조 달러를 관리하는 패밀리 오피스 채널은 제외)

각 부문에 걸쳐 비트코인 ​​ETF의 진입 주기는 몇 년 동안 계속될 가능성이 높다. 전문투자자문사로 구성된 RIA 채널은 은행 및 브로커 딜러 관련 자문사보다 먼저 진입이 허용될 가능성이 높다. 은행 및 브로커-딜러 채널의 경우 각 독립 플랫폼 별로 비트코인 ​​ETF 제품에 대한 액세스를 언제 허용할지 결정할 것이다. 일부 예외를 제외하고 은행과 b/d 관련 금융 자문사는 플랫폼의 허가가 없으면 특정 투자 상품을 제안 또는 권유할 수 없다. 플랫폼들은 새로운 투자 상품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기 전에 특정한 요구를 할 가능성도 있다. 예를 들어 1년 이상의 업력이 있어야 한다거나 일정 규모 이상의 자산 관리를 해왔어야 한다든지 일반 투자자에 대한 적합성 등이 그런 것이다.

갤럭시 리서치는 RIA 채널이 1년차에 50%에서 3년차에는 100%로 증가할 것이라고 가정했다. 브로커와 은행 채널의 경우 첫 해에 시작 비율을 25%로 가정하고 매년 25% 증가하는 것으로 가정했다. 이러한 가정을 바탕으로 갤럭시 리서치는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시장 규모를 출시 후 첫 해에 약 14조 달러, 2년차에 약 26조 달러, 3년차에 약 39조 달러로 추정한다.

# 비트코인 ETF 자금 유입 추정
이러한 시장 규모 추정을 바탕으로 BTC가 각 자산 채널에서 사용 가능한 자산의 10%까지 채택되고 평균 할당이 1%라고 가정하면, ETF 출시 후 첫 해에는 비트코인 현물 ETF로의 자금 ​​유입이 140억 달러였고 출시 후 2년차에는 270억 달러, 3년차에는 390억 달러가 될 것으로 추산된다. 물론,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이 지연되거나 거부될 경우, 우리의 분석은 시간과 접근 제약의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또는 가격이 좋지 않거나 기타 요인으로 인해 비트코인 ​​ETF에 대한 접근이나 채택이 예상보다 낮을 경우 우리의 추정치는 다소 공격적인 수치일 수 있다. 반면, 접근, 노출, 분배에 대한 가정은 보수적이므로 유입량도 예상보다 높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 BTCUSD에 대한 잠재적 영향
세계금협회에 따르면 2023년 9월 30일 현재 글로벌 금 ETF는 총 약 3,282톤(AUM으로 약 1,980억 달러)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금 공급량의 약 1.7%를 차지한다.

2023년 9월 30일 현재 투자 상품(ETP 및 폐쇄형 펀드 포함)의 비트코인은 총 842,000 BTC(AUM 기준 약 217억 달러)로 전체 발행량의 4.3%를 차지한다.

금의 시가총액이 비트코인에 비해 약 24배 더 크고, 투자 수단의 공급량이 비트코인에 비해 36% 적다는 점을 고려하면, 금에 필적하는 자금 유입이 비트코인 ​​시장에 약 8.8배의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할 수 있다.

[글로벌 투자 시장 : 금 vs 비트코인. 자료 출처=갤럭시 리서치]

[글로벌 투자 시장 : 금 vs 비트코인. 자료 출처=갤럭시 리서치]

과거 금 ETF 첫 해에 144억 달러의 자금이 유입됐고 ETF 자금 유입과 금 가격 변동의 역사적 관계를 적용하면 비트코인의 첫 달 가격 영향은 +6.2%가 될 것으로 추정된다.

유입량이 불변한다고 보고 BTC 가격 상승을 기준으로 매월 BTC/금 시가총액 비율의 승수를 조정하면 첫 달 +6.2%에서 시작해 갈 수록 감소하면서 첫해 마지막 달에는 +3.7%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되면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첫 해에 비트코인은 약 +74%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이는 2023년 9월 30일 비트코인 ​​가격 $26,920를 시작점으로 사용했다)

# ETF는 비트코인 시장에 보다 광범위한 재무적 영향 줄 것
이런 분석은 미국 비트코인 ​​ETF 상품에 대한 자금 유입 예상치를 바탕으로 한다. 그러나 비트코인 ​​ETF 승인의 2차 효과는 BTC 수요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단기적으로 우리는 글로벌 시장이 미국의 선례를 따르고 유사한 비트코인 ​​ETF 상품을 더 많은 투자자에게 승인하고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ETF 외에도 (예를 들어 뮤추얼 펀드, 폐쇄형 사모펀드 등) 다른 투자 수단이 그들의 투자 전략 전반에 걸쳐 비트코인을 추가할 가능성이 높다. 예를 들어 대체 펀드와 주제별 펀드(첨단 기술, ESG 등) 등의 비트코인 노출이다.

장기적으로 비트코인 ​​투자 상품의 가용 시장은 제3자가 관리하는 모든 자산(맥킨지에 따르면 해당 자산은 약 126조 달러에 이른다)으로 더욱 확대될 가능성이 있으며 더 광범위하게는 글로벌 자산(스위스은행의 데이터에 따르면 약 454조 달러)으로 확장될 가능성이 높다.

이떤 사람들은 비트코인이 자산화되면 부동산이나 귀금속과 같은 다른 자산에 적용되는 자산적 프리미엄이 점차 줄어들어 비트코인 TAM을 크게 확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시장 규모를 기반으로 채택/배포 가설이 불변할 경우 (10%의 펀드가 BTC를 채택하고 평균 전체 자산의 1%를 할당) 장기간에 걸쳐 비트코인 ​​투자 상품에 대한 잠재적인 신규 유입은 대략 1250억 달러에서 4500억 달러 사이로 추정된다.

# 요약 및 결론
비트코인 현물 ETF 신청 기관들은 지난 10년 동안 이를 모색해 왔다. 이 기간 동안 비트코인의 시가총액은 10억 달러도 안되던 것이 현재 6,000억 달러로 증가했다.(2021년에는 1조 2700억 달러) 이 기간 동안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유형의 지갑, 암호화폐 거래소 및 수탁사는 물론 전통적인 투자 수단들도 비트코인의 소유와 사용이 극적으로 증가했다.

그러나 세계 최대 자본 시장인 미국에서는 비트코인의 가장 효율적인 시장 접근 수단인 현물 기반 ETF가 여전히 없다. ETF가 곧 승인될 것이라는 기대가 높아지고 있으며, 우리의 분석에 따르면 이러한 상품이 대량의 자금 유입을 가져올 가능성이 높다. 이는 현재 대규모로, 안전하고 효율적인 비트코인 ​​노출에 접근을 추진할 수 있는 자산 관리 채널이 없기 때문이다.

ETF로의 자금 유입, 다가오는 비트코인 ​​반감기(2024년 4월)에 대한 시장 내러티브, 최고치에 도달했거나 곧 도달할 것으로 보이는 금리 등은 2024년이 비트코인에 있어 중요한 해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비트코인, 전쟁이 나면 오르는 이유…재산과 생명을 보호해 주는 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