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James Jung 기자] FTX의 샘 뱅크먼-프리드(SBF)에 대한 재판이 뉴욕 현지 시간 3일 시작된다.

월스트리저널(WSJ)은 이번 재판의 핵심 증인은 한 때 연인이었던 알라메다 CEO 캐롤라인 엘리슨이라고 보도했다.

SBF는 무죄를 주장한다. 엘리슨은 유죄를 인정하고 검찰에 협조키로 했다. 엘리슨의 말 한 마디가 SBF 유죄를 입증하는 결정적 증언이 될 수 있다.

다음은 WSJ 기사 요약.

# “샘의 결정인 것 같다”

지난해 11월 FTX가 붕괴하기 직전, 캐롤라인 엘리슨은 알라메다 직원들에게 이렇게 실토했다. 알라메다는 FTX의 트래이딩 및 투자 부문 계열사다.

“FTX의 고객 예치금을 이용해 위험한 베팅을 했고, 그 돈이 사라졌습니다.”

한 직원이 고객 자금을 누가 가져가기로 결정했는지 물었다. 엘리슨은 망설이다가 “샘인 것 같아요”라고 말했다.

엘리슨은 SBF 사기 재판에 주요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이다. 미국 검찰은 FTX 사건을 미국 역사상 가장 큰 금융 사기 사건 중 하나라고 불렀다.

# SBF와 엘리슨, 그리고 두 명의 측근

엘리슨은 올해 28세다. 엘리슨은 FTX 공동창업자 게리 왕과 엔지니어링 디렉터 니샤드 싱과 증인석에 오른다. 왕과 싱도 유죄를 인정하고 검찰에 협조키로 했다.

엘리슨의 증언은 특히 개인적이고 내밀한 내용을 담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SBF와 엘리슨은 한 때 연인이었다. SBF측 변호사는 두 사람의 관계를 반대 심문에 이용할 수 있다.

법률회사 크레이머 레빈에서 일하고 있는 전직 연방 검사 조던 에스테스는 “모든 사기 사건은 결국 인간적인 드라마다. 캐롤라인은 그 많은 것을 밝혀낼 수 있는 유력한 수단”이라고 말했다.

# SBF와 주고 받은 편지들

올 여름 엘리슨과 SBF가 주고 받은 사적인 글이 보도됐다. SBF측 변호사가 벌인 행동으로 추정된다. 이 때문에 SBF는 보석 조건 위반으로 재수감됐고, 감옥에서 재판을 받게 됐다.

엘리슨은 왕이나 싱보다 더 많은 7건의 범죄 혐의에 대해 유죄를 인정하고, 검찰에 협조키로 했다.

엘리슨은 트레이딩 회사 제인 스트리트 캐피털에서 SBF를 처음 만났다. 2018년 알라메다에 트레이더로 입사했다. 엘리슨의 부모는 MIT 교수다. 엘리슨은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수학을 전공했다.

엘리슨의 증언에는 시그널과 슬랙 메시지, 회의에서 직접 작성한 메모, “샘이 겁먹은 것들”이라는 제목으로 작성한 목록 등이 포함될 수 있다.

검찰에 따르면 이 목록에는 알라메다와의 거래, 언론 보도, 기금 모금 등 SBF가 우려한 것들이 무엇인지를 포함하고 있다.

# FTX의 탄생

엘리슨과 마찬가지로 SBF도 좋은 부모를 뒀다. 그는 스탠퍼드 대학교 캠퍼스에서 자랐다. 부모님은 이 대학의 교수다.

SBF의 부모

SBF는 MIT에서 물리학을 전공한 후 제인 스트리트에서 일하다가 2017년에 알라메다를 설립했다.

SBF는 2021년 엘리슨과 또 다른 동료인 샘 트라부코를 알라메다의 공동 CEO로 임명했다. SBF는 암호화폐 거래소 FTX에 집중키로 했다.

검찰은 SBF가 공개적으로는 알라메다와 거리를 뒀지만, 사적으로는 두 회사의 범죄 행위를 통제하고 지시했다고 주장한다. 엘리슨이 강한 의견을 제시하지 않을 때 SBF는 의사 결정을 내렸다. 엘리슨은 이에 반발하지 않았다.

