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이 약을 먹고 나면 다른 세상이 펼쳐질 겁니다.”

비트코인 맥시멀리스트들은 BTC를 믿지 못하는 사람이 비트코인의 가능성을 믿게 되는 것을 “오렌지 필(Orange pill)을 먹었다”고 표현한다. 개종했다는 의미다.

블룸버그는 29일 갤럭시 디지털의 마이크 노보그라츠가 “블랙록 CEO 래리 핑크는 오렌지 필을 먹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다음은 블룸버그 TV의 노보그라츠 인터뷰를 요약한 블룸버그 기사다.

# 올해 최고 뉴스 메이커는 래리 핑크

노보그라츠는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의 최고경영자(CEO)인 래리 핑크를 언급하며 “올해 비트코인에서 일어난 가장 중요한 일은 래리 핑크”라고 말했다.

블랙록은 지난 6월 비트코인 현물 가격을 추적하는 ETF를 신청했다. 증권거래위원회(SEC)가 ETF를 승인할 경우 암호화폐에 대한 새로운 투자 물결이 예상된다.

노보그라츠를 흥분시킨 것은 암호화폐 회의론자에서 비트코인을 ‘글로벌 디지털 자산’이라며 비트코인 신봉자로 변신한 래리 핑크, 그 자체다.

“래리 핑크는 우리가 말하는 ‘오렌지 알약’을 먹었습니다. 오렌지 알약이란 불신자를 비트코인 신자로 만드는 것을 뜻하죠. 래리는 믿지 않는 사람이었습니다. 이제 그는 ‘이봐, 이건 글로벌 통화가 될 거야’라고 말합니다.” 

# 비트코인 대중 채택…비트코인 최고치 돌파할 것

블랙록의 ETF 추진과 핑크의 개종에 대해 노보그라츠는 ‘대중 채택(adoption)’ 사이클의 하나라고 말했다. 비트코인이 일반적인 금융상품으로 변신하는 계기라는 것.

노보그라츠는 “연준의 금리 인하와 대중 채택이 맞물릴 경우 비트코인은 2021년 사상 최고치인 6만 9,000 달러를 돌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리플 판결은 암호화폐 업계의 승리

노보그라츠는 리플 판결에 대해 암호화폐의 “큰 승리”라고 말했다.

노보그라츠는 “리플사의 XRP 토큰이 어떤 경우에는 증권이지만 다른 경우에는 증권이 아니라고 판결한 것은 ‘규칙이 명확하지 않다는 것을 증명’하기 때문에 암호화폐 업계에 승리를 가져다 준 것”이라고 말했다.

노보그라츠는 월스트리트 최고의 암호화폐 옹호자 중 한 명이다. 비트코인이 약 100달러에 거래될 때 처음 비트코인에 투자했다. 2018년에는 암호화폐 업계에서 트레이딩, 투자 은행, 자산 관리 등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갤럭시 디지털을 설립했다.

노보그라츠의 명성은 테라-루나 사태로 타격을 입었다. 그의 팔에는 지금도 ‘루나’라는 단어와 함께 달을 향해 울부짖는 늑대의 문신이 새겨져 있다.

“오만함을 상기시켜주는 좋은 예죠.”

노보그라츠는 문신을 지우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 AI 광풍과 월드코인

노보그라츠는 10만 달러가 있다면 이렇게 투자하라고 조언했다.

“만약 당신이 젊고 위험 감수성이 높았다면 알리바바 주식을 샀을 것입니다. 은, 금, 비트코인, 이더리움도 매수했을 겁니다. 위험 감수성이 낮은 사람은 이와 같은 포트폴리오에 30%를 투자하고, 채권과 인덱스 펀드에 70%를 투자해야 합니다”

월드코인이 성공할 수 있을지에 대해 질문했다.

“지금 샘 올트만에게 반대하는 베팅을 하고 싶지는 않을 겁니다.”

노보그라츠는 “인공지능(AI)은 광품(hype) 사이클에 있기 때문에 잠재적으로 월드코인 가격이 훨씬 더 높아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 모두가 월드 ID를 갖게 될 것인지는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 미국에서 계속 사업할 것이다

올해 들어 대형 암호화폐 기업들이 해외로 빠져나갈 조짐을 보이고 있다. SEC의 집행 조치로 미국 내에서 입지가 크게 흔들리고 있기 때문이다.

갤럭시의 경우도 일부 사업을 해외로 이전하려 준비 중이다. 노보그라츠는 “우리가 미국에 있지 않거나 뉴욕에 있지 않는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암호화폐, 미중 패권 다툼의 중심에 있다…국가안보 문제다”–포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