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투자를 하고 계시거나 할 예정이신가요?

© geralt, 출처: Pixabay

 

지난해에 이어 요즘도 가상화폐는 말 그대로 ‘핫 이슈’입니다. 시장에서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의 가치는 연일 급등세를 보이고 있고, 가상화폐 투자자 수도 큰 폭으로 늘고 있죠.
 
그러나 무엇이든 좋은 점이 있으면 그렇지 않은 부분이 분명이 있기 마련인데요. 문제는 가상화폐 투자가 모두에게 처음이라는 것이죠. 관련 정보는 한정적인 가운데 대다수 투자자들은 자신의 투자방식이 맞다고 자만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가상화폐 투자는 무조건 돈을 버는 투자가 아닌 탓에 감정적으로 대응하지 말아야 합니다.
 
오늘 여러분을 위해 간단하게 가상화폐를 ‘이성적’으로 투자 할 수 있는 전략 5가지를 여기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1. 공부해라.

© 3dman_eu, 출처: Pixabay

묻지마 투자는 금물이다. 제대로 조사하지 않고 가상화폐에 대다수는 투자를 하고 있는데, 이 경우 큰 피해를 볼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의 핵심 기술에 대해서도 공부하고, 해당 가상화폐의 주요 목적이 무엇인지도 확인한 후 투자해야 합니다. ‘진짜’ 가치가 어느 정도가 되는지 알아야 한다는 것이죠.
 
가상화폐의 가격, 단기간에 오를 수는 있지만 가치가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높은 가격대는 유지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2. 가치에 투자해라.
 
위의 전략과 일부 중복되는 부분이 있는데요. 혼자 공부를 끝낸 후에는 다른 투자자들의 견해도 들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의 가치는 투자자들이 생각하는 방향에 따라 위, 아래로 크게 변동성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이죠. 
 
가상화폐에 대한 가치가 꾸준히 상승할 것을 보여주는 예 중 하나는 해당 화폐의 커뮤니티가 진중하고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지 여부입니다. 
 
개발자 팀과 커뮤니티가 모두 그러한 모습을 보여준다면, 화폐의 가치가 신용 사기 등에 휘말릴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초보라면..? 데이 트레이딩은 꿈도 꾸지마.
 
보통 주식 투자에서 데이 트레이딩 하는 분들, 많으시죠? 
 
그러나 가상화폐 투자에서 단기간에 사고파는 행위는 위험합니다. 게다가 재정거래까지??
 
가상화폐 투자는 투자 기간을 길게 잡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너무 많이 올라서’ 팔거나, ‘저점인 것 같아서’ 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가상화폐의 가치를 재평가 할 만한 이슈가 생겨서 팔거나 사야 하는 것이죠. 
 
초보 투자자일수록 이 전략은 중요합니다. 다른 투자보다 더 위로, 아래로 변동성에 흔들리지 않고, 자신의 분석을 믿고 끌고 갈 수 있는 멘탈이 가상 화폐 투자에서는 중요합니다. 
 
4. 성패는 분산투자가 좌우한다. 
 
“계란은 한 바구니에 담으면 안 된다”라는 조언, 익숙하실 겁니다. 
 
비트코인 투자도 좋고, 이더리움, 또 다른 가상화폐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한 화폐에 100% 투자는 추천하지 않겠습니다. 지난 2008년 금융위기가 터졌을 당시의 상황을 아래 표로 확인해 보시면, 분산투자의 중요성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출처: Strategic Advisors Inc

 

주식 투자 100%인 포트폴리오는 금융위기 충격으로 2009년 2월 기준 수익률은 마이너스(-) 49.7%, 분산투자 포트폴리오는 -35.0% 손실에 그쳤습니다. 


 5. 감정에 이끌린 투자는 절대 안 된다. 
 
감정에 이끌린 투자의 결과물은 ‘손실’이 될 수 있습니다.  
 
확신 없는 투자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에 대한 투자자의 스트레스가 지수가 높을 수록, 투자자는 이성적인 판단을 할 수 없게 됩니다. 
 
또 너무 큰 금액을 투자하지 않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부담스러울 정도의 금액을 가상화폐에 투자하는 것 역시 이성적이기보다 감성적으로 투자자가 대응할 가능성을 높입니다.