두 사람의 연애는 적어도 2021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2022년까지 이어졌다.

# 방만한 생활과 범죄

2022년 초까지 SBF는 미식 축구 선수 톰 브래디, 코메디언 래리 데이비드 등 유명 인사들과 광고 계약을 체결하는 등 암호화폐 업계의 천재로 알려졌다.

SBF, 엘리슨, 싱, 왕은 2020년과 2022년 사이에 10억 달러 이상을 횡령하여 고급 부동산을 구입했다.

바하마에서 SBF가 구매한 리조트 중 하나

검찰은 경영진이 수 십억 달러의 FTX 고객 자금을 알라메다로 옮기는 데는 비밀 암호를 사용했다고 주장한다. 알라메다가 관리하는 은행 계좌에 FTX 사용자가 자금을 입금하도록 유도하는 수법도 썼다.

이들은 횡령한 돈으로 바하마의 고급 리조트 단지에 3000만 달러짜리 침실 6개 짜리 펜트하우스를 샀다. SBF, 엘리슨, 왕, 싱은 FTX와 알라메다를 운영하는 동안 이 고급 아파트에서 함께 살았다. 네 사람은 저녁마다 비건 식사를 하고 게임을 즐겼다.

# 제국의 붕괴

알라메다와 FTX는 고객 돈을 빼돌려 기술 기업과 암호화폐에 대한 투기성 투자에 사용했다. 이러한 위험한 베팅은 2022년 여름 암호화폐 시장이 침체되었을 때 알라메다의 발목을 잡았다.

기소장에 따르면 대출 기관이 회사에 미결제 대출금 상환을 요구하자 SBF는 거래 회사에 수십억 달러의 FTX 고객 자산을 인출하도록 승인했다.

압력이 가중되자 SBF는 엘리슨에게 트위터를 통해 고객을 안심시키라고 지시했다. 검찰은 알라메다가 SBF의 지시에 따라 자산을 청산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엘리슨은 전 동료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오랫동안 나를 짓누르고 있던 일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다. 어떤 식으로든 이 일을 끝낼 수 있어서 다행이다”라고 썼다.

2022년 11월 11일 FTX는 파산 신청을 했다. 수 천 명의 고객이 수 십억 달러의 자금을 잃었다.

# 엘리슨, 유죄 인정 후 검찰에 협조

SBF는 바하마에 남아 있다가 12월 12일 체포되었다. 일주일 후 맨해튼에서 엘리슨은 검철에 협조하는 문서에 서명했다. 뉴욕 남부지검은 협력자가 모든 범죄를 상세히 진술하도록 요구했다.

엘리슨은 사기 범죄와 자금 세탁 공모 등의 범죄에 대해 유죄를 인정했다. 총 최대 형량은 징역 110년이다.

엘리슨은 판사에게 SBF와 공모하여 대출 기관에 거짓말을 하고 알라메다와 FTX의 관계의 본질을 숨기려고 했다고 진술했다.

“제가 한 일에 대해 정말 죄송합니다. 저는 그것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엘리슨은 검찰에 협력함으로써 큰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엘리슨이 검사에게 상당한 도움을 제공하면 검사는 판사에게 엘리슨에 대해 선처를 요청하는 편지를 쓸 수 있다.

이러한 편지를 받은 화이트칼라 협력자들은 징역형을 선고받지 않는 경우가 많다. 엘리슨은 범죄 수익금을 반환해야 하며, 금융 직종에서 취업이 금지된다. 엘리슨은 비금융 분야에서 얼마든지 일할 수 있다.

엘리슨은 2021년 FTX 팟캐스트에서 “가족들이 언제 소설을 완성할 것인지 계속 묻는다. 아마 알라메다에서 더 이상 일하지 않거나 적어도 장기 휴가를 떠날 때쯤이라고 답할 것”이라고 말했다. SBF가 감옥에 가면 엘리슨은 원하던 장기 휴가를 떠날 수 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SBF “나는 옳다고 생각한 일을 했다”–미공개 250페이지 분량